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호박잎 찌는법 및 강된장 만드는법
호박잎 찌는법 및 강된장 만드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호박잎과 환상의 궁합은 바로 강된장입니다. 호박잎은 비타민c 및 각종 영양소가 풍분하기 때문에 체중 조절이나 건강관리를 위해서 자주 쪄서 먹으면 좋습니다. 쌈장이나 된장과 먹는 것도 맛있지만 강된장을 함께 만들어서 먹으면 맛과 건강을 함께 챙기는 1석 2조입니다. 아래에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호박잎 맛있게 찌기
1. 호박잎 손질하기
호박잎 찌는법 먼저 호박잎을 손질하도록 합니다. 호박잎은 찌기 전 손질이 중요한데 특히 껍질을 벗겨주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껍질을 벗기기 전 먼저 식초물에 찔 정도의 호박잎을 담궈서 불순문이라 벌레 등을 제거해주도록 합니다. 대략 10분 정도 식초물에 담궈두면 물 위에 둥둥 떠다니는 것들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다시 한 번 헹궈주도록 합니다.
2. 껍질 손질하기
깨끗하게 호박잎을 씻었으면 호박 뒷면을 손질해줄 차례입니다. 유독 호박잎 뒷면에는 꺼끌꺼끌한 가시가 있습니다. 이 부분 손질을 하지 않고 바로 쪄버리면 먹을 때도 계속 까슬한 느낌이 들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 부분을 손으로 벗겨주면 가시가 벗겨져서 찐 후 부드러운 호박잎을 먹을 수 있습니다.
팁 호박잎의 순을 잡으면 까슬한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습니다. 또한, 호박잎을 흐르는 물에 씻으면서 가시가 많은 부위에 손으로 계속 살살 문지른다면 가시가 부드러워집니다. 껍질이 잘 벗겨지지 않으면 손으로 계속 문질러 주시기 바랍니다.
3. 삼발이 준비하기
호박 뒷면 가시까지 하나하나 부드럽게 손질해줬다면 이제 삼발이를 준비합니다. 찜기에 물을 받은 후 물을 먼저 끓여주도록 합니다. 물이 펄펄 끓기 시작하면 삼발이 위에 미리 호박잎을 올려둔 후 찜기안에 넣어주도록 합니다.
팁 호박잎 찌는법 너무 오래 찌면 호박잎이 흐물흐물해져서 맛이 없어집니다. 4인분 기준이라면 15분 정도 놔눠도 좋지만 1~2명 정도 먹을 양이라면 대략 7~8분 정도만 쪄주도록 합니다.
4. 그릇 위에 올리기(혹은 찬물로 씻기)
탱탱하고 시원하게 먹고 싶다면 찌고난 후 찬물에 바로 씻어주면 됩니다. 그게 아니라 따뜻하게 먹고 싶다면 굳이 찬물에 씻을 필요 없이 바로 그릇 위에 하나씩 올려주면 됩니다.
호박잎을 맛있게 찌는법 요약 정리
1. 처음에 호박잎 뒷면의 가시를 손으로 문질러주면서 부드럽게 해준다. 2. 찔 때 너무 오래찌지 않도록 한다. 이렇게 하면 호박잎 찌는법 완성입니다. 이제 환상의 궁합인 강된장을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강된장 만드는법
필요한 재료
-멸치육수
-양파
-애호박
-청량고추
-파
-다진마늘
-고춧가루
-참기름
1. 멸치 육수 내기
강된장 만드는법 먼저 멸치 육수를 내주도록 합니다. 멸치의 깊은 맛을 더 많이 내고 싶다면 멸치 양을 많이 넣어서 하면 됩니다. 대략 20분 정도 중불에서 충분히 우려내주시기 바랍니다. 다 우려냈다면 불 끄고 멸치를 거둬내면 됩니다.
팁 강된장에 들어갈 멸치육수양은 그리 많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이번에 멸치육수 양이 많이 나왔다면 냉동소분하면 됩니다.
2.채소 다지기
강된장에 들어갈 채소들을 다져주도록 합니다. 들어갈 재료는 집에 있는 채소 아무거나 좋습니다. 양파, 애호박, 청량고추, 파 등 기호에 따라 잘 다져주시기 바랍니다. 파채도 있다면 좋습니다.
3. 멸치육수에 된장 넣기
이제 강된장 만드는법 멸치 육수에 된장을 넣어주도록 합니다. 된장 넣는 기준은 멸치 육수에 넣었을 때 걸쭉한 정도이면 됩니다. 걸쭉할 정도로 된장 넣었다면 중약불에서 계속 졸여주도록 합니다.
4. 채소 넣기
걸쭉할 정도로 된장이 잘 졸여졌다면 이제 채소를 넣어서 자박해지도록 놔둡니다. 혹은 다진 소고기가 있다면 이 타이밍에 소고기도 함께 넣어주면 식감도 좀 더 좋습니다. 이렇게 완성 후 좀 전에 쪘던 호박잎 및 밥과 함께 강된장을 넣어서 먹으면 영양만점 한끼 식사가 됩니다. 이상 호박잎 찌는법 및 강된장 만드는법이었습니다. 한끼 식사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