티스토리 뷰

요리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 20kg 기준

행복한육아 2021. 11. 30. 12:38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 20kg 기준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 알려드리겠습니다. 이제 11월 3주부터 시작해서 김장철이 다가왔습니다. 김장은 1년 중 가장 큰 행사라고 할 수 있을정도로 배추 뽑기부터 시작해서 배추 절이기 등등 양념 만들기까지 손이 많이 갑니다. 이번에 맛있는 김장을 준비하고 있다면 아래 방법으로 맛있는 양념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지금 알려드리는 양념 비율은 20kg 기준이므로 이 기준 참고해서 좀 더 가미하거나 빼는 식으로 진행하면 됩니다.

1. 과일 육수 준비하기

첫 번째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 이건 김장 담그기 바로 전 날 해야합니다. 집에서 가장 큰 들통을 준비해서 거기에 양파 3개, 사과 4개, 대파 4개와 다시마를 미리 준비합니다. 육수가 잘 우러나올 수 있도록 칼로 자른 뒤 들통에 넣어줍니다. 물은 모든 재료가 절반 정도 잠길 정도만 부어주면 됩니다.

그 뒤, 끓이는 시간은 대략 1시간 정도 끓여주도록 합니다. 이때, 수분이 증발하지 않도록 꼭 뚜껑을 덮은 상태에서 끓여줘야 한다는 점 잊어서는 안됩니다. 집에 인덕션이 있다면 미리 1시간 정도 예약해두면 되고, 가스불이면 1시간 정도 기다린 뒤 불 끄고나서 그대로 두면 됩니다. 다음날이 되면 알아서 식혀져있습니다.

2. 들깨죽 만들기

두 번째는 들깨죽을 만들어둡니다. 이것도 김장을 많이 하게 되면 전날 미리 만들어야 합니다. 뜨거울 때 김치속과 함께 버무리면 안되므로 전날 끓여서 미리 차분히 식혀두도록 합니다. 배추 양이 많으면 좀 더 많이 끓이도록 하고 강불에 하면 타기 때문에 중약불로 최대한 죽을 끌히도록 합니다. 대신 타지 않도록 계속 저어주는 점 잊어서는 안됩니다.

3. 김치속 손질하기

두 번째는 김치속을 손질해야 합니다. 먼저 무를 수세미로 씻고 껍 껍질째 채 썰어주면 됩니다. 채칼을 이용해서 손질해도 됩니다. 쪽파는 2단을 미리 준비해서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뒤, 대략 1~2cm 간격으로 잘라주면 됩니다.

시간을 절약하기 위해서 쪽파도 미리 세척되어있는 걸 판다면 그걸로 구매할 것을 추천합니다. 김장김치 양념 할 때 흙 묻은 쪽파 하나하나 다 손질하려면 그것도 시간이 꽤 걸린답니다. 그 다음 갓도 1cm 정도로 잘라줍니다.

4. 양념 만들기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 속 재료를 준비했으면 이제 함께 섞을 양념장을 만들도록 합니다. 고춧가루, 다진마늘, 생강, 매실, 설탕, 액젓, 새우젓을 준비합니다. 비율은 액젓 400ml, 새우젓 500g, 마늘 400g ~ 600g, 생강 100g ~ 250g, 매실 350ml ~ 500ml, 설탕 2T 입니다. 여기에 전 날 준비했던 과일 육수도 부어줍니다.

5.죽에 함께 넣기

좀 전에 만들었던 양념을 이제 죽과 함께 섞어주도록 하겠습니다. 이 때는 통깨도 함께 넣어주도록 합니다. 고루고루 김치소 재료와 양념들이 잘 섞일 수 있도록 휘저어주고 어느 정도 숙성할 수 있도록 대략 1시간 정도는 놔두도록 합니다. 이렇게하면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는 완성됩니다. 만일 1시간 지난 뒤 간을 봤을 때 약간 쓴맛이 난다면 전 날 끓였던 과일 육수를 조금 더 넣어주거나 설탕을 더 넣어주면 됩니다. 설탕이 싫다면 양파를 갈아서 넣어줘도 됩니다.

더보기

tip)맛있는 김장김치 양념 바르는 방법입니다. 양념을 다 준비한 뒤 배추에 함께 버무려줄 때는 배추 줄기 부분에 김치소를 넣어주면 됩니다. 그리도 잎쪽에는 양념장을 묻히듯이 고루고루 발라주면 됩니다. 그 뒤 가장 긴 파란 잎으로 둥그렇게 말아주면 완성입니다. 

이상 김장김치 양념 만들기 내용이었습니다. 다른 김치도 함께 만들 예정이라면 아래 동치미, 깍두기, 알타리 무 등 레시피가 있으니 도움이 필요한 사람들은 아래 글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깻잎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쉽고 간편하게 바로 보기

 

동치미 맛있게 담는법 간단하고 맛있게 바로 보기

 

알타리김치 맛있게 담는법 할머니 전통 레시피 바로 보기

 

갓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쉽고 간편하게 바로 보기

 

갓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쉽고 간편하게

갓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쉽고 간편하게 갓은 비타민과 엽산이 풍부합니다. 그 덕분에 암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는 기능도 있습니다. 갓은 알싸한 맛과 함께 톡쏘는

lovedou.qls1224.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