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리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쉽고 간단

행복한육아 2021. 9. 17. 21:29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쉽고 간단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추석 명절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명절 때 가장 흔히 먹는 음식 중 하나가 갈비찜입니다. 저 역시 이번 추석 때 요리하기 위해 돼지갈비를 미리 공수해놓은 상태입니다. 명절에 맛있게 만들어놓으면 가족들과 모여서 옹기종기 맛있게 먹을 수 있기 때문에 가장 맛있으면서 쉬운 방법 아래에서 알려드리겠습니다.

필요한 재료

돼지갈비

감자

당근

키위

양파

다진마늘

양념재료

맛술

소주

돼지갈비양념

1. 핏물 제거하기

먼저 첫번째로 돼지고기의 핏물을 제거하는 작업을 합니다. 양이 꽤 많으면 큰 대야 준비해서 고기 넣고 거기에 물 부어주도록 합니다. 핏물 빼는 시간은 1시간 정도가 좋습니다. 급한 게 아니면 1시간 정도 충분히 핏물 다 빼주고 1시간 놔둘 수 없다면 최소한 30분 정도는 놔둬야 합니다.

2. 야채 손질하기

핏물을 제거할 동안 야채를 손질할 차례입니다. 양파는 절반으로 잘라주면 되고 나머지 양파 반개+키위는 믹서기에 미리 갈아놓으면 됩니다. 어떤 고기 요리를 하든 키위를 갈아서 함께 넣으면 고기 특유의 잡내를 없앨 수 있습니다.

비린내가 나지 않기 때문에 굳이 갈비찜이 아니더라도 꼭 고기 관련 요리를 할 때는 키위 1개씩 함께 넣어주기 바랍니다. 그리고 키위는 연육작용도 해주기 때문에 비린내 제거와 함께 고기도 훨씬 부드럽게 해줍니다. 생각보다 갈비 양이 많다면 키위는 2개 정도 갈아서 넣어주면 됩니다. 1kg기준 키위 1개라고 보면 됩니다.

3. 감자 당근 손질하기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이제 감자와 당근을 손질할 차례입니다. 감자를 채칼로 껍질을 벗겨주고 당근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만일 밤 넣는 갈비찜을 좋아한다면 미리 마트에서 깐 밤을 사가지고 와서 물에 넣어놓도록 합니다.

4. 돼지갈비 끓이기

30분~1시간 시간이 지났다면 이제 돼지갈비를 먼저 끓일 차례입니다. 키위를 넣었어도 잡내를 잡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돼지갈비만 먼저 냄비에 넣고 물을 부은 후 끓여주도록 합니다. 이 1차 작업을 해야 고기도 훨씬 부드러워진답니다.

5. 고기 건져내기

고기를 끓이다보면 중간중간 불순물도 올라옵니다. 그럼 그건 계속 국자를 활용해서 없애주도록 합니다. 이것도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 하나의 팁입니다. 고기가 어느정도 익은 것 같으면 그때 불을 끄고 고기만 따로 건져내주도록 합니다. 아주 푹 익힐 필요는 없습니다.

6. 고기 찬물에 씻기

고기를 건져냈다면 이제 찬물에 씻어주도록 합니다. 고기를 찬물에 씻고난 뒤 도마에 올려서 조금씩 칼집을 내주는 작업을 합니다. 삼겹살 먹을 때 칼집 내주는 것처럼 그런 식으로 조금씩 칼집을 해놓으면 양념이 고루고루 잘 스며들도록 도와줍니다.

7. 양념 재우기

칼집 내는 작업을 했다면 고기를 양념에 재울 차례입니다. 먼저 좀 전에 갈았던 양파+키위를 넣고 시중에 파는 돼지갈비양념을 함께 부어줍니다. 그리고 양념이 골고루 잘 스며들 수 있도록 잘 섞어주면 됩니다.

최소 30분 정도 재워둡니다. 만일 이 작업을 더 일찍 할 여유가 있으면 미리 전날 해서 6시간 정도 양념 재워두면 더더욱 좋습니다. 이것도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이랍니다.

8. 끓이는 작업 하기

충분히 재워두고 놨다면 이제 냄비에 양념에 재워둔 고기를 넣고 거기에 물을 부어줍니다. 물 붓는 양은 고기가 잠길 정도면 충분합니다. 중불에서 끓이면서 물이 끓기 시작하면 양파, 당근, 감자, 밤을 넣도록 합니다.

그리고 혹시 모를 잡내를 또 잡기 위해서 맛술 2스푼 넣어주고 소주도 2스푼, 다진마늘은 대략 3스푼 정도 넣어주면 됩니다. 자작하게 끓이려면 대략 30분 정도 충분히 끓여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아주 맛있는 갈비찜이 탄생됩니다. 그리 어렵지 않고 다만 시간이 좀 걸리는 작업이기 때문에 이 점만 참고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상 갈비찜 맛있게 만드는 법이었습니다. 아래는 명절에 자주 먹는 또 다른 반찬인 호박전과 수육 레시피입니다. 아래 내용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호박전 만드는방법 2가지

수육 맛있게 삶는법 2가지 방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