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fe

빌런 뜻 및 쓰임새

행복한육아 2021. 8. 14. 21:33

빌런 뜻 및 쓰임새

빌런 뜻 알려드리겠습니다. 언젠가부터 주변에서 00빌런, 너는 00빌런이야 등 이런 표현을 자주 들을 수 있습니다. 그때마다 빌런 뜻이 궁금하셨을 분들이 있었으리라 생각하는데요. 빌런의 기원부터 시작해서 현재는 어떤 의미로 파생되서 사용되고 있는지 아래를 통해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빌런 기원

빌런 뜻 알기 전 먼저 빌런 기원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빌런은 라틴어입니다. 라틴어로 표기하면 villanus라고 표기하며 이는 농장에서 일한느 일꾼이라는 뜻입니다. 빌런은 과거 농민을 뜻하는 표현으로 쓰였습니다.

변질된 의미

농민을 뜻했던 빌런 뜻이 중세시대를 기점으로 그 의미가 변질되기 시작했습니다. 중세시대를 떠올리면 귀족들, 기사, 계급 영주 등이 떠오릅니다. 귀족들의 횡포는 연일 이어지고 그들은 농민에게는 곧 갑이었습니다. 을이었던 농민들은 그들에게는 노예와도 같았고 결코 가난에서 벗어날 수 없었습니다.

누구나 벼랑 끝까지 내몰리게 되면 사람은 변하기 마련입니다. 항상 손톱 사이에 흙 때가 잔뜩 꼈던 농민들은 차별받는 그들의 삶에서 낙을 찾을 수 없었기 때문에 곧 범죄를 저지르는 사람들로 변하기 시작합니다. 그들에게는 범죄가 곧 살아감이었기 때문입니다. 점점 범죄 행위가 극심해지면서 상인들까지 위협하기 시작했고 이런 변화된 농민들의 모습에서 빌런의 뜻은 점점 악인이라는 말로 변하기 시작했습니다.

빌런의 또 다른 뜻

악인으로 치부됐던 빌런이 이제는 무엇인가에 극도로 집착하는 사람들을 표현하는 의미로도 쓰입니다. 빌런의 의미가 파생되기 시작한 건 2016년부터입니다. 유독 한가지만 집착하는 사람들을 일컬어 우리는 "00빌런자야" 라는 표현을 씁니다.

요즘 초등학생 아이들 사이에서는 어떤 행동을 반복해서 하는 친구를 놀리는 식으로 빌런 표현을 씁니다. 예로, 감기에 걸린 친구가 자꾸 콧물을 훌쩍대고 있다면 그 친구에게 야이 콧물 빌런아 라는 말을 씁니다. 핸드폰 게임만 열중하고 있는 친구에게는 핸드폰 빌런아 등등 악인->집착하는 사람으로 빌런 뜻이 확장됐습니다.

빌런 관련된 영화 캐릭터

악인으로 변질된 빌런을 생각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영화가 배트맨 비긴즈 입니다. 배트맨 비긴즈에 나타났던 악당 조커가 기억나시나요? 얼굴에서 귀까지 찢어올라간 빨간 상처에 도시 곳곳을 누비며 극악 무도한 범죄를 저지르는 그의 모습에서 우리는 빌런 뜻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빌런 확장 표현

빌런 뜻 알아봤으니 확장 표현을 좀 더 알려드리겠습니다. 커피를 유독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커피빌런, 아이스크림에 집착한다면 아이스크림 빌런, 빵을 좋아한다면 빵 빌런 등 주변에서 00빌런이라는 말을 귀에 들린다면 '아, 저 사람은 저걸 좋아하나 보구나' 이렇게 해석하면 됩니다.

스타벅스 빌런 사건

요 근래 있었던 스타벅스 빌런 사건입니다. 스타벅스에서 예전에 프로모션 프리퀀시 음료를 정해진 숫자만큼 마시면 한정 아이템을 증정하는 행사를 진행했습니다. 스타벅스 아이템을 소중하고 좋아하는 분들이 많이 있는데요.

어떤 사람이 해당 커피를 300잔이나 주문해서 한정 아이템을 얻어냈습니다. 그런데 대박이었던 것은 커피를 300잔 주문했는데도 그가 마신 커피는 겨우 1잔이었다고 합니다. 남은 299잔은 시키기만 하고 먹지도 않았던 거죠. 이런 식으로 오직 그 한정 아이템을 위해 자신의 돈까지 버리는 행동을 했으니 이것도 집착 아닌 집착에 가까워서 한정템 빌런이라고 표현할 수 있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