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fe

공인인증서 pc로 옮기는 방법 3가지

행복한육아 2021. 12. 9. 16:33

공인인증서 pc로 옮기는 방법 3가지

공인인증서 pc로 옮기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외에도 쉽게 PC에서 휴대폰으로 옮기는 방법과 휴대폰에서 PC로 옮기는 방법도 함께 알려드리겠습니다. 공인인증서가 이제는 공동인증서로 명칭이 변경되었으나 여전히 우리는 금융 앱을 활용할 때 공인인증서를 잘 활용하게 됩니다. 아래에서 해당 방법들을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pc에 있는 공인 인증서 핸드폰으로 옮기기

 

공인인증서의 해당 은행 사이트를 먼저 접속합니다. 그리고 상단의 인증센터를 클릭합니다. 대부분 농협을 많이 사용하므로 농협 기준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래의 농협 사이트에 들어가서 왼쪽 메뉴 중 공동인증서 클릭 후 공동인증서 복사를 클릭합니다.

 

복사 방법은 크게 2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하나는 인증번호로 복사하는 방법과 다른 하나는 qr코드로 복사하는 방법입니다. 아마 코로나 19 이후 qr코드 인증을 자주 해봐서 이 방법이 더 편할 수도 있습니다. 두 방법 모두 알려드리겠습니다.

 

 

농협 공인인증서 홈페이지 바로가기

 

1) qr코드 복사하는 법

qr 코드 복사하기를 누릅니다. 인증서 복사하기를 누르면 바로 pc 화면에서 인증서 창이 생깁니다. 이제 복사하고자 하는 인증서를 선택하고, 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입력해줍니다. 그 다음에 qr 코드를 생성해주면 됩니다.

이렇게하면 qr코드가 생성됐고 이제 내가 옮기고자 하는 앱을 실행해줍니다. 농협nh뱅킹에 옮기고 싶다면 그 어플을 실행해주면 됩니다. 메뉴에서 인증/보안 ->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를 찾아서 눌러줍니다. 그 다음 pc에서 가져오기->qr코드 누르면 됩니다.

그 다음 핸드폰 카메라로 바탕화면에 나와있는 qr코드를 인식시켜주면 저절로 어플 내부로 공인인증서가 옮기게 됩니다. 이렇게 하면 농협 공인인증서 pc로 옮기는 방법 어렵지 않습니다. PC 화면에서 인증서가 전송되었으면 휴대폰 속 화면은 PC로부터 안전하게 복사되었다는 멘트가 나오면 성공입니다.

 

2)인증번호로 하기

두 번쨰 공인인증서 pc로 옮기는 방법 인증번호 활용 방법입니다. 오히려 이 방법이 더 편할 듯 합니다. 먼저 은행 사이트 인증서 복사 메뉴에서 인증번호 복사하기를 누릅니다. 하단의 인증서 복사하기 클릭 후 복사할 인증서의 비밀번호를 입력해줍니다.

그 다음 핸드폰으로 가서 인증센터 ->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 -> PC에서 가져오기 클릭 후 인증번호를 누릅니다. 그럼 하단에 12자리 숫자가 나오며, 핸드폰 화면에 있는 그 인증번호를 pc인증번호 칸 4자리씩 입력해주면 완료입니다. 그 다음 마지막으로 가져오기를 누르면 됩니다.

 

참고로 이런 과정 중 팝업창이 자꾸 나와서 진행이 더딜 수 있습니다. 팝업창은 아래를 확인해서 해제한 뒤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팝업 차단 해제 방법 바로 가기

 

휴대폰 공인인증서 pc로 옮기는 방법

이제 휴대폰 공인인증서 pc로 옮기는 방법입니다. 다시 또 은행 사이트에 접속해서 인증센터->인증서 복사하기를 누른 후 스마트폰->pc 이 메뉴를 누릅니다. 인증번호로 복사하기를 누릅니다. 그 다음 복사할 공인인증서를 선택 후 인증번호 생성을 눌러주면 pc화면에 인증번호가 나옵니다.

이제 핸드폰 어플을 실행해서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스마트폰에서 가져오기를 눌러줍니다. 여러개의 공인인증서가 있다면 그 모든 것이 다 뜰것입니다.

 

내가 pc로 옮기고자 하는 인증서를 선택한 후 비밀번호를 눌러주기 바랍니다. 그 다음 pc 화면에 나왔던 12자리의 인증번호 숫자를 스마트폰에 그대로 입력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휴대폰 공인인증서 pc로 옮기는 방법 성공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