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감자 효능 및 보관방법 알아보기

행복한육아 2021. 8. 7. 23:00

감자 효능 및 보관방법 알아보기

감자 효능 및 보관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감자는 땅속의 사과라고 불립니다. 그만큼 감자에는 비타민 c가 많이 들어있습니다. 제철음식은 제때 잘 먹으면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 감자 제철은 6월과 10월 사이입니다. 6~10월 제철 음식인 감자를 먹으면 어떤 점이 좋은지 7가지를 알아보겠습니다.

1. 위장 질환 개선

감자 효능 첫 번째는 위장 질환 개선입니다. 위장이 좋지 않다면 아침에 일어나서 공복인 상태에서 감자 1~2개를 갈아서 즙을 내도록 합니다. 그리고 감자 갈 때 함께 사용했던 물은 체에 걸러서 버리고 바닥에 가라앉은 앙금을 먹습니다. 그대로 먹기가 거북하다면 소금 1꼬집 넣어서 먹어도 좋습니다. 이런식으로 자주 먹으면 위가 좋지 않은 사람은 소화기능이 튼튼해진다고 합니다. 감자는 사과보다 비타민 c가 3배나 더 많기 때문에 낮, 저녁보다는 아침에 감자를 먹는게 더 좋습니다.

2. 빈혈 예방

두 번째는 빈혈 예방입니다. 감자는 다양한 비타민 및 탄수화물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빈혈 예방에 좋은 철분 또한 대량 포함하고 있습니다. 평소 빈혈이 심하거나 자주 현기증을 느낀다면 녹색 채소와 함께 감자를 꾸준히 먹도록 합니다. 그럼 어느정도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체중 조절

감자는 칼로리가 매우 낮지만 큰 감자 2~3개만 먹어도 금방 포만감이 차오릅니다. 그래서 현재 체중 조절을 열심히 하거나 살을 빼고 싶다면 간식이 생각날 때마다 감자 1,2개씩 먹으면 좋다고 합니다. 특히, 감자에는 이눌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는데 이 성분이 하는 역할은 체지방을 분해해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4. 면역력 강화

요즘 부쩍 몸이 자주 아프다면 그만큼 내 몸의 면역력이 약해졌다는 뜻입니다. 특히 스트레스 많이 받는 사람들은 자주 몸이 아픕니다.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우리 몸은 부신피질 호르몬을 계속 분출시키게 되는데 이따 나오는 부산피질은 스트레스로 지친 몸을 보호하기 위해 나오는 성분입니다. 면역력이 약하면 부산피질이 제 역할을 하지 못합니다. 부산피질이 잘 나오려면 비타민 c가 특히 필요합니다. 감자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하기 때문에 감자를 자주 먹으면 부산피질을 많이 생성할 수 있습니다.

5. 혈압 조절

감자 효능 4번째는 혈압 조절입니다. 감자는 칼륨이 대량 있습니다. 수치로 환산해보자면, 감자 1개에는 칼륨이 대략 890mg이 들어있습니다. 칼륨이 체내에 들어왔을 때 하는 역할은 빈혈 관리 뿐만 아니라 우리 몸 속 염분인 나트륨을 배출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노폐물처럼 쌓여있는 나트륨이 체내에서 차곡차곡 배출되면 그만큼 우리 몸의 혈압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6. 피부 미용

다음은 피부 미용입니다. 감자에는 판토텐산이라는 성분이 있습니다. 판토텐산이 하는 역할은 피부 노화를 줄여주는 기능을 합니다. 그래서 여름에 바닷가나 야외 수영장 다녀와서 햇빛 많이 받았을 때는 감자를 갈아서 꿀을 섞은 후 감자팩을 해주면 좋습니다. 아무래도 여름에는 햇빛 및 자외선 노출이 다른 계절보다 훨씬 강하기 때문에 감자를 갈아서 얼굴 및 자외선 노출 부위에 팩을 자주 해주도록 합니다.

7. 피로 회복

감자 효능 마지막은 피로 회복입니다. 감자는 많은 수분을 구성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감자는 비타민 c 외에도 비타민 B,인, 아연, 철분 등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런 구성 요소가 체내에 들어왔을 때는 우리 몸 피로 회복 뿐만 아니라 면역력을 강화시키는 데도 도움이 됩니다.

감자 보관방법

지금까지 감자 효능 7가지 알려드렸습니다. 이제 감자 보관방법입니다. 이런 좋은 효능이 있을지라도 감자 보관을 잘못하게 된다면 먹었을 때 오히려 독이 됩니다. 감자는 보관을 잘못하게 되면 '솔라닌'이라는 성분이 생깁니다. 녹색으로 변한 감자를 한번씩 본 경험이 있을 텐데 이게 바로 자연 독소인 솔라닌 성분 때문입니다.

솔라닌 성분은 열을 가해도 없어지지 않습니다. 그래서 이미 녹색으로 변한 감자는 그냥 과감하게 버려야만 합니다. 사과와 감자를 함께 보관하면 솔라닌이 빨리 생기는 걸 예방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감자를 바람이 잘통하는 어두운 곳에 보관해주는 것도 솔라닌이 생기는 걸 방지할 수 있고 감자에 초록색 싹이 나는 것도 막을 수 있습니다.

감자 효과적으로 먹기

감자는 앞에서 알려드렸던 것처럼 즙으로 갈아서 소금과 함께 먹거나 음식으로 해먹기도 합니다. 그리고 가장 간편하게 쪄먹기도 합니다. 감자를 삶아서 먹게 됐을 때 껍질을 벗지만 감자는 껍질에 섬유질이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감자를 쪄서 먹을 때는 미리 감자를 깨끗하게 세척한 후, 껍질도 함께 먹는게 좋습니다. 이상 감자 효능 및 감자 보관방법이었습니다. 오늘 내용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