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단백질 많은 음식 7가지

행복한육아 2021. 8. 20. 22:00

단백질 많은 음식 7가지

단백질 많은 음식 알려드리겠습니다. 단백질은 체중 조절할 때도 중요한 역할을 하며, 나이가 들수록 피로회복 및 뼈 건강을 위해서도 꼭 섭취해야 할 영양소 중 하나입니다.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는 음식에는 무엇이 있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려드릴테니 평소 건강을 잘 챙기는데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1. 육류

첫 번째는 육류입니다. 자주 어지럽거나 빈혈이 있는 분들은 단백질 및 철분이 많이 함유된 육류를 잘 챙겨드셔야 합니다. 육류는 단백질을 많이 포함하고 있는 음식이며 특히 닭고기의 닭가슴살이 단백질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운동을 하는 사람들이 매 끼니 놓치지 않고 먹는 게 바로 닭가슴살입니다. 다양한 육류 중 단백일이 많은 순서대로 나열해보자면 첫번째로 닭사슴살, 두 번째는 돼지 목살, 소 부채살, 우둔살 순서입니다. 이 순서대로 단백질 함유량이 높습니다.

2. 오징어

두 번째는 오징어입니다. 오징어는 7~11월이 제철입니다. 제철 음식은 그대로 먹어도 보약이라는 말이 있듯 오징어 또한 간단하게 오징어 회를 만들어서 먹을수도 있고 물에 푹 삶아서 먹을 수 있습니다. 혹은 말린 오징어, 맥박석 오징어 등 구워서 먹을수도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체중 조절을 하는 분들은 주로 오징어김밥을 자주 만들어서 먹는 편인데요.

과거 sbs 모 프로그램에서 가수 홍진영 님이 오징어 김밥을 만들어서 먹는 모습을 보여준 적이 있습니다. 오징어는 열량이 낮습니다. 그리고 타우린이라는 성분이 매우 풍부하며 타우린이 우리 체내에서 하는 역할은 피로회복을 도와주는 역할입니다. 오징어는 100g 기준으로 대략 18g의 단백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18g이나 있지만 칼로리는 94kcal밖에 되지 않습니다. 열량은 낮지만 포만감을 주는 음식이니만큼 오징어도 꼭 자주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3. 생선

세 번째로 살펴볼 음식은 생선입니다. 특히, 꽁치나 참치, 연어, 정어리 등의 생선에 단백질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정어리를 예로 들자면 정어리 100g 기준 168kcal 열량으로 단백질 뿐만 아니라 오메가 3 및 비타민 무기질이 풍부하게 들어간 생선입니다.

그 외에도 고등어나 꽁치 같은 등푸른 생선 역시 단백질이 많으면서 뼈 건강에 도움이 되는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영양적으로도 훌륭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 기후 위기 및 자연 환경 오염 등의 이유로 생선도 가끔 뉴스에서 문제되는 부분이 나오고 있기 때문에 매일매일 생선을 드시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4. 양고기

네 번째 단백질이 많은 음식은 양고기입니다. 양고기는 근육이 가늘 뿐만 아니라 그 조직 또한 연해서 먹었을 때 소화가 잘되긴 하지만 양고기 특유의 향이 있기 때문에 이걸 잘 못드시는 분이 있습니다. 하지만 양고기 또한 단백질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예로 양고기 100g 기준 단백질은 18g 함유하고 있습니다. 이것뿐만 아니라 양고기는 아연까지 풍부하기 때문에 특유의 향이 싫다면 생강가루나 카레가루를 활용해서 요리해서 먹으면 냄새를 완화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5. 말린 호박씨

다섯번째로 살펴볼 음식은 말린 호박씨입니다. 말린 호박씨는 간식 대용으로 챙겨 먹기도 좋습니다. 말린 호박씨를 앞에서 알려드렸든 닭가슴살과 비교하자면 말린 호박씨의 단백질이 닭가슴살보다 훨ㅆ씬 많이 함유하고 있습니다. 예로 호박씨 100g 에는 35.35g의 단백질이 함유되어 있으며 앞에서 알려드렸던 양고기 100g 기준으로 했을 때도 무려 2.5배 정도 차이나는 수치입니다.

그리고 말린 호박씨는 단백질 뿐만 아니라 아연과 마그네슘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셀레늄이라는 성분도 있는 데 이 세가지 성분이 체내에 들어왔을 때 뼈 조직을 튼튼하게 해주고 나이 들수록 생기는 관절염을 예방하는데에도 효과적입니다. 집에서 호박 활용해서 음식하고 난 뒤 호박씨는 버리지 말고 잘 말려서 꼭 드시기 바랍니다.

6. 두부 / 콩

여섯번째 단백질 많은 음식은 콩, 두부입니다. 두부는 콩을 활용해서 만들며 콩은 식물성 단백질이 풍부합니다. 채식주의자이거나 평소 고기 먹는 걸 싫어한다면 생선도 잘 챙겨드셔야 하지만 이런 콩과 두부 등도 잘 먹어야 합니다. 특히 콩 중 병아리콩을 살펴보자면 단백질 함유량이 다른 콩들에 비해 더 높고 섬유질 또한 많습니다.

밥 해먹을 때 주로 서리태 콩, 검은 콩 등을 넣어서 먹지만 한 번씩 단백질 함유량이 더 높은 병아리콩도 밥 해먹을 때 함께 곁들여서 콩밥 만들어 드시기 바랍니다. 두부 역시 단백질이 많은 음식으로 먹었을 때 포만감이 있으면서 소화흡수율도 뛰어난 음식입니다. 칼로리도 매우 낮기 때문에 두부도 자주 챙겨 드시기 바랍니다.

7. 계란

일곱번째 음식은 계란입니다. 계란은 꼭 하루에 1개씩이라도 먹으라는 말이 있듯 우리 주변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장점도 있고, 그만큼 단백질 함유량도 높은 음식 중 하나입니다. 특히, 계란을 두개로 나눠보자면 계란 흰자와 계란 노른자가 있는데 단백질 함유량은 계란 흰자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래서 체중 조절하는 분들이 계란 흰자는 먹지만 노른자는 먹지 않는 이유가 이것 때문입니다.

그리고 계란 노른자는 콜레스테롤이 들어있기 때문에 계란 1개 먹을 때 노른자, 흰자 함께 먹는 건 권장하지만 2~3개 이상 먹을 때는 노른자 먹는 건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상 단백질 많은 음식이었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