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갈치조림 맛있게 하는 법 핵심팁은 이것
갈치조림 맛있게 하는 법 알려드리겠습니다. 갈치 손질도 제대로 하지 않으면 생선 특유의 비린내가 나기 때문에 조림할 때도 손질하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비린내 없이 깨끗하게 손질하면서 칼칼한 갈치조림 만들고 싶다면 아래 레시피 흐름대로 따라와주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재료
-갈치
-대파
-양파
-무
-홍고추
-청양고추(너무 매운 걸 못 먹는다면 생략 가능)
양념장 재료
-다진마늘
-간장
-고춧가루
-설탕
-매실청
-맛술
-멸치육수
1. 갈치 손질하기
갈치조림 맛있게 하는 법 먼저 갈치를 깨끗하게 손질하는 작업이 중요합니다.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2~3번 먼저 세척해주도록 합니다. 다른 생선류와는 다르게 비닐이 은빛 형태를 띄고 있어서 씻기만 하는 분들이 간혹 있는데 이러면 비늘 제거가 하나도 되지 않기 때문에 조림할 때 비린내가 날 뿐만 아니라 여름철에는 식중독 위험도 있습니다. 그래서 꼭 비늘도 벗겨주는 작업을 함께 해야 합니다.
팁 갈치 비늘을 벗길 때 집에 호박잎이 있다면 호박잎으로 문질러주면 됩니다. 호박잎이 없을 때는 칼을 활용해서 긁어내듯이 벗겨주면 비늘이 잘 벗겨집니다. 이렇게 벗겨내고 난 후 다시 한 번 흐르는 물에 세척합니다.
2.야채 손질하기
비늘을 깨끗하게 벗겼다면 이제 야채를 손질하도록 합니다. 양파는 채 썰어주고 함께 들어갈 무는 도톰한 반달모양으로 썰어주면 됩니다. 그리고 홍고추 및 청양고추는 어슷썰기를 하면 되는데 매운 걸 잘 못먹는다면 청양고추는 굳이 준비하지 않아도 됩니다.
3. 멸치 육수만들기
생수에 만들어도 맛있게 완성되지만 이왕이면 좀 더 깊은 맛을 내기 위해 멸치 육수를 사용하는 게 좋습니다. 이것도 갈치조림 맛있게 하는 법 중 하나의 비결입니다. 멸치를 8~9개 정도 넣은 후 물이 펄펄 끓으면 멸치를 제거하면 됩니다.
4. 양념장 만들기
멸치 육수가 끓고 있을 동안 양념장을 만들면 됩니다. 다진마늘 2스푼, 간장은 5스푼, 고춧가루는 3스푼, 설탕 1스푼, 매실청 1스푼, 맛술 2스푼, 그리고 맨 마지막에 펄펄 끓었던 멸치육수는 대략 3컵 정도 넣어주면 됩니다. 알려준 양대로 볼에 담은 후 골고루 잘 섞어주면 됩니다.
5. 냄비에 무 깔기
가장 늦게 익는 재료가 무이기 때문에 감자조림할 냄비를 준비했다면 맨 밑바닥에 무를 깔아주도록 합니다. 반달 모양인 무를 깔아주고 난 뒤, 좀 전에 만들었던 양념장 1스푼을 깔아둔 무에 골고루 묻혀줍니다. 그리고 중불에 대략 10분 정도 끓여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무에서 자연스럽게 물이 나오면서 양념과 골고루 묻혀져서 무만 먹었을 때도 맛있는 맛이 납니다.
6. 갈치 및 그 외 재료 올리기
10분 정도 무를 끓이고 난 후 물이 올라왓다면 이제는 그 위에 손질해둔 갈치를 올려놓도록 합니다. 갈치 위에 좀 전에 손질했던 고추와 양파도 함께 올리고 준비했던 멸치육수도 부어주도록 합니다.
팁 멸치육수를 한번에 다 붓는게 아니라 갈치 위에 자작자작하게 조금씩 부어주도록 합니다. 졸여진 듯 하면 다시 한 번 부어주고 또 졸여졌다면 다시 한 번 부어주는 식으로 해서 갈치가 잘 익을 때까지 이 과정을 진행하면 이것 또한 갈치조림 맛있게 하는 법 중 하나입니다.
이런 식으로 갈치조림을 만들고나면 비린내도 하나도 없을뿐만 아니라 국물만 떠먹었을 때도 정말 맛있습니다. 그래서 이 국물에 밥 말아먹기도 합니다. 비늘 제거 및 무를 먼저 깔아두는 것이 핵심 포인트이기 때문에 오늘 이 방법대로 한번 요리해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