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fe

가스라이팅 뜻 및 관련사례

행복한육아 2021. 8. 9. 21:20

가스라이팅 뜻 및 관련사례

가스라이팅 뜻 및 관련사례 알려드리겠습니다. 이 단어가 올 봄 갑자기 알려지기 시작했고, 그 의미를 잘 몰랐던 사람들조차 현재 생각해보면 과거 자신이 누군가에게 당했던 행동이 이것과 유사하지 않았을까 싶은 생각을 한 분들이 꽤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가스라이팅 뜻 및 관련 사례에는 무엇이 있는지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보겠습니다.

가스라이팅 어원 살펴보기

가스라이팅 뜻 알기 전 먼저 어원을 살펴보겠습니다. 가스라이팅은 심리학 용어로 과거로 거슬러 올라가자면, 40년전 영국 런던에서 연극이 공연됐습니다. 바로 잉그리드 버그만이 주연을 맡았던 영화로 제목은 가스등이라는 작품입니다. 그 영화는 남편과 부인이 나옵니다. 남편은 가스등을 부인 몰래 어둡게 해놓고 집이 어두워져서 잘 보이지 않는다고 말하는 부인에게 남편은 이상하다는 듯이 말합니다.

자신은 잘 보이는데 무엇이 보이지 않느냐는 식으로 말이죠. 그런 식으로 자꾸 잘 보이지 않는다는 부인 말을 무시하고 그렇게 말하는 부인이 잘못됐다는 식으로 몰아갑니다. 아내가 집안이 어둡다고 말할 때마다 남편은 아내를 이상하게 바라보며 말했고, 이런 일이 반복되자 아내 역시 자신을 의심하기 시작합니다. 집안이 밝은데 마치 자기 혼자 어둡다고 착각하는 것처럼 말이죠.

실제로는 아내 말이 맞았는데도 불구하고 남편은 계속 아내를 추궁하며 이내 부인은 결국 남편 말이 맞다고 생각하면서 자신의 생각이 그릇됐다고 인정합니다. 바로 이 가스등이라는 영화에서 가스라이팅 어원이 생겼습니다. 쉽게 얘기하자면 가스라이팅 뜻은 일종의 정신적 학대임을 알 수 있습니다.

가해자는 주로 어떤 사람

가해자의 성향은 주로 애정 결핍이 많습니다. 소유욕이 강해서 피해자가 자신에게만 의지하게끔 만듭니다. 남들의 관심을 받기 원하며 피해자가 자신에게 의지할수록 스스로 행복하다는 걸 느끼는 성향입니다. 즉, 상대방의 심리를 교묘히 활용해서 피해자가 자기 스스로를 의심하게 만든 후 자신의 지배력을 행사하는 걸 좋아하는 사람이 가해자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가스라이팅 유형 알아보기

유형 알아보겠습니다. 가스라이팅은 성인 사이에서만 일어나지 않고 가정의 부부사이, 연인 사이, 부모와 자식 사이, 직장, 종교 등 다양한 곳에서 발생합니다.

1. 가정에서

1) 부모와 자식 사이

주로 부모와 자식 사이에서 일어납니다. 힘의 권력관계로 비유하자면 부모에게 권력이 있고 그 권력에 지배당하게 되는 것은 자식입니다. 아래와 같은 메시지가 자식들에게는 일종의 가스라이팅이 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엄마or 아빠)가 너를 이렇게까지 키워줬는데 너가 어떻게 나한테 그럴 수 있니?

-엄마 아빠가 하라는 대로만 하면 돼.

-엄마가 언제 그랬어? 아빠가 언제 그랬어?

-이건 순전히 니 탓이야. -엄마 아빠 말은 곧 법이야.

-엄마 아빠가 다 너 잘되라고 한 거야.

-네가 그러면 그렇지.

이런 식으로 권력의 힘이 부모에게 있음을 언급하는 메시지는 아이에게 행사하는 가스라이팅이 될 수 있습니다.

2) 부부 사이

부부 사이에서도 가스라이팅이 일어날 수 있습니다. 이때도 부부 사이 중 힘의 불균형이 발생하면 힘이 좀 더 센 사람이 가해자가 되고 힘이 약한 사람이 피해자가 됩니다.

 

-니가 그러니까 니 자식도 그런거야

-니가 왜 무시 당하는지 모르겠니? -너는 왜 하는 일마다 다 그모양이냐?

-니가 하는 일이 다 그 모양이지. 믿은 내가 바보다.

2. 연인 사이

가스라이팅 뜻 이번엔 연인 사이입니다. 연인 사이에서의 힘의 권력은 누가 상대방을 더 많이 좋아하느냐에 달려있습니다. 남자가 여자를 더 사랑한다면 여자가 가해자가 될 수 있고, 반대라면 남자가 가해자가 될 수 있습니다. 이런 불균형 관계가 지속된다면 이번 연예인 사건 처럼 한쪽이 일방적으로 끌려다니게 됩니다. 특히 '나니까 널 사랑해주는 거야. 넌 나를 만나지 않았으면 불행했어. 너는 나랑 있어야만 행복해질거야.'와 같은 말 등이 가스라이팅이 됩니다.

그 외 직장 및 다단계, 사이비 종교 등에서도 생깁니다. 처음에는 불신을 갖다가 점점 믿음이 생기고 그 믿음이 확고해지는 시기가 옵니다. 결국, 종교나 다단계 안에서의 말은 모두 맞는 말이고 그 외 주위 사람들의 말은 다 틀린 말로 인식됩니다. 오늘 포스팅을 보면서 혹시 내가 가해자나 피해자가 아닌지 다시 한 번 생각해보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습니다. 이상 가스라이팅 뜻 및 관련사례였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