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3가지

행복한육아 2021. 12. 22. 12:59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3가지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 알려드리겠습니다. 과유불급이라는 말이 있듯이 아무리 좋은 것이라고 해도 과하게 섭취하게 되면 부작용도 동반하게 됩니다. 평소 구기자에 관심이 많았다면 섭취시 얻게 될 부작용 및 과하게 먹게 됐을 때 생기게 될 부작용을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구기자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생강차 및 대추차 관련 내용은 아래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구기자 효능

1. 불면증 개선 / 스트레스 관리

구기자는 하수오 및 인삼과 더불에 3대 명약으로도 익히 유명한 열매입니다. 외국에서는 구기자를 붉은 다이아몬드라고 지칭하기도 합니다. 평소 불면증으로 밤에 잠을 제대로 이루지 못했다면 구기자를 자주 먹는 게 좋습니다. 구기자에는 시잔드린이라는 성분이 들어있으며 이 성분은 체내에 흡수됐을 때 스트레스를 줄여주거나 불면증을 겪는 분들에게 잠을 조금 더 잘 수 있게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2. 시력 보호

두 번째 구기자 효능은 시력 보호입니다. 특히 구기자는 노화로 인한 시력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그 외에도 평소 컴퓨터 작업을 많이 하거나 눈을 많이 써양하는 직업을 갖고 있다면 틈틈이 시간날때마다 구기자를 드시기 바랍니다.

3. 간 건강 관리

세 번째는 간 건강 관리입니다. 평소 독소 배출이 잘 되지 않은 사람들은 간 기능이 저하되서 매일 피곤한 상태가 유지되기도 합니다. 간 기능은 몸 속에 있는 독소를 배출해주면서 활력을 불어넣는 역할을 하지만 스트레스나 평소 인스턴트 식품 섭취, 달달한 음식 등을 먹는 사람들은 독소를 배출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일반 건강한 사람보다는 시간이 꽤 오래 걸립니다. 구기자는 간에 남아있는 독소를 배출하고 해독하는 데도 효과가 있습니다. 이 덕분에 간 건강 및 간 기능을 개선해주는 역할을 하기도 합니다.

구기자 먹는법

구기자 효능 알아봤으니 이제 먹는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열매는 음식으로도 활용해서 먹을 수 있습니다. 된장국 같은 국에 같이 끓여서 먹어도 되고 밥과 같이 쪄서 먹어도 됩니다. 전기밥솥에 밥 하기 전 구기자 열매를 3~4개 정도 같이 넣은 뒤 잡곡으로 눌러서 취사버튼 누르면 됩니다. 또한, 나물로 무쳐서 먹어도 가능합니다. 굳이 이렇게 음식을 하지 않아도 구기자 열매는 그 자체로도 섭취가 가능하므로 그냥 열매 자체로 먹어도 좋습니다.

 

다만, 열매 자체로 먹을 때는 사용하지 않는 칫솔 등을 활용해서 표면을 깨끗하게 세척한 뒤 드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색이 붉은 것 위주로만 먹어야 합니다. 만일 구기자 열매가 아닌 잎을 활용한다면 물에 충분히 우려내서 차로 마셔도 가능합니다.

또한, 구기자는 식초로 만들어서 먹어도 좋습니다. 만드는 방법은 구기자와 식초를 1:1 비율로 넣으면 됩니다. 그리고 꿀도 함께 넣어주면 좋고, 꿀은 1/3 비율만 넣어주면 됩니다. 예를 들어서 구기자를 300 g 넣는다면 식초는 300g 넣고 꿀은 구기자의 1/3인 100g만 넣으면 됩니다.

이렇게 만들어서 먹게 된다면 대략 2주 정도는 실온에서 충분히 숙성시키면 됩니다. 2주가 지난 뒤부터는 하루에 1번 정도 물에 타서 먹으면 됩니다. 물 한 컵 기준이면 식초는 두 스푼 정도면 충분합니다. 구기자차 끓이는법으로 이렇게 만드 구기자 식초를 따뜻한 물에 충분히 우려내서 먹으면 그것만으로도 구기자차를 마시는 효과가 있습니다.

구기자 부작용

이제 구기자 부작용입니다. 구기자는 열매 자체가 찬 성분을 지니고 있습니다. 그래서 평소 소음인이거나 손발이 차가운 사람, 추위를 자주 타는 사람일수록 구기자를 너무 자주 마시지 말아야 합니다. 특히나 평소 소화기능이 약하거나 소화가 잘 되지 않은 사람들이 구기자를 너무 자주 복용하면 복통이나 설사 등도 함께 유발될 수 있습니다.

그래서 몸이 차가운 사람은 구기자 하나만 먹지 않고, 몸을 따뜻하게 만들어주는 성분이 들어있는 생강과 대추, 쑥, 밤, 부추 등과 같이 먹어야 좋습니다. 이상 구기자 효능과 부작용이었습니다. 기자 부작용을 최소화할 수 있는 생강차 및 대추차 관련 내용은 아래 글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생강차 만들기 간단하면서 진하게 만드는 법 바로 보기

 

👉대추차 만드는법 및 효능 바로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