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성물산 주가 및 현황 흐름 알아보기

삼성물산 주가 및 현황 흐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분기 실적이 좋게 나오면서 현재 삼성물산의 주가 흐름이 긍정적인 방향으로 흘러가고 있다고 생각하는 의견이 많이 있습니다. 구체적으로 해당 기업이 하는 일은 무엇이며, 현황 흐름은 어떠한지 아래에서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기업 알아보기

삼성물산은 삼성그룹의 모기업입니다. 설립일은 1938년에 설립됐으며 그 때의 이름은 '삼성상회'로 그 역사가 오래됐습니다. 처음에는 건어물 판매를 한 후 국수 소면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면서 오늘날의 '삼성 물산'이 됐습니다. 주로 담당하고 있는 사업으로는 패션, 리조트, 바이오 시밀러, 건설, 상사 등 입니다.

현황 분석

현재 흐름세 및 기업 관련 이력에는 어떠한 것들이 있는지 크게 3가지로 나눠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분기 실적

먼저 삼성물산 주가 알아보기 위해 2분기 실적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2분기 실적은 주로 담당하고 있는 부문인 패션, 리조트, 바이로, 시밀러, 건설 중 건설을 제외하고는 대부분 좋은 실적을 알렸습니다. 아마도 건설 부문은 프로젝트가 종료된 것과 함께 수주가 많이 줄어든 영향이 크리라 생각됩니다. 하지만, 전문가들은 올 하반기에는 2분기에 살짝 부진했던 건설 부문쪽의 실적도 좋아지리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대략적인 근거로는 먼저 건설 수주의 신규 프로젝트가 시작됐다는 점입니다. 이제 2분기 실적의 영업 이익과 매출을 자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영업이익은 4252억으로 전년과 비교해보자면 대략 78% 상승한 실적입니다. 또한, 매출은 대략 8조 5470억으로서 전년과 비교했을 때는 무려 18%나 상승했습니다.

신규사업 관련

두 번째로 살펴볼 삼성물산 주가 현황은 바로 신규사업 관련입니다. 삼성물산은 이미 진행되고 있는 사업과 함께 자산을 매각한 후 확보되는 현금으로 신규사업을 진행하겠다며 2분기 실적 설명회에서 알린 바 있습니다. 예로, 이런 현금을 활용해서 신재생에너지 사업, 디지털 및 바이오 사업 등으로 활용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만일 이쪽 사업이 활발히 진행된다면 관련 사업 경쟁력이 좀 더 좋아지기 때문에 이 흐름도 하반기 흐름까지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수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상사 분야, 건설 부진

세 번째는 상사 분야 부진관련 내용입니다. 위 내용들은 흐름을 긍정적으로 보는 입장이라면 세 번째 내용은 부정적인 견해와도 관련 있습니다. 먼저 실적을 확인했을 때 상사 분야는 내수 시장 한계로 드라마틱한 성장이 어렵다는 점입니다.

이번 2분기 실적에는 다른 쪽에서 영업이익과 매출이 증가했지만 실은 삼성물산은 현재까지 기업 성장동력을 봤을 때는 건설과 상사가 기업 흐름을 긍정적으로 이끌어주었던 것이 사실입니다. 예로 분기별 과거 실적을 살펴보면 대부분 이 두 분야에서 나왔음을 알 수 있습니다.

특히, 2017년을 기점으로 상사 분야가 건설을 제치고 매출이 가장 높아졌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런 실적이 이번 2분기에서는 다소 미약했으며, 건설 쪽은 계속 원자재 가격이 올라가고 있기 때문에 건설 수주 프로젝트가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예전만큼 좋은 실적이 나올지는 여전히 미지수입니다. 그래서 만일 삼성물산에 관심이 있다면 관련 프로젝트 진행 상황을 좀 더 꼼꼼하게 챙기면서 확인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차트 분석

마지막으로 삼성물산 주가 차트 분석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현재 시가총액은 24조 4822억이며, 코스피는 16위에 해당됩니다. 외국인 매수 비율은 15%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