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

포스코 주가전망 및 철강 가격 인상건

행복한육아 2021. 9. 16. 10:44

포스코 주가전망 및 철강 가격 인상건

포스코 주가전망 알아보겠습니다. 현재 미국 유동성 긴축 우려가 수그러들어서 상반기에 이어 하반기 역시 철강 수요가 늘어날 것으로 보여집니다. 하지만 철광석 가격이 떨어지고 있는 만큼, 이 추이가 계속 하반기까지 갈지는 계속 지켜봐야할 것 같습니다.

철강 대장주인 포스코는 8월 30일부터 차트 흐름상 계속 우상향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해당 기업에 대한 안내 및 주가에 영향을 미칠만한 현 흐름에 대해 아래에서 살펴보겠습니다.

기업 살펴보기

포스코는 냉연 및 열연, 스테인리스 등의 철강재를 국내에서 최대 규모로 생산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포항 및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및 건설, 조선, 가전 등에 필요한 철강 기초 원자재들을 포스코에서 생산해서 공급해주는 시스템입니다.

매출 부문을 살펴보자면 단연 철강이 53%를 차지하고 있으며 나머지 무역 33%, 그 외 기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포스코는 철강 가격 논란 이후 우상향하는 패턴입니다. 만일 1년전에 포스코 주식을 샀다면 현재 수익률은 85%에 달합니다. 또한, 6개월 전에 샀다면 현재 수익률은 40%에 해당됩니다.

최대 변수인 철강 가격 인상될까

첫 번째 포스코 주가전망은 단연 철강 가격에 대한 전망입니다. 하반기부터 철강 가격이 내려간다는 의견과 철강 가격은 오를 것이라는 전망이 대립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론은 철강 가격이 인상될 것이라는 점에 좀 더 주목하는 듯 싶습니다.

먼저 첫 번째 근거는 중국의 철강 산업입니다. 이 철강 산업에서 탄소 배출량의 15%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특히,중국 1,2위 철강 기업은 바오우그룹과 HBIS그룹인데 두 그룹 모두 2022~2023년을 탄소 배출 정점 시기로 두겠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한마디로 요약하자면, 중국의 철강산업 탄소 배출 감소 대응은 내년 상반기인 2022년부터 시작될 것이라는 점입니다. 이 시기에 맞게 계획적으로 움직인다면 아마 올 4분기부터는 중국의 철강 생산 활동이 점점 줄어들 것으로 보여집니다.

이는 곧 국내 철강 관련주 기업에게는 호재로 작용됩니다. 또 다른 뉴스를 보면 일본제철과 토요타자동차가 차강판 가격을 기존에 비해 톤당 2만엔 인상을 했다는 점입니다. 이 뉴스는 철강 가격 상승에 호재로 작용됩니다.

특히, 우리 나라 철강 가격 흐름세를 살펴보면 항상 일본 가격과 비슷하게 움직였다는 점을 알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우리나라도 하반기에는 철강 가격이 10만원 이상 오를 수도 있다고 예측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철강 가격 인상 협상 시점이 언제될 지는 계속 뉴스 및 관련 소식을 통해 쭉 지켜볼 필요가 있습니다.

매출 살펴보기

두 번째는 매출입니다. 포스코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올 2분기에 영업이익이 최고치에 달했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2분기 영업이익은 2조 2006억원으로서 작년과 비교했을 때 무려 1212%나 상승한 수치입니다.

이 수치는 포스코가 역대급으로 영업이익을 달성했다고 자부하는 2006년의 기록을 넘어서는 수치입니다. 아마도 이 영향은 2차 전지 소재 매출 증가 및 국내 트레이딩 이익, 그리고 해외 철강자회사 수치 덕분입니다. 또한, 중국이 계속 철강 생산량을 줄이고 있기 때문에 수요 증가 및 국내 철강 판매량 증가 덕분에 2분기 매출에 긍정적인 영향을 줬습니다.

미국의 인프라 투자 계획

세 번째 포스코 주가전망은 인프라 투자 계획입니다. 바이든 정부는 앞으로 10년동안 인프라를 구축하는데 4조 1000억원 정도의 예산을 투입하겠다고 언급한 바 있습니다. 이 정확한 수치는 아마 올 3분기에 확실하게 나올 듯 싶습니다.

이렇게 인프라를 구축하려면 당연히 철강이 많이 필요할 수 밖에 없습니다. 현재 탄소중립정책으로 중국은 생산량을 계속 감소하고 있기 때문에 미국의 인프라 투자 수혜는 국내 철강 산업이 받을 수 밖에 없습니다.

차트 흐름 알아보기

마지막으로 차트 살펴보겠습니다. 현재 전일대비 1.38% 상승된 366,500원에 거래되고 있습니다. 52주 고가는 413500원이었으며 52주 저가는 187000원이었습니다.

시가총액은 31조 9540억원으로서 코스피 13위에 해당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변수가 될 철강 가격 인상건만 좀 더 예의주시하면 될 듯 싶습니다. 이상 포스코 주가전망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