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리

마파두부 만드는법 쉽고 빠르게

행복한육아 2022. 4. 19. 16:10

마파두부 만드는법 쉽고 빠르게

마파두부 만드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입맛없을 때 마파두부 만들어서 덮밥으로 먹으면 한 끼 식사 뚝딱 해결입니다. 만드는 방법 어렵지 않으니, 아래 흐름대로만 따라와주시면 됩니다. 또한, 이렇게 만든 마파두부와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반찬 정보는 제일 하단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필요한 재료

-두부2/3모~1모

-다진고기 150g

-다진생강

-다진마늘 약간

-양파반개

-당근1/3개

-청양고추1개(생략가능)

-기름약간

-고춧가루 약간

1. 다진 고기 양념 재우기

먼저 다진 고기를 마트나 정육점에서 구매한 뒤 미리 양념에 재워두도록 합니다. 다진 돼지고기는 다진생강, 간장조금, 후추를 뿌려서 재워두면 됩니다. 대략 30분 정도 재워두면 되므로 1번 과정을 먼저하고난 이후, 2번 과정부터 시작하면 됩니다.

2. 재료 썰기

마파두부 만드는법 준비한 당근과 양파를 깍둑깍둑하게 썰어줍니다. 그리고 맵게 먹는 걸 좋아한다면 청양고추도 잘게잘게 다져주면 됩니다. 또한, 다진 생강을 준비해야 하는데 만일 다진 생강이 없다면 집에 있는 생강가루를 활용해도 됩니다.

마파두부를 만들 때 생강을 넣고 안넣고 맛이 많이 달라집니다. 특히, 생강 넣으면 돼지고기 비린내도 잡아주고 향도 좋으므로 꼭 생강을 넣어주도록 합니다.

3. 팬에 마늘, 생강 볶기

기본적인 재료를 모두 썰었다면 이제 팬에 기름을 두르고 달군뒤 다진 마늘과 생강을 넣고 볶아 향을 내도록 합니다. 단, 중강불이 아닌 약불에서 은은하게 해야만 타지 않습니다. 타지 않도록 주의해서 하도록 합니다.

4. 재료 넣기

마파두부 만드는법 생강, 마늘로 살짝 향을 낸 뒤, 마늘과 생강향이 올라온다면 이 때 익히는데 시간이 가장 오래 걸리는 당근을 제일 먼저 넣고 볶도록 합니다. 그 다음으로 썰어뒀던 양파도 넣도록 합니다. 양파도 투명한 빛으로 변할때까지 볶아주도록 합니다. 양파는 오래 볶을수록 양파의 단맛이 더 잘 올라오므로 투명해질때까지 볶아주도록 합니다.

5. 양념 활용하기

이제 양념을 활용할 차례입니다. 만일 집에 중화 두반장 소스가 있다면 그 소스를 활용해도 되고, 이 소스가 없으면 고추장과 된장, 간장을 섞어서 마파두부양념으로 만들면 됩니다. 혹은 그냥 고추장과 된장만 섞어서 소스를 만들어도 상관없습니다.

좀 더 짜게 먹고 싶다면 앞에서 알려드린 간장도 함께 넣으면 됩니다. 어느정도 야채가 볶아졌다면 이제 1번 과정에서 양념에 재워뒀던 다진 고기를 넣어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다시 한 번 고기가 익을 때까지 잘 볶아주도록 합니다.

6. 두부 준비하기

마파두부 만드는법 가장 마지막에 두부를 준비하면 됩니다. 두부는 깍둑 썰어서 준비하면 되고 두부 크기는 먹기 좋은 크기로 취향껏 손질하면 됩니다. 마파두부 덮밥 만들때 두부를 살짝 지져서 사용하기도 하는데 이 과정이 번거롭다면 굳이 하지 않아도 됩니다. 저 역시 하지 않고 패스했습니다.

7. 소스 넣고 볶기

이제 고기가 잘 익었다면 5번 과정에서 만들었던 양념을 넣어주도록 합니다. 소스를 넣고 그리고 물도 함께 부어주는데 물은 팬에 있는 내용물이 전부 잠길 정도로 부어주면 됩니다. 이 타이밍에 불 세기는 강불로 조절하면 됩니다.

 

그리고 방금 전, 썰었던 두부도 넣어주고 맵게 먹고 싶다면 잘게 다진 청양고추도 두부 넣고난 이후에 넣어주면 됩니다. 이것보다 좀 더 매콤하게 먹고 싶다면 고춧가루를 넣어줘도 됩니다. 두부도 함께 넣었으므로 너무 세게 저으면 두부가 다 으깨질 수 있으니 살살 저으면서 두부가 모양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합니다.

8. 녹말물 넣기

마파두부 만드는법 핵심은 아무래도 걸죽한 농도를 만들어야 하므로 녹말물을 넣어주도록 합니다. 집에 녹말물이 없다면 그냥 7번 과정에서 중약불로 줄인 다음에 졸이듯 놔두면 녹말물 넣지 않아도 됩니다. 다만, 물을 너무 많이 넣었고 조리 과정을 빨리 단축시키고 싶다면 집에 있는 녹말물을 활용해서 넣어주면 좀 더 빠르게 걸죽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마파두부 만드는법 완성입니다. 이렇게 만든 걸로 이제 막 만든 흰쌀밥 위에 올려주면 맛있는 덮밥으로 먹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만든 마파두부와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반찬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마파두부에 어울리는 국 요리 정보 바로 보기

 

 

👉마파두부 궁합 좋은 반찬 정보 바로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