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빈혈에 좋은 음식 및 안좋은 음식

행복한육아 2021. 8. 23. 11:30

빈혈에 좋은 음식 및 안좋은 음식

빈혈에 좋은 음식 및 안좋은 음식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빈혈이 생기는 이유는 체내의 철분이 부족해서 그렇습니다. 우리몸 혈중 산소운반을 담당하는 헤모글로빈이은 철분이 있어야만 생성되지만 철분이 부족하면 헤모글로빈 또한 결핍되서 몸 전체로 골고루 산소가 운반되지 못합니다. 간단한 빈혈 원인 및 빈혈에 좋은 음식 골고루 알려드리겠습니다.

빈혈이 생기는 이유

이미 빈혈은 우리나라 사람들만 해도 50만명 정도가 앓고 있다고 합니다. 특히 여성분들은 한달에 한번 생리 출혈이 있기 때문에 남성보다 여성에게 빈혈이 더욱더 많습니다. 자주 어지러움을 느끼거나 앉았다 일어날때마다 눈앞이 깜깜해지고 계속해서 피로함을 느낀다면 빈혈을 의심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생각보다 흔한 증상인 빈혈은 전 세계 인구로 따져보면 약 30%가 이미 앓고 있는 것으로 보고된 바 있습니다. 빈혈은 물론 다양한 원인이 있지만 가장 큰 원인은 체내 필요한 철이 부족해서 발생하는 '철 결핍 빈혈' 입니다. 체내 철분 함유량을 높이려면 영양제뿐만 아니라 철분이 많은 음식도 자주 섭취해야 합니다.

빈혈에 좋은 음식 6가지

1. 계란 노른자

첫 번째는 계란 노른자입니다. 계란 노른자를 살펴보면 철분, 인단백질, 엽산, 비타민D가 풍부하게 들어가있습니다. 그래서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적혈구 생성에도 도움을 줍니다. 이 외에도 계란 노른자 및 흰자를 함께 섭취하면 탄수화물과 단백질 그리고 철분 비타민 등의 모든 영양소를 골고루 먹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항상 계란은 하루에 1개는 필수로 먹어야 할 음식입니다. 또한, 계란 노른자의 불포화지방산 역시 적혈구의 생성을 원활하게 해주기 때문에 평소 빈혈을 겪고 있다면 매일 달걀을 최소 1개씩 드시기 바랍니다. 다만 달걀 흰자는 2~3개도 상관없지만 계란 노른자는 콜레스테롤 수치가 있기 때문에 2개 이상은 드시지 말기 바랍니다.

2. 비트

두 번째는 비트입니다. 비트 중에서도 레드 비트의 철분 함유량이 높습니다. 비트가 체내에 들어왔을 때는 적혈구 생성을 돕고 혈액 조절을 원활하게 해주는 역할도 합니다. 또한 열량도 높지 않은 편이라서 체중 조절할 때도 비트김밥을 만들어 먹는 등 체중 관리에도 효과적인 채소입니다.

비트를 꾸준히 먹으면 체내 철분 함유량을 높일 수 있어서 헤모글로빈 수치 향상에도 긍정적인 작용을 합니다. 또한 비트에는 철분 성분 및 베타인 성분도 들어있어서 우리 몸의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 데도 긍정정긴 역할을 하는 채소입니다. 평소 감기나 스트레스로 인한 잔병치레가 자주 있다면 꼭 비트 자주 드시기 바랍니다.

3. 굴

세 번째 빈혈에 좋은 음식은 굴입니다. 굴은 철분뿐 아니라 칼슘도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먹었을 때 체내에 들어오면 중금속을 해독시키는 역할도 해줍니다. 또한, 굴은 빈혈 예방에 효과적이면서도 굴 속에 타우린 셀레늄 성분이 많기 때문에 피로회복 및 체내 면역력을 향상시키는 데도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한 여름에는 날 것으로 먹는 음식들은 항상 조심해야 합니다. 굴 또한 제대로 섭취하지 않으면 장염에 걸릴 수 있으니 꼭 익혀서 먹거나 깨끗하게 씻은 후 드시기 바랍니다.

4. 대추

네 번째는 대추입니다. 대추를 살펴보면 철분과 엽산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엽산과 비타민C가 체내에서 하는 역할은 철분이 우리 몸에 들어올 때 좀 더 흡수가 잘 되게끔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대추를 먹으면 엽산과 철분이 같이 들어있기 때문에 체내 철분 함유량을 높일 수 있습니다. 밥을 지어 먹을 때 밥 위에 대추를 올려놓고 대추밥을 만들어서 먹거나 대추를 물과 함께 푹 끓여서 대추차 등을 해 먹는다면 빈혈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5. 양배추

다섯번째 빈혈에 좋은 음식은 양배추입니다. 양배추에는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앞서 대추에 대해 설명할 때 비타민 C는 철분의 체내 흡수율을 높여준다고 했습니다. 그래서 알려드린 음식과 함께 양배추를 먹으면 철분 흡수를 배로 올려주는 데 효과가 있습니다. 양배추 역시 날 것 그대로 먹어도 좋고 익혀서 먹어도 좋지만 너무 오랜시간 고열을 받으면 양배추 속에 있는 영양소가 전부 파괴되기 때문에 너무 오래 익히지는 않도록 합니다. 이 점만 주의하면서 양배추도 잘 챙겨드시기 바랍니다.

6. 브로콜리

여섯번째 음식은 브로콜리입니다. 브로콜리에는 빈혈 예방에 필수인 철분, 비타민C 그리고 클로로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특히, 브로콜리 철분 함유량을 알아보자면 앞에서 알려드렸던 다른 채소에 비해 대략 2배나 차이나는 철분 함유량이 있습니다. 그래서 채소 중의 철분 왕이라고 불리우기도 합니다. 브로콜리는 이처럼 풍부한 철분을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자주 먹으면 체내 헤모글로빈 수치를 향상시켜서 우리 체내에 필요한 산소가 원활히 공급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또한, 브로콜리의 비타민C 역시 철분이 우리 몸에 잘 흡수되는 역할을 합니다. 브로콜리 또 다른 성분으로는 브로콜리 녹색을 띄고 있는 클로로필이 있는데 이 또한 빈혈을 예방해주면서 새로운 피를 생성하도록 만드는 조혈작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브로콜리 역시 시중에서 쉽게 구할 수 있는 식재료이기 때문에 반찬으로도 자주 드시기 바랍니다.

빈혈에 안좋은 음식

앞에서 빈혈에 좋은 음식을 알려드렸다면 이번에는 안좋은 음식 알려드리겠습니다.

1. 커피 / 녹차 / 홍차

자주 피곤한 사람들은 피로를 회복하기 위해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나 녹차를 1일 권장량 이상으로 마시기도 합니다. 카페인 또한 체내에 필요한 양만큼 들어오면 집중력 향상에 도움을 주지만 필요 이상 섭취하게 되면 오히려 적혈구를 만들 때 꼭 필요한 철분이 체내에 흡수되지 못하게 방해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래서 하루에 1잔 커피나 홍차, 녹차를 마신다면 식후 바로 마시지 않고 꼭 1시간이 지난 후 드시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이상 빈혈에 좋은 음식 알려드렸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건강을 잘 지키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2. 알콜 종류

두 번째 빈혈에 안좋은 음식은 알콜이 들어간 술 종류입니다. 체내 알코올이 많은 양이 들어오면 우리 몸에서는 들어온 알코올을 제거하기 위해 노력하고 그 과정 중 많은 양의 피를 생성하게 됩니다. 그래서 일주일 1회 이상 음주하는 것은 권장하지 않습니다.

3. 우유

세 번째는 우유나 철분 영양제입니다. 식후 바로 복용하거나 밥 먹을 때 우유와 함께 먹는다면 철분 흡수를 방해하게 됩니다. 칼슘이 철분 흡수를 돕지 않기 때문에 이 점 주의하면서 식후 바로 우유나 철분 영양제 먹는 것보다 시간이 좀 2~3시간 경과된 후 먹으면 좋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