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공모주 청약방법 및 주의점
공모주 청약방법 및 주의점 알려드리겠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분들은 한번 쯤은 들어봤을 법한 용어가 바로 공모주입니다. 정확한 명칭 뜻 및 어떠한 경로로 참여할 수 있는지, 그리고 청약을 하게 됐을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공모주 의미 알아보기
먼저 공모주의 의미를 알아보자면 기업이 증권 시장에 상장하기 전, 일반사람들에게 이 사실을 공개한 후, 상장이 되고 났을 때의 주식을 미리 나누어 주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쉽게 말해서 제품으로 설명하자면 어떤 제품이 10일 뒤 출시 예정이지만 이걸 미리 원하는 사람들에게 준 뒤 나중에 그 제품을 팔게 됐을 때 만일 그 제품이 10일 전 미리 샀던 사람들보다 가격이 더 많이 오르게 된다면 10일 전에 산 사람들은 그 이익분도 받을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때문에 상장된 후 딱히 그 기업의 주식을 사지 않아도 미리 공모주 청약을 했기 때문에 수익을 볼 수 있기도 합니다.
일정 확인하는 방법
이제 의미를 알아봤으니 매 해년 어떤 기업이 상장하기 전 공모주 청약방법 알아볼 수 있습니다. 아래 사이트 들에서 IPO 기업 공개를 통해 곧 상장 예정인 기업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1. 아이피오스탁
2. 한국거래소
kind.krx.co.kr
3.네이버금융
4. 38커뮤니케이션
평소 관심이 있었던 분들은 위 4 사이트를 즐겨찾기에 추가한 후 캘린더에 자주 체크해주면 참여하는 데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일정 확인 후 확인해야 할 것들
일정을 확인하고 나면 종목명, 희망공모가, 결정공모가, 공모수량 등이 구체적으로 나와있습니다. 이 용어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합시다.
1. 종목명
예로 종목명이 카카오라면 그 주식회사의 이름을 지칭하는 것입니다.
2. 희망공모가
희망 공모가는 상장되는 기업이 원하는 가격을 의미합니다. 100000~120000원 이라고 적혀 있다면 희망가는 10만원에서 12만원 사이라고 보면 됩니다.
3. 결정 공모가
결정 공모가란 체결된 금액을 의미합니다. 만일 11만원이라고 적혀 있다면 공모 가격은 11만원으로 결정됐다고 알면 됩니다.
4. 공모 수량
공모 수량은 상장할 때의 개수라고 보면 됩니다.
5. 증거금 비율
증거금 비율이란 일종의 가계약금이라고 보면 됩니다. 50%라면 절반을 낸다고 보면 됩니다.
6. 경쟁률
내가 아무리 100주, 1000주 사고 싶다고 해서 내가 원하는 수량만큼 살 수 있는 것이 아닙니다. 이 경쟁률을 꼭 참고해서 내가 살 수 있는 주식 개수를 생각하면 됩니다. 만일 경쟁률이 10:1이라고 가정했을 때 3만원 주식 100주를 사게 된다면 이 중 내가 살 수 있는 주식은 10주밖에 되지 않습니다. 이런 식으로 계산하면 됩니다.
7. 주관사
청약신청하려면 주관사 확인이 가장 중요합니다. 직접 가서 신청하는 것이 아니라 해당 은행의 계좌를 활용해서 신청하기 때문입니다. 어떤 기업의 주관사가 kb, 신한, 삼성으로 적혀 있다면 그 기업의 공모주 신청을 하려면 반드시 앞의 3 은행 중의 한 곳의 계좌가 있어야 합니다.
계좌 개설하기
이제 확인해야 할 것들을 확인했으니 공모주 청약방법 절차 알아보겠습니다. 앞에서 7번 주관사에 대해 알려드렸는데, 해당 은행의 계좌가 없다면 먼저 계좌를 개설해놔야 합니다. 핸드폰 어플을 활용해서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해도 좋고, 가까운 곳에 해당 은행이 있다면 직접 찾아가서 계좌를 개설해도 됩니다.
50% 증거금 입금하기
앞의 5번에서 증거금 용어 정리를 해드렸습니다. 청약을 하려면 반드시 증거금이 먼저 입금이 되야 합니다. 은행 계좌를 개설하고 났다면 청약 기간을 앞에서 알려드렸던 사이트를 통해 확인한 후 해당되는 기간에 증거금 50%를 입금하도록 합니다.
나머지 50% 입금하기
증거금을 넣고난 후 배정 결과가 통보됐다면 나머지 50%도 입금하면 됩니다. 만일 배정이 되지 않았다면 내 계좌로 증거금이 다시 자동으로 계좌이체 되니 염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상장금액 확인하기
공모주 하고 난 후 해당 기업이 상장되고 났다면 상장된 금액을 확인하면 됩니다.
주의할 점
공모주 청약방법 알아봤으니 이제 주의할 점 간단히 알아보겠습니다.
1. 청약 방식 확인하기
공모주 청약 방식은 균등배분입니다. 즉, 배정된 물량의 절반은 돈의 액수에 상관없이 모두 균등하게 배분해주는 의미입니다. 그래서 20만원을 넣은 사람이나 1000만원을 넣은 사람이나 모두 균등하게 받게 됩니다.
2. 무조건 우상향하지 않는다는 점
두 번째는 상장되자마자 바로 상향하지 않는다는 점입니다. 물론, 해당 기업이 공모 당시 저평가됐다면 상장 후 공모가보다 훨씬 더 많이 오르겠지만 상장 전 해당 기업이 과평가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런 경우는 상장 후 오히려 공모 가격보다 떨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청약 배정이 되면 무조건 우상향한다는 인식은 버려야 합니다. 이상 공모주 청약방법 및 주의점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