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리

꽃게탕 끓이는 방법 잡내 안 나는 비결

행복한육아 2021. 11. 25. 14:39

꽃게탕 끓이는 방법 잡내 안 나는 비결

꽃게탕 끓이는 방법 알려들겠습니다. 가을, 겨울이면 생각나는 음식이 따뜻한 국물 음식입니다. 9월에 꽃게를 구매한 후 냉동 보관하고 있다면 아래 레시피 흐름대로 꽃게탕 맛있게 끓여보시기 바랍니다. 참고로 꽃게를 손질하기 귀찮다면 미리 손질이 잘 된 냉동 꽃게를 마트에서 구매하는 것도 편한 요리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꽃게 효능

먼저 꽃게 효능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꽃게는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익히 알듯 꽃게는 키토산이 풍부해서 콜레스테롤 감소를 도와 혈관건강 혈액순환이 좋아지고 심근경색증 등의 발생 위험도를 줄여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이제 막 성장기인 아이들이 꽃게를 먹으면 성장 발육에도 도움이 됩니다. 꽃게에는 칼슘,단백질,항산화물질,비타민,미네랄 등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좋은 꽃게 고르는 법

시중 마트에서 파는 꽃게라고 해도 좋은 꽃게를 고르는 방법이 있습니다. 꽃게의 배 부분을 유심히 살펴보도록 합니다. 꽃게의 배를 봤을 때 배가 하얀 아이들은 대략 1~2년생 된 꽃게입니다. 누런 색을 띄고 있는 꽃게는 대략 2~3년생 된 꽃게입니다. 꽃게를 잘 고르려면 하얀 부분이 많은 아이보다 누런색을 좀 더 많이 띄는 꽃게가 단단하기도 하고 맛도 좋습니다.

필요한 재료

-꽃게

-무

-청양초 된장

-애호박

-양파

-대파

-다진마늘

-고춧가루

꽃게 잡내잡기

-청주(혹은 소주)

-된장

-생강

1. 꽃게 손질하기

첫 번째 꽃게탕 끓이는 방법 꽃게를 깨끗하게 손질합니다. 꽃게를 제대로 손질하지 않으면 꽃게탕 끓이고 난 뒤 잡내가 심하므로 꼭 이 단계를 철저히 잘 지켜야 합니다. 잘 씻고 난 뒤 꽃게의 모래주머니도 제거하고 등딱지도 꼭 떼도록 합니다.

꽃게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뒤 집에 있는 청주나 소주, 된장, 생강을 준비하도록 합니다. 청주가 없는 분들은 소주로 하면 됩니다. 꽃게 손질 방법이 어렵다면 아래 동영상을 참고로 해서 꽃게를 깨끗하게 손질하도록 합니다.

2. 멸치 육수 내기

꽃게를 손질하고 있을 때 미리 멸치 육수를 내주도록 합니다. 멸치 육수 혹은 시중에서 파는 육수팩 넣어서 내도 좋습니다. 육수에 꽃게탕을 끓여야만 좀 더 시원한 맛이 나므로 멸치 육수도 내도록 합니다. tip)꽃게탕을 끓일 때 멸치 육수를 활용하면 간은 소금간만 해도 맛있습니다.

소금간을 했는데도 탕 맛이 심심하다면 그 때는 국간장만 조금 추가해주도록 합니다. 또한, 시원한 맛을 내기 위해 멸치 육수를 낼 때 꼭 무도 함께 넣어주도록 합니다. 육수를 다 우리고 난 뒤에 멸치는 건져내도록 합니다. 그대로 놔둔 후 탕을 끓이면 쓴맛이 납니다.

3. 된장 풀기

꽃게탕 끓이는 방법 멸치 육수를 완성했다면 이제 된장을 풀어주도록 합니다. 이왕이면 된장이 골고루 풀어질 수 있게 뜰채를 활용해서 그 위에 된장을 푼 뒤 숟가락으로 골고루 스며들 수 있도록 합니다. 된장은 1큰술 넣으면 됩니다.

집된장을 활용한다면 청양고추도 조금 넣어주면 좋고, 앞에서 언급했던 청양초된장을 넣으면 굳이 청양고추 넣을 필요는 없습니다. 된장을 풀고난 뒤에는 고추장은 반숟가락 정도 넣고 고추가루 넣고 꽃게와 청양고추 ,다진 마늘,생강 넣고 끓이면 됩니다. 그리고 냉동했던 꽃게는 비린내가 나므로 꼭 소주를 종이컵 기준으로 반 컵 정도 넣어주도록 합니다.

4. 각종 야채 넣기

꽃게탕 끓이는 방법 꽃게를 넣고난 뒤 미리 준비했던 애호박과 양파 등을 다 넣어주도록 합니다. 집에 있는 어떤 야채든 괜찮습니다. 넣어준 뒤 강불에 10분 정도 충분히 끓여주도록 합니다. 보글보글 끓기 시작하면 중불로 바꾼 뒤 5분 정도 더 끓이고 뜸 들여주면 됩니다.

중불로 바뀐 뒤에는 간을 보면서 간이 심심하면 소금을 더 추가하거나 국간장을 추가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비린내가 나지 않는 꽃게탕이 완성됩니다. 이상 꽃게탕 끓이는 방법입니다. 아래는 또 다른 요리 레시피입니다. 관심 있는 분들은 아래 글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고사리 삶는법 및 고사리나물 맛있게 하는 법 바로 보기

 

동치미 맛있게 담는법 간단하고 맛있게 바로 보기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최소한의 재료로 맛있게 바로 보기

 

토란국 맛나게 끓이는법 및 효능 바로 보기

 

토란국 맛나게 끓이는법 및 효능

토란국 맛나게 끓이는법 및 효능 토란국 맛나게 끓이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날씨가 추워지면서 몸보신할 때 토란국도 매우 좋습니다. 만드는 방법도 전혀 어렵지 않으니 아래 흐름대로 따라와

lovedou.qls1224.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