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깻잎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쉽고 간편하게

깻잎은 육류나 회 먹을 때 맛있게 싸먹기도 하지만 김치를 해먹어서 먹으면 밥 한그릇도 뚝딱 해결할 수 있는 식재료입니다. 특히, 깻잎음 비타민 A 및 C가 풍부하고 칼슘과 철분도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필요한 재료가 많지 않기 때문에 깻잎김치 담가서 먹고 싶다면 아래 방법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필요한 재료

-깻잎

-고춧가루 3스푼

-설탕 1스푼

-다진마늘 1스푼

-멸치액젓 3스푼

-간장 3스푼

-채 썬 당근

-양파

-대파

-그 외 밤, 부추, 홍고추, 청양고추는 기호에 따라 준비해주세요.

 

필요한 재료는 어렵지 않습니다. 고춧가루, 멸치액젓, 간장을 같은 양으로 맞춰주면 됩니다.

1. 깻잎 손질하기

먼저 준비한 깻잎을 손질해야 합니다. 여러장 묶여있는 깻잎을 풀어서 대야에 담은 후 물을 부어줍니다. 깻잎이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준 후 그 위에 식초를 2~3방울 정도 떨어트립니다. 그리고 5분 정도 놔둡니다. 5분 지나서 대야를 확인하면 깻잎 사이사이 숨어있던 불순물이나 벌레 등이 나와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그 물은 버리고 이제 깻잎을 흐르는 물에 2~3번 정도 꼼꼼하게 씻습니다.

2. 김치 속 양념 준비

깻잎을 깨끗하게 씻었으면 이제 김치 사이사이에 들어갈 양념을 만들어보겠습니다. 깻잎김치 맛있게 담그는법은 비율로 알려드리자면 깻잎 10장 기준 1큰술이라고 생각하면 쉽습니다. 양념장에 들어가는 간장, 고춧가루, 멸치액젓 모두 1큰술입니다. 깻잎김치를 20장 담근다면 모두 2큰술로 넣어주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비율을 정해서 하면 어렵지 않습니다. 설탕은 대략 1스푼 정도 넣어주면 됩니다. 깻잎김치 장수를 적당히 세어보고 알맞게 양념장을 준비해줍니다.

3. 김치에 함께 들어갈 재료 손질

양념장까지 준비했으면 이제 깻잎김치에 들어갈 부재료를 손질해보도록 하겠습니다. 깻잎김치 한장한장 떼서 먹을 때마다 그 사이사이에 들어가는 재료라고 보면 됩니다. 김치 사이사이 들어갈 재료는 대파, 양파, 당근 등 준비하면 됩니다. 또한 밤을 넣어도 맛있으니 밤을 추가적으로 넣어도 됩니다. 이 외에도 좀 더 매콤한 깻잎김치 먹고 싶다면 김치소로 부추, 청양 고추, 홍고추도 더 추가해도 됩니다. 위 재료들을 잘 준비했다면 이제 채 썰어줍니다. 너무 굵게 썰지 말고 최대한 얇게 썰어주도록 합니다. 여기까지 했으면 김치 만드는 거 거의 완성된 셈입니다.

4. 양념과 함께 섞기

깻잎 사이사이 들어갈 김치소와 양념장이 전부 준비됐으면 재료들을 전부 넣습니다. 먼저 깻잎 김치 사이사이에 들어갈 것들을 양념장에 먼저 섞습니다. 다 섞어졌으면 깻잎 3장 정도를 담을 통에 깔고 그 위로 양념들을 고루 넣어줍니다. 다시 또 깻잎 3장을 올리고 그 위에 양념들을 골고루 넣어줍니다. 3장 기준, 혹은 2장 기준으로 해서 양념과 사이사이 들어갈 소 들이 적당히 들어가게끔 합니다. 이렇게 하면 맛있는 깻잎김치가 완성됩니다. 깻잎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절대 어렵지 않습니다. 이렇게 하면 금방 뚝딱입니다.

5. 상온에 하루 숙성

평소 생김치를 즐겨 먹는다면 오늘 먹고 나서 바로 먹어도 됩니다. 다만 익힌 김치를 더 좋아한다면 냉장고 넣기 전 하루 정도는 상온에 오늘 만든 김치를 그대로 놔두고 숙성시켜주도록 합니다. 오늘 바로 먹고 싶다면 간단한 팁이 있는데 오늘 먹을 만큼한 꺼내서 전자레인지 전용 용기에 담은 후 1분 정도를 돌려줍니다. 그럼 전자레인지 따뜻한 열기로 채소에서 물이 저절로 나옵니다. 이렇게 해서 바로 먹으면 어느정도 익은 느낌이 든 김치를 먹을 수 있습니다.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있는 깻잎이기 때문에 집에서 꼭 간단하게 이렇게 만들어서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