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양파장아찌 담그는법 요리 맛있고 쉽게 하기

양파장아찌 담그는법 맛있으면서 금방 만들 수 있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아삭한 장아찌는 한 번 잘 담궈놓으면 평균 1년 정도는 거뜬히 먹을 수 있습니다. 이렇게 잘 만들어 놓은 장아찌류들은 밥 먹을 때도 반찬으로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습니다. 오늘 알려드릴 양파장아찌 담그는법은 누구나 쉽게 만들 수 있고 재료도 그리 많이 필요하지 않아서 대략 10분이면 끝낼 수 있습니다. 튀김이나 전과 함께 먹을 때마다 맛이 2배 더 맛있어지는 양파장아찌 레시피 아래에서 바로 알려드리겠습니다.

필요한 재료

-양파

-진간장

-물

-설탕

-청양고추(매운 걸잘 못먹는다면 풋고추나 홍고추도 괜찮습니다.)

-식초

재료 비율 알아보기

재료 비율은 양파 2개 기준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양파 2개기준 물은 1스푼, 진간장도 1스푼, 식초도 1스푼입니다. 장아찌가 좀 달달한 느낌이 있어야 하기 때문에 설탕만 1.5스푼을 준비하면 됩니다. 양파 양이 늘어날수록 이 비율도 비슷하게 늘어나면 됩니다. 만일 달달한 양파장아찌를 만들고 싶다면 설탕을 조금 더 추가해도 됩니다. 양파2 그 외 재료 1 이렇게 생각하면 됩니다.

1. 병 소독하기

어떤 장아찌를 만들던지 항상 담기 전에는 담을 병을 깨끗하게 소독해야 합니다. 장아찌 유통기한이 딱히 정해지지는 않았지만 냉장 보관을 하게 될 때는 대략 1년 정도 먹을 수 있습니다. 소독할 때 주의해야 할 점은 끓는 물에 넣으면 절대로 안된다는 점입니다. 끓는 물에 넣으면 병이(특히 유리) 터져버립니다.

냄비에 물을 넣고 동시에 소독할 통을 넣은 후 함께 끓이도록 합니다. 물이 팔팔 끓고 통 안에 김이 서리게 되면 그때 불을 끄면 됩니다. 불을 끄고 난 뒤 키친타올에 병을 뒤집은 채로 놔둔 후 물기가 없어질 때까지 기다립니다. 양파장아찌 담그는법 항상 재료 손질 전, 물기를 없애기 위해 통을 열탕소독해주도록 합니다.

2. 양파 먹기 좋게 자르기

두 번째는 양파를 먹기 좋은 크기로 자르는 일입니다. 양파 1개 기준으로 대략 4등분해서 자르면 됩니다.

3. 홍고추나 풋고추 / 청양고추 손질하기

만일 매운 것을 좋아한다면 청양고추를 양파장아찌에 넣으면 됩니다. 매운 것을 싫어하지만 아삭하게 먹는 걸 원한다면 홍고추를 넣어주면 됩니다. 양파장아찌 담그는법 팁을 알려드리면 고추를 썰기 귀찮으면 그냥 포크로 구멍을 내줘도 됩니다. 구멍을 여러개 뚫어놓으면 그 구멍 사이로 간장양념이 들어가서 고추 상태 그대로 먹어도 아삭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팁)고추와 함께 마늘쫑을 넣어도 좋습니다. 마늘쫑 역시 먹기 좋은 크기로 손질해서 잘라두면 됩니다.

4. 간장물 끓이기

양파장아찌 담그는법 재료 손질이 다 됐으면 간장과 설탕, 물, 식초를 함께 섞은 것을 끓일 차례입니다. 여기에서 핵심 팁은 설탕을 넣었기 때문에 강불에 하지 않도록 합니다. 강불에 하면 금방 타버립니다. 중약불로 하다가 간장이 끓는 것 같으면 약불로 줄입니다. 약불로 끓이면서 간장이 더 많이 끓는 것 같으면 바로 불을 꺼줍니다. 간장을 더 끓이고 싶다는 생각에 그대로 놔둬버리면 간장이 바로 넘쳐버리기 때문에 꼭 바로 불을 꺼주기 바랍니다.

5. 소독한 병에 양파와 간장물 담기

간장물을 끓이고 있을 때 우리가 해야할 일은 소독했던 통에 미리 양파, 썰어놓은 고추(구멍만 낸 고추), 마늘쫑 등을 넣어두는 작업을 합니다. 간장물이 끓고 난 후, 불을 껐으면 따로 식히지 말고 바로 통에 부어줍니다. 뜨거울 때 붓는 이유는 아삭함을 충분히 살려주기 위함입니다. 이걸 꼭 명심하시고 만드시기 바랍니다. 이상 양파장아찌 담그는법이었습니다. 금방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오늘 집에서 한 번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