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리

참외 보관법 3가지 및 레시피

행복한육아 2022. 6. 21. 15:37

참외 보관법 3가지 및 레시피

참외 보관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름 대표적인 제철 과일 중 하나가 참외입니다. 참외를 맛있는 상태로 잘 보관하는 방법과 더불어 참외를 활용한 간단한 요리 레시피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참외 외에도 여름철 보관하기 어려운 참기름이나 바나나, 대파 등의 보관법도 알려드릴테니 해당 정보는 제일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참외 고르는 법

먼저 맛좋은 참외를 고르는 방법부터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참외는 일단 외관상 모양은 타원형이 좋습니다.

또한, 겉에 있는 하얀색 선을 봤을 때 선이 짙으면서 노란 껍질에 비해서 선이 깊게 파여 있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참외가 눈에 들어온다면 맛있는 참외이므로 이런것들 위주로 고르면 됩니다.

 

참외 좋은 점

참외를 먹으면 갈증이 심한 여름철은 참외 속의 수분 덕분에 갈증을 해소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됩니다. 또한, 참외 안에는 과당 및 포도당이 있습니다.

과당과 포도당은 피로 회복에 도움을 주고 피부 미용에도 도움을 줍니다. 특히, 칼륨과 비타민 c도 많이 있으니 평소 피로감을 많이 느끼거나 스트레스가 많은 사람들이 자주 먹으면 좋습니다.

 

건강하게 먹는 법

참외 보관법 이전에 건강하게 먹는 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참외를 칼로 썰면 안에 씨와 함께 참외에 흐물흐물 붙어있는 것이 있습니다.

이것을 태좌라고 하는데 평소 장이 좋지 않거나 몸이 찬 사람들은 씨는 빼고 먹되, 이 태좌는 버리지 말고 꼭 먹도록 합니다. 태좌는 엽산이 많이 들어 있어서 치매 예방 뿐만 아니라 임산부에게 특히 필요한 성분입니다.

 

참외 보관법

이제 건강하게 먹는 법, 좋은 참외 고르는 법 알려드렸으니 보관법 3가지 알려드리겠습니다.

 

1. 씻지 않고 밀봉하기

첫 번째는 참외를 씻지않고 밀봉해서 보관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참외를 깨끗하게 먼저 씻지 말고 구매한 상태 그대로 밀봉해서 냉장고에 보관한 뒤, 먹을 때마다 그때그때 꺼내서 깨끗하게 씻어서 먹으면 됩니다.

특히, 겉면에 약품 소독이 되어있을 수 있으니 참외를 볼에 넣고 물을 부은 뒤 식초를 1방울 정도 떨어트린 뒤 참외를 2~3분 정도 넣어둔 이후에 껍질을 벗기도록 합니다.

 

2. 신문지+비닐 활용

참외 보관법 두 번째는 신문지와 비닐을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집에 있는 신문지와 위생팩을 준비합니다. 그리고 신문지를 4등분합니다. 4등분한 신문지 위에 참외를 하나 깔고 하나씩 말아주면 됩니다.

하나씩 촘촘하게 말고, 위생팩이 크다면 그 안에 촘촘하게 만 참외를 5개씩 넣어주면 됩니다. 5개씩 넣은 뒤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위생팩 윗 부분을 잘 밀봉해줍니다.

이렇게 한 다음 냉장보관을 해주면 길면 한달까지 싱싱한 상태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3. 위생팩 2개를 활용한 방법

세 번째는 위생팩만 2개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집에서 신문 구독을 하지 않으면 신문지가 없을 수 있습니다. 이럴 땐 위생팩을 2개를 활용하면 됩니다. 이 방법도 2번 방법처럼 오래오래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일단 참외를 3~4개 정도씩 소분합니다. 그 다음 일회용비닐에 함께 넣은 뒤 1차 묶음 작업을 해줍니다. 공기가 들어가지 않게 잘 밀봉한 뒤, 다음으로 지퍼백을 하나 꺼내서 그 위를 덮어줍니다.

지퍼백이 없다면 또 다른 위생팩을 하나 꺼내서 1차 묶음한 비닐 위에 한 번 더 싼 뒤 2차 묶음을 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공기를 좀 더 완벽하게 차단하면서 신선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참외를 활용한 요리

참외 보관법 알아봤으니 이번에는 참외를 활용한 요리 2가지를 알려드리겠습니다.

1. 참외 피클

필요한 재료- 참외, 설탕, 식초, 물, 소금

 

1) 첫 번째로 냄비에 식초와 물을 1컵을 넣습니다. 그 다음 1/4을 더 넣어주도록 합니다.

 

2) 다음으로 설탕은 6스푼 정도 넣어줍니다. 그 뒤, 식초와 물, 설탕이 잘 녹을 때까지 약불에서 충분히 끓여주도록 합니다. 강불에서 작업하면 설탕이 탈 수 있으니 약불에서 노근노근 설탕이 녹도록 합니다.

 

3) 물이 충분히 끓고 설탕이 다 녹았다면 불을 끄고 열을 식혀줍니다. 저절로 식혀질 때까지 기다린 뒤, 다 식어졌다면 껍질 째로 자른 참외를 넣어줍니다.

 

4) 이 상태 그대로 밀폐용기에 담아서 반나절 정도 상온 보관한 이후, 냉장 보관해서 먹으면 됩니다.

 

2. 참외 겉절이

필요한 재료- 부추, 참외, 양파, 당근, 고춧가루, 다진 마늘, 식초, 참기름

1) 일단 참외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은 뒤 껍질 째 썰어주도록 합니다. 껍질 째 먹어야 하니 위에서 알려드린 식초물 작업을 1차적으로 해줍니다.

 

2) 당근을 채 썰어 줍니다. 그리고 양파도 먹기 좋은 크기로 채 썰어주면 됩니다.

 

3) 썰어놓은 양파와 참외, 당근과 부추를 넣은 뒤 고춧가루와 다진마늘, 참기름, 식초를 넣고 무쳐주도록 합니다. 적당하게 간을 보면서 싱거우면 소금을 추가하거나 좀 더 매콤하게 먹고 싶다면 청양 고추를 다져서 넣는 등 기호에 따라 필요한 재료를 넣어주면 됩니다. 이상 참외 보관법이었습니다.

 


참외 외에도 여름철 대파나 바나나, 참기름 보관법도 알려드릴테니, 해당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대파 보관법 3가지 바로 보기

 

👉바나나 보관법 4가지 바로 보기

 

👉참기름 보관법(들기름과 비교) 바로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