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오디 효능 및 먹는 방법 알아보기

행복한육아 2021. 8. 17. 22:04

오디 효능 및 먹는 방법 알아보기

오디 효능 및 먹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오디는 6월 초여름부터 시작해서 7월까지 짧은 기간동안 수확합니다. 이때 수확한 오디를 활용해서 그냥 먹거나 과실주, 혹은 오디 식초, 오디 잼 등으로 활용해서 먹습니다. 특히 오디는 잘 익은 과실일수록 검은빛을 띤 자주색 빛을 냅니다.

과거에는 아이들 간식으로 즐겨먹었지만 지금은 웰빙 식품 중 하나가 단연 오디입니다. 블루베리처럼 오디 역시 블랙푸드의 대명사가 됐습니다. 오디 먹는법과 함께 오디 효능 구체적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좋은 오디 고르는 법

오디는 6~7월 제철일 때 산 후 냉장 보관하면 대략 2주 정도는 보관이 가능합니다. 그러나 오디 특성상 나무에서 떨어져 나오는 순간부터 쉽게 물러지기 때문에 냉장 보관 할 예정이라면 되도록 일주일 내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오디는 먼저 꼭지가 신선한지 살펴봅니다. 또한, 통통한 것이 좋으며 색깔은 짙은 보라색을 띄는 게 가장 좋습니다. 만일 제철이 아닌 이미 냉동된 오디를 사게 될 때는 포장 겉면에 쩍힌 수확년도를 먼저 확인하도록 합니다. 그리고 냉동 오디 상태를 보면서 이물질이 없고 정상인지 잘 확인합니다. 이제 하단에서 오디 효능에 대해 꼼꼼히 알아보겠습니다.

시력 개선

오디 효능 첫 번째로 시력 개선에 도움을 줍니다. 오디에는 안토시아닌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안토시아닌 성분은 시세포의 중요 성분인 로돕신의 재생을 촉진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 시각 저하 및 눈의 피로, 망막장애에 도움을 주고 눈을 맑고 건강하게 해줍니다. 또한 오디를 자주 먹게 되면 안구건조증이나 결막염 같은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데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관절염 개선

오디 열매에는 칼륨, 비타민A 및 칼슘 성분이 다량함유되어 있습니다. 칼륨이나 칼슘은 치아 및 뼈, 골다공증, 류머티즘 관절염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한 관절 손상을 최대한 줄여주기 때문에 성장기인 아이들 뼈 건강에도 좋습니다. 물론 연세드신 분들 뼈 관절에도 도움이 됩니다.

특히 오디의 레스베라트성분은 뼈 노화 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이 성분을 비타민C와 비교해본다면 무려 30~40배나 강력한 항산화 효과를 발휘하는 물질입니다. 이 성분 덕분에 뼈가 노화 되는 과정을 늦추면서 뼈를 재생시키는 조골세포 생성을 촉진시켜주므로 골다공증 예방에도 좋다고 합니다.

숙취 해소

오디 효능 세 번째는 숙취 해소입니다. 오디에는 알코올을 분해하는 효소 성분인 알라닌과 아스파라긴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알라닌 성분이 하는 역할은 체네 알코올의 아세트알데히드를 분해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결국 술 마시고 난 뒤 오디를 먹으면 숙취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술을 마시기 전에 먹어도 좋습니다.

혈관 건강

네 번째는 혈관질환 예방입니다. 오디에는 불포화지방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예로 리놀산과 루틴, 가바 등 입니다. 불포화지방산이 체내에서 하는 역할은 먼저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는 역할입니다. 다음으로는 모세혈관을 튼튼하게 해 줘서 결국 혈압을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래서 평소 고혈압인 분들이라면 혈관 건강을 위해 오디를 꾸준히 먹기 바랍니다. 그리고 오디는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만들어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원활히 된다는 것은 곧 동맥경화나 심근경색같은 혈관질환을 예방해준다고 볼 수 있습니다.

빈혈 예방

오디 효능 다섯번 째는 빈혈 예방입니다. 빈혈은 주로 철분이 부족한 사람들에게 나타나는 현상입니다. 특히 한 달에 한 번씩 생리를 하는 여자들이 남자보다 빈혈 현상이 조금 더 많습니다. 오디가 갖고 있는 성분 중 하나는 바로 철분입니다. 평소 빈혈 증상이 자주 있거나 두통 증세가 자주 있는 분들은 오디에 철분이 있기 때문에 오디 복용을 자주 하시기 바랍니다.

성인병 예방

앞서 알려드렸다시피 오디에는 루틴과 가바라는 불포화 지방산이 함유되어 있다고 알려드렸습니다. 이 중 루틴에 대해 좀 더 꼼꼼히 알아보자면 루틴에는비타민P 작용과 동일한 성분이 있다고 합니다. 이것은 비타민C와 함께 모세혈관을 강화시켜주면서 콜레스테롤을 낮추는 작용을 합니다. 그리고 가바 역시 혈압을 낮추는 데 일조하기 때문에 이 두 성분 덕분에 성인병을 예방하는 오디 효능이 있습니다.

오디 먹는 방법

오디 효능을 알아봤으니 이제는 먹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오디는 그냥 먹거나 즙, 혹은 잼을 만들어서 먹을 수 있습니다.

잼으로 먹는 방법

먼저 오디잼을 만들려면 오디를 잘게 으깨서 설탕과 오디를 1:1 비율로 맞춰서 약불에 잘 저어주면서 끓이면 안성됩니다.

즙으로 오디 먹는 방법

오디즙 역시 만드는 방법은 오디잼과 비슷하게 설탕과 오디의 비율을 1:1로 담으면 됩니다. 열탕소독한 유리그릇에 담거나 혹은 플라스틱 전용 용기에 담으면 됩니다. 이때는 오디-설탕-오디-설탕 이런 순서로 겹겹이 올리면 됩니다. 마지막엔 잘 밀봉해서 일주일 정도 두면 완성됩니다. 대신 뚜껑을 너무 세게 닫으면 즙이 생기면서 가스가 생길 때 터질 수 있으니 약하게 닫으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일주일이 지나고 나면 오디 건더기를 건진 다음 오디즙을 용기에 담아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냉동 후 먹는 방법

마지막으로 냉동시킨 오디를 먹으려면 우유와 함께 믹서기에 갈아주면 됩니다. 이렇게 먹으면 설탕을 넣지 않아도 달달하고 맛있는 오디 스무디를 만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