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fe

MZ세대 뜻 및 왜 사용되나

행복한육아 2021. 12. 7. 15:27

MZ세대 뜻 및 왜 사용되나

mz세대 뜻 및 알려드리겠습니다. 항상 세대의 흐름을 나타낼 때 우리는 00세대라는 표현을 사용합니다. 요즘 자주 사용하고 있는 세대 표현 중 하나가 MZ세대 입니다. 현재 이 용어가 좀 더 자주 사용되는 이유는 아무래도 nft 흐름 및 메타버스 등이 부각되면서 좀 더 자주 등장하는 것 같습니다. 아직 이 용어를 제대로 알고 있지 못하다면 아래를 통해 mz세대의 정확한 뜻 및 현재의 MZ세대가 갖고 있는 문제점에는 무엇이 있을지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M세대

mz세대 뜻 알기 위해 먼저 M세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세대는 밀레니얼 세대의 영어 M자 첫 글자만 활용해서 M세대라고 합니다. 일명 1980년대 이후~1990년대 중반에 태어난 세대를 일컬어서 밀레니얼 세대, 혹은 핸드폰 사용에 익숙하기 때문에 모바일 세대라고 합니다.

우리나라 사람들의 특징은 줄임말을 좋아합니다. 밀레니얼 세대는 글자가 너무 길기 때문에 축약해서 그냥 M세대라고 지칭합니다. 1990년대 중반까지만 생각하기도 하고, 2000년 생까지 지칭하기도 합니다.

Z세대

이번에는 Z세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Z세대는 M세대 바로 뒤에 태어난 사람들을 지칭해서 Z세대라고 합니다. 1996년도와 2010년 사이에 태어난 세대를 Z세대라고 합니다. 아무래도 M세대보다는 더 늦게 태어나면서 모바일, 디지털, 최신 트렌드 등에 더더욱 민감한 세대라고 보면 됩니다.

MZ세대

그럼 mz세대 뜻 크게 보자면 1980~2010년에 태어난 사람들을 확장해서 MZ세대라고 합니다. 1970년대에 태어난 사람들과 비교해보자면 아무래도 이 세대는 인터넷과 모바일에 매우 친숙한 세대입니다. 그리고 M은 모바일 뿐만 아니라 MYSELF 등을 지칭하기도 합니다.

과거 부모님 세대는 순종적, 권위적인 것에 수긍하고 받아들였다면 MZ세대는 MYSELF(나 자신) 표현처럼 순종적이지 않고 권위적인 것을 거부하며 집단보다는 개개인을 더 중시하는 성향이 강합니다. 참고로 우리 부모님 시대에는 "깐부"라는 용어가 유행했습니다. 이 용어는 넷플릭스에서 흥행한 오징어게임에서도 등장했던 용어로 깐부 뜻을 제대로 모른다면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깐부 뜻 나만 모르고 있다면 정확히 알기 바로 보기]

MZ세대 특징

이제 다음으로 특징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집단을 중시하지 않고 개개인의 행복을 더더욱 중시합니다. 그래서 MZ세대에게 선호하는 직장을 설문조사했을 때 단연 일찍 퇴근하고 회식 문화가 적은 기업을 선호했습니다. 반면 가장 다니고 싶지 않은 직장을 꼽을 때는 회식문화가 많은 기업, 권위적인 기업, 야근이 많은 기업 등을 손꼽았습니다.

 

과거에는 이렇게 자기 자신만을 생각하는 사람들을 향해 비난하고 집단을 위해 개개인이 희생하는 걸 당연하게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현재 2030세대는 MZ세대이며 이들이 40,50세가 된다면 우리나라도 점점 서구화된 문화(집단보다는 개인)를 선호하며 좀 더 근무 환경이 개선되는 나라가 되지 않을까 하는 바람입니다.

MZ세대 문제점

mz세대 뜻 알려드렸으니 이제 문제점을 알아보겠습니다. 기업 10곳을 분석해본 결과 6곳에서 MZ세대의 국어 능력이 낮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디지털화된 것을 더 중시하기 때문에 이 세대는 책을 읽을 때도 인쇄본으로 보는 것보다 모바일로 보는 걸 더 선호합니다.

인쇄본으로 한 장 한장 넘기면서 볼 때보다 아무래도 디지털화 되어있는 글씨를 보면 집중해서 읽지 못하고 대충 흐름만 파악하며 읽을 수 있습니다. 엄지 손가락을 활용해서 스크롤(화면 밑으로 내리는 것)을 하고 있는 모습을 보면, 모든 내용을 꼼꼼하게 읽지 않고 큰 내용 위주로 보는 걸 파악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좀 더 어려운 용어가 나오면 아무래도 다른 세대보다는 그 의미를 조금 덜 이해하는 걸지도 모릅니다. 연구 결과가 저렇게 나왔으니 말입니다. 이상 mz세대 뜻 및 문제점에 대한 내용이었습니다. 참고로 현재 메타버스 흐름을 아직 잘 모른다면 아래 글을 통해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메타버스란 및 관련주 글 바로 보기

 

메타버스란 및 관련주

메타버스란 및 관련주 메타버스란 무엇인지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메타버스 뜻 외에도 현재 메타버스 관련주 및 대장주 또한 궁금하다면 하단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첫 등장 시기 메타버

lovedou.qls1224.co.kr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