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도라지무침 맛있게 만드는법 핵심 비결
도라지무침 맛있게 만드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호흡기 질환이나 기관지가 좋지 않을 때면 항상 생각나는 것이 도라지입니다.
요즘처럼 코로나로 인해 마스크 쓰면서 비염이나 호흡기쪽이 약해졌다고 생각된다면 도라지무침을 자주 무쳐 먹는 것이 좋습니다. 도라지무침을 제대로 만들지 못하면 아리거나 쓴 맛이 나기도 하는데 이걸 잡는방법도 알려드리겠습니다.
필요한 준비물
-도라지 200g
-오이 1개
-양파 1/2개
-굵은천일염 1/2큰스푼
절임 재료
-식초 3큰스푼
-유기농설탕 1/2큰스푼
-소금 3 티스푼
양념 재료
-다진마늘 1큰스푼
- 다진대파 2큰스푼
-고추가루 1큰스푼
-고추장 1큰스푼
-깨소금 1큰스푼
1. 도라지 씻기(가장 중요)
도라지무침 맛있게 만드는법 먼저 도라지를 세척해야 합니다. 도라지의 쓴맛과 아린맛을 잡으려면 세척 과정이 가장 중요합니다. 도라지에는 사포닌과 프라티코딘 같은 성분들이 있어서 체내에 흡수됐을 때 염증을 가라앉히고 궤양을 낫게하지만 먹을 때 씁쓸하고 아린맛이 납니다.
그래서 이런 아린맛을 없애기 위해서는 굵은 천일염 1/2큰스푼을 넣고 도라지를 바락바락주물러 주면서 씻어야합니다. 천일염으로 주물러주면서 없애야만 무침 해먹었을 때 씁쓸한 맛이 나지 않습니다. 여기까지 하고 난 뒤 도라지를 헹군 후 찬물에 담가주도록 합니다. 20~30분 정도 담궈줘야만 쓴맛이 제대로 빠지니 이 세척 과정을 제대로 해주시기 바랍니다. 30분이 지난 뒤 체반에 받쳐서 물기를 제거해주면 됩니다.
2. 절이기
두 번째 단계입니다. 세척을 제대로 했다면 이제는 도라지를 절여주는 단계입니다. 큰 볼에 도라지를 담은 후에 식초3큰스푼, 설탕1/2큰스푼, 소금 3티스푼을 넣어줍니다. 이 상태로 한번 주물주물해준 뒤 간이 제대로 들어갈 수 있도록 그대로 놔둡니다. 두 번째 과정도 대략 10분 정도 절여주면 됩니다.
3. 야채 준비하기
도라지를 절이고 있을 때 우리는 야채를 준비하고 있습니다. 도라지는 오이와도 궁합이 좋습니다. 그래서 오이 도라지무침으로 해먹어도 됩니다. 만일 도라지무침만 한다면 오이는 굳이 손질하지 않아도 됩니다. 야채는 양파와 오이를 준비하고 양파는 채썰고 오이는 어슷설기를 하면 됩니다. 그리고 오이와 양파를 도라지를 절이고 있었던 볼에 함께 담아두면 됩니다.
4. 양념장 준비하기
이제 양념장을 준비할 차례입니다. 분량의 양념재료인 고추가루 1 큰 스푼, 다진대파 2 큰 스푼, 다진마늘1 큰 스푼, , 고추장 1 큰 스푼, 깨소금1 큰 스푼을 넣고 살살 섞어가며 버무려주도록 합니다. 오이도라지무침을 한다면 이때 오이도 함께 넣어서 무쳐주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골고루 잘 버무려준 뒤 간을 보도록 합니다. 간을 봤을 때 싱겁다고 느껴지면 소금으로 간을 하면서 간을 잘 맞춰주면 됩니다.
팁) 도라지오징어무침 활용 이 양념장 단계까지 간 뒤 도라지오징어무침을 활용해도 좋습니다. 오징어는 미리 손질해서 끓는 물에 데친 뒤에 한 입으로 먹기 좋은 크기로 잘 썰고난 뒤 4번 과정일 때 함께 무쳐주면 됩니다.
도라지와 궁합이 좋은 음식은 오징어와 오이이므로 이 둘을 잘 활용해서 무쳐먹으면 됩니다. 이상 도라지무침 맛있게 만드는법이었습니다.
이 외에도 토란국이나 우엉조림 등 아래의 다른 요리 레시피 글 보면서 도라지무침과 함께 드셔보시기 바랍니다.
👉알타리김치 맛있게 담는법 할머니 전통 레시피 바로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