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fe

소시오패스 뜻 및 특징

행복한육아 2021. 8. 15. 11:12

소시오패스 뜻 및 특징

소시오패스 뜻과 특징 알아보겠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일어나는 다양한 사건 사고를 살펴보면 누군가는 소시오패스적 행동이며 누군가는 사이코패스적 행동입니다. 둘의 차이점은 무엇이고 소시오패스의 대표적 특징은 무엇이 있는지 아래를 통해 살펴보시기 바랍니다.

소시오패스의 사전적 의미

소시오패스 뜻은 사이코패스와 함께 반사회적 인격장애 중 하나로 알려진 것이 바로 소시오패스입니다. 소시오패스라는 용어는 1930년 패트릿지라는 사람이 만든 단어입니다. 다양한 문제 중 하나인 사회적 문제점을 가진 사람들만 따로 용어를 정희하고자 이렇게 만들었다고 합니다. 한마디로 정의하자면 인격장애입니다. 타인의 권리를 대수롭지 않게 여기고 공격적인 성향을 보이거나 무책임한 행동을 하는 것 등이 있습니다.

소시오패스 비율은 얼마일까

소시오패스 뜻과 함께 비율을 알아보겠습니다. 소시오패스는 사회성원의 약 7%라고 합니다. 즉, 쉽게 말해서 인구20명중 1명 정도에 해당하는 수치입니다. 그래서 내 주변 사람들 20명 이상을 떠올렸을 때 그 중 몇 명은 소시오패스가 있을 수도 있다고 생각할 수 있습니다. 그 사람이 나의 가족, 혹은 나의 연인일지라도 말입니다.

소시오패스 사이코패스 차이점 알아보자

1. 질병 vs 질병이 아님

많은 분들이 소시오패스와 사이코패스를 구분하지 못합니다. 둘은 엄연히 다릅니다. 사이코패스는 질병에 가깝습니다. 뇌의 전두엽과 측두엽 일부가 제 기능을 하지 못해서 생긴 행동입니다. 예로, 과거 의학이 발달되지 않았을 때 성실하고 착했던 노동자가 사고로 인해 눈 쪽에 나무가 박혀버리고 그 나무를 빼기 위해 의사가 뇌를 갈라서 수술한 적이 있습니다. 그때 의사가 건들었던 부분이 바로 노동자의 전두엽 부분이었고 그 수술로 생명은 살렸지만 과거 그의 성격은 온데간데 없이 난폭하고 공격성 보이는 기질로 바뀌었음을 확인한 바 있습니다. 소시오패스는 정상적인 지능의 사고가 가능합니다. 즉, 질병이 아닙니다.

2. 관점의 차이

똑같은 범행을 저질렀을 때 사이코패스는 그 행동이 잘못된 것임을 인지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소시오패스는 그 행동이 잘못된 것임을 알면서도 일부러 그런 행동을 합니다. 범행하기 전, 이미 잘못된 행동임을 알면서도 한다는 것입니다.

3. 충동성의 차이

사이코패스는 즉흥적입니다. 무엇이 두려운지 알지 못합니다. 하지만 소시오패스 뜻에 나온 것처럼 분명 정상적인 기질을 갖고 있지만 애정 결핍, 유년기 시절의 학대 등으로 인해 공격적인 성향을 보입니다.

4. 감정조절능력

사이코패스는 감정 조절에 매우 미숙합니다. 특히 자기 감정 조절을 잘 하지 못합니다. 하지만 소시오패스는 자신의 감정을 매우 잘 조절합니다. 심지어 타인의 감정까지 잘 활용하는 면이 있습니다.

소시오패스 대표적인 영화

케빈에 대하여

이 영화의 포스팅을 보면 가면을 들고 있는 장면의 포스팅이 등장합니다. 그 장면만 봐도 소시오패스 뜻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줄거리는 아이를 임신했던 여주인공은 케빈이라는 아이를 낳고 나서 아이 낳기 전의 자신의 삶이 행복하고 즐거웠다고 말합니다. 그리고 그런 그녀의 마음이 자연스럽게 케빈을 키우면서 나타나기 시작하고 엄마에게는 곧 케빈이 짐이라는 생각이 강렬합니다.

그런 그녀의 생각과 함께 아이는 성장하고, 청소년이 된 케빈은 늘 말썽을 일으킵니다. 예로 동생이 소중히 생각하는 기니피그를 부엌 개수대에 버리거나 화학 약품을 동생의 눈에 뿌려서 실명하게 합니다. 케빈이 사이코패스 아님을 알 수 있는 이유가 오직 이런 행동이 엄마에 대한 사랑을 갈구해서 하는 행동임을 알려주는 장면 등이 중간 중간 나타나기 때문입니다. 예로 케빈이 아팠을 때 엄마가 지극정성으로 그를 돌봐주는 장면을 보면 케빈은 엄마에게 좀 더 자기와 함께 있어달라는 부탁을 합니다. 이 영화를 보지 않았다면 영화 보면서 소시오패스 뜻 바로 이해할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소시오패스 특징

1. 자신을 다른 사람들에 비해 매우 우월한 존재로 인식합니다.

2. 상대방을 자꾸 불안하게만듭니다 .일명 가스라이팅 기법을 잘 활용한다고 볼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뜻 및 관련사례

앞서 가스라이팅 뜻과 특징에 대해 알려드린 포스팅이 있는데 이 포스팅을 통해 좀 더 자세히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