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쌀벌레 없애는법 4가지만 잘 지키기

행복한육아 2021. 10. 19. 09:26

쌀벌레 없애는법 4가지만 잘 지키기

쌀벌레 없애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쌀벌레는 여름에 특히 많이 나오지만 그렇다고 해서 봄, 가을, 겨울에 해당 벌레가 생기지 않는 것은 아닙니다. 쌀벌레가 생겼던 쌀을 그대로 밥해먹으면 이미 영양소가 많이 빠져나간 상태이기 때문에 건강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미리미리 쌀벌레가 생기지 않도록 아래 방법을 잘 실천해서 4계절 내내 쌀벌레 걱정 없이 밥을 맛있고 건강하게 해 드시기 바랍니다.

쌀벌레 종류 알아보기

쌀벌레는 크게 3 종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첫 째는 쌀바구미, 둘 째는 화랑곡나방, 셋째는 쌀도적입니다. 먼저 쌀바구미가 쌀에 들어가게 되면 분비물속에 발암물질을 일으키며 화랑곡나방은 비타민이나 단백질을 파괴합니다.

 

또한, 쌀도적은 1년이상 생존하는 거의 바퀴벌레와 같은 생존력을 보여주고 있으며 그 뿐만 아니라 한달에 대략 800개 이상의 알을 쌀 안에 낳게 됩니다. 그래서 쌀벌레가 생기면 해당 쌀을 활용해서 밥을 해드시면 안 됩니다.

1. 마늘, 고추 활용하기

첫 번째 방법은 마늘과 고추를 활용한 방법입니다. 쌀벌레가 가장 싫어하는 성분은 알리신과 캡사이신 성분입니다. 알리신은 마늘에 함유되어 있고 캡사이신은 고추에 많이 들어간 성분입니다. 그래서 가장 기본적으로 쌀벌레 없애는법은 쌀통이나 쌀 안에 고추와 마늘을 넣어두는 것입니다.

 

이렇게 하면서 쌀통을 최대한 서늘하고 건조한 곳에 놔두면 쌀벌레 생기는 것을 예방할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고온다습한 환경에서는 쌀벌레가 자주 생기기 때문에 쌀 보관할 때 이 점도 꼭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2. 냉장고 활용하기

쌀벌레 없애는법 두 번째 방법은 냉장고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락앤락, 타파통 등을 잘 활용해서 쌀을 적당하게 소분한 뒤 냉장 보관을 하면 물이 들어가지 않는 한 쌀벌레가 생길 일이 전혀 없습니다. 저 역시 김치냉장고의 한 칸은 모두 쌀을 보관하는 용도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다만 뚜껑을 제대로 닫지 않으면 냉장고 속의 물기나 수분이 통 안으로 들어가서 쌀에 곰팡이가 생길 수 있습니다. 냉장 보관할 때는 이 점만 유의해주면 됩니다. 냉장 보관할 때는 일반 타파통을 활용해도 좋지만 냉장고 전용 잡곡보관용기가 있기 때문에 이걸 활용해도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습니다.

3. 진공통 사용하기

쌀벌레 없애는법 3번째 방법은 진공통을 사용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냉장고에 쌀 보관을 할 수 없을만큼 음식물이 가득 담겨있을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진공통은 쌀을 보관하기해도 용이하지만 먹다 남은 과자를 보관할 때도 그 상태 그대로 유지할 수 있기 때문에 좋습니다.

 

아무래도 과자 먹고난 후 고무줄로 봉투를 잘 묶는다고 해도 공기가 들어가서 다음 날 먹으면 파삭한 느낌이 없어지기 때문에 그럴 때도 진공통 활용하면 됩니다.

 

제품 용량도 내가 원하는 크기로 구매한 후, 활요하면 진공통이 유해물질을 완벽하게 차단해주고 온도나 수분, 습도를 매일 일정하게 유지해주기 때문에 냉장고에 빈 자리가 없다면 진공통을 활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입니다.

4. 저렴한 쌀벌레 제거제 활용하기

네 번째 방법은 쌀벌레 제거제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굳이 비싼거 살 필요 없이 다*소가면 저렴한 제거제가 있습니다. 넉넉하게 쌀 20kg을 샀어도 제대로 관리 못해서 쌀벌레 생기면 그 아까운 쌀들을 다 버려야 합니다. 그래서 관리가 정말 중요합니다.

쌀벌레 제거제는 대략 유효기간이 3개월 정도 가기 때문에 구매했던 날을 미리 체크해서 3개월이 지나기 전 교환해주는 것은 필수입니다. 대부분 겨자 추출물을 활용해서 벌레가 생기지 못하게 막기 때문에 해당 제거제만 쌀통에 넣어주기만 하면 벌레가 생기지 않습니다.

 

그리고 쌀벌레 뿐만 아니라 쌀에 생길 곰팡이까지 억제해주기 때문에 1석 2조입니다. 활용법은 쌀 제거제를 개봉해서 쌀통 위에 붙이기만 하면 되기 때문에 간편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이상 쌀벌레 없애는법 4가지 알려드렸습니다. 이 4가지만 잘 지켜도 집에 있는 쌀에 벌레가 생길 일은 없을 것입니다.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