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블루베리 효능 및 보관방법

행복한육아 2021. 8. 16. 21:51

블루베리 효능 및 보관방법

블루베리 효능 및 보관방법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블루베리는 우리가 흔히 슈퍼푸드라고 부릅니다. 우리나라에서도 재배되는 만큼 흔하게 접할수 있는 블루베리는 제철이 7월 ~9월로 지금이 딱 제철 시기입니다. 제철 음식은 보약이나 다름없기 때문에 여름에 건강한 몸 유지 위해서 블루베리 효능 알면서 먹으면 좀 더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또한, 블루베리 복용 시 주의해야 할 점과 어떻게 보관해야할지도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시력 개선

블루베리 효능 첫 번째는 시력 개선입니다. 옛 일화로 2차 세계대전 중 영국 공군의 파일럿이 매일 블루베리를 빵의 두께만큼 발라 먹었다고 합니다. 그리고 그는 "희미한 빛이 있을 때도 비행 중 물체가 잘 보인다"는 증언을 했습니다. 그가 자주 했던 행동은 블루베리를 먹었던 것이기 때문에 이를 토대로 여러 학자들이 블루베리를 연구한 결과 시력 개선에 블루베리가 매우 좋다는 결과가 나왔습니다.

블루베리가 시력 개선에 도움이 되는 이유는 바로 블루베리의 안토시아닌 성분 덕분입니다. 이 성분은 시력이 떨어지는 것을 예방해주고, 눈의 노화로 인해 오게 되는 백내장이나 망막염 등의 안구 질환을 예방해준다고 합니다. 블루베리 한 입에 먹기도 좋기 때문에 평소 눈의 피로도가 심한 분들은 꾸준히 블루베리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2. 피부 건강 유지 및 노화 예방

블루베리에는 다양한 영양소가 함유되어 있습니다. 그 중, 안토시아닌 및 폴리페놀, 베타카로틴 등의 성분들은 항산화 작용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이 성분은 노화의 주된 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피부 노화가 오는 걸 막고 세포 생성이 좀 더 촉진될 수 있게 합니다. 결국 탄력 있는 피부를 유지할 수 있게 만드는 선순환이 됩니다. 또한 블루베리에는 비타민 c가 대량 함유되어 있습니다.

비타민C는 피부를 검게 만드는 주범인 멜라닌이 피부에 침착되지 않게 합니다. 그래서 기미나 주근깨 등을 예방해줍니다. 곧, 깨끗한 피부를 유지하는데 도움이 되는 것입니다. 그리고 블루베리 효능 노화활성산소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그래서 노화를 방지해줍니다. 결국 블루베리 속의 항산화성분들이 피부 속 노폐물을 제거하는 결정적 역할을 해주므로 피부 재생과 밸런스를 맞춰줘서 피부 건강 유지 및 노화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3. 성인병 예방

세 번째는 성인병 예방입니다. 지금은 서구화된 식습관으로 대부분 현대인들이 겪는 질병 중 가장 흔한 것이 비만, 당뇨병, 심혈관질환, 고지혈증 등입니다. 한 연구에 따르면, 대사증후군을 가지고 있는 비만환자에게 블루베리를 꾸준히 섭취하게 했더니 당뇨병 물질이 많이 감소하고 사이토카인이라는 항암물질이 증가했다고 합니다. 대부분 패스트 푸드의 단점은 식후 염증 반반응을 일으키는 포화지방이 많다는 점입니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 블루베리와 함께 먹을 시 아세톤, 세토아세테이트 등 몸에 해로운 성분이 감소했다고 하니 평소 패스트푸드 많이 먹는다면 블루베리도 꾸준히 먹기 바랍니다.

4. 항산화 작용

블루베리 효능 네 번째는 항산화 작용입니다. 블루베리의 주요 장점 중 하나는 항산화물질이 매우 풍부하다는 것입니다. 항산화물질이 우리 몸에서 하는 역할은 활성산소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해주는 일입니다. 특히, 블루베리는 모든 과일과 채소 중 가장 많은 항산화 물질을 함유하고 있는 식품 중 하나입니다. 예로, 산화억제 테스트를 실시해본 결과 블루베리는 99.1%, 오렌지가 2등으로 37%, 3위는 당근 19%, 4위는 토마토 16.4% 였다고 합니다. 2위인 오렌지와 비교했을 때도 무려 3배 정도 차이나는 결과값입니다.

5. 장 건강

다섯번째는 장 건강입니다. 블루베리를 100g으로 계산했을 때 식이섬유가 무려 4.5g이나 함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정도 양이면 변비 및 대장암 예방에 도움이 되는 양입니다. 그리고 블루베리를 종이컵 1컵 기준으로 먹는다고 해도 칼로리는 80kcal 밖에 되지 않습니다. 적은 칼로이이지만 그 정도 양을 먹었을 경우 식이섬유는 무려 4g이나 체내에 섭취된다고 합니다.

또한, 블루베리에 다량 함유된 안토시아닌 성분이 하는 역할은 체내에 지방이 쌓이는 것을 막아줍니다. 그리고 운동을 할 때 블루베리를 먹으며 운동하면 체지방을 태우는데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이것과 더불어 블루베리는 콜레스테롤 흡수를 억제하는 효과도 있어서 장에 유해물질을 차단시켜줍니다.

블루베리 먹을 때 주의할 점

블루베리 효능 5가지 알아보았습니다. 과유불급이라고 아무리 좋은 음식이라고 해도 지나치면 오히려 독이 됩니다. 블루베리는 찬 성질의 열매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찬 체질의 사람이 과하게 섭취할 경우 설사 및 복통 등의 소화장애를 유발할 수 있습니다. 하루에 먹더라도 적정 기준인 40~80g을 잘 지키면서 먹는 게 좋습니다.

블루베리 보관방법

블루베리 보관방법입니다. 블루베리는 냉장고에 냉장보관을 하면 약 2주 정도는 상하지 않고 보관할 수 있습니다. 만일 상온에 그대로 놔두게 된다면 햇빛 때문에 블루베리의 비타민이 대부분 빠져나가서 영양분이 많이 손실됩니다. 안토니아신 성분 극대화하는 방법 블루베리 효능 중 항산화 물질로 탁월한 성분이었던 안토니아신 성분을 극대화하려면 보관방법은 냉동보관해서 먹는 게 좋습니다.

안토니아신 성분은 냉동할 시 훨씬 많이 나옵니다. 냉동 보관하려면 미리 블루베리를 살살 세척합니다. 너무 세 개 문지르면 과육이 상하고 블루베리의 영양분이 대부분 빠져나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냉동 보관 전 꼭 블루베리의 물기를 키친타월이나 깨끗한 수건 등을 활용해서 제거합니다. 제거하지 않으면 냉동보관할 때 2~3개의 블루베리가 붙어버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