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김치찌개 맛있게 만드는 방법 육수 활용법

김치찌개 맛있게 만드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한국인이라면 누구나 쉽게 김치를 접할 수 있고, 김치로 금방 만들어낼 수 있는 음식이 바로 김치찌개입니다. 물론 익은 김치가 맛있다면 맨물에 김치, 고추장 등만 넣어도 맛있는 김치찌개가 완성되지만 오늘은 육수 하나만으로도 정말 맛깔나게 만들 수 있는 김치찌개 만드는 법 알려드리겠습니다.

필요한 재료

-김치

-진간장(없으면 그냥 양조간장도 가능합니다.)

-고추장 1스푼 정도(집 고추장 맵기에 따라 양은 조절해줍니다. 매운 걸 잘 못 먹는데 김치도 맵고 고추장도 맵다면 고추장은 1스푼 말고 반 스푼정도가 괜찮습니다.)

-고춧가루

-멸치액젓 (없으면 집에 있는 다시다 아무거나 괜찮습니다.)

1. 김치 자르기

김치찌개 맛있게 만드는 방법 먼저 김치를 자를 때 큼직큼직하게 자르지 말고 손가락 한 마디 정도 크기로 잘라줍니다. 이렇게 해야 김치에 있는 양념이 김치찌개에 골고루 스며들어갈 수 있습니다. 너무 크게크게 자르면 다른 양념이 잘 스며들지 않습니다. 가위로 손가락 한 마디 정도로 잘라줍니다.

2. 간장, 고추장 넣기

김치를 잘랐다면 자른 김치에 고추장과 간장을 넣어줍니다. 고추장은 1스푼, 간장도 1스푼이지만 매운 농도에 따라 고추장 양은 조절해주시면 됩니다. 만일 참치 김치찌개를 만들고 싶다면 간장과 고추장 넣을 때 참치캔의 기름만 넣어서 같이 섞어주면 됩니다.

3. 김치 잘 볶아주기

먼저 물을 넣지 않고 먼저 김치를 볶아 줍니다. 참치 김치찌개를 만든다면 이때는 따로 식용유를 두를 필요 없이 참치 기름이 있기 때문에 그 기름에 볶아주면 됩니다. 약불에 하면 나중에 김치 쓴 맛이 날 수도 있기 때문에 강불에 빨리 볶아주시기 바랍니다. 볶는 시간은 대략 3분 정도 볶아주시기 바랍니다. 계속 저어주지 않으면 바닥에 눌러 붙어서 타버리기 때문에 귀찮더라도 계속 숟가락을 활용해서 저어주시기 바랍니다.

4. 육수 넣어주기

강불에 3분 정도 볶아 줬다면 이제 김치찌개 맛있게 만드는 방법 육수가 나옵니다. 육수는 시중에 파는 곰탕 국물입니다. 이 국물을 활용하면 김치찌개 훨씬 더 깊은 맛을 낼 수 있습니다. 슈퍼나 마트 어디에서든 곰탕 국물은 쉽게 살 수 있기 때문에 미리 몇 팩 사뒀다가 찌개 만들 때마다 육수 대신으로 활용하면 맛있는 찌개를 만들 수 있습니다. 이거 하나만으로도 맛이 확 달라집니다. 이제 육수를 종이컵 분량으로 대략 3컵 정도 넣어주면 됩니다. 만일 곰탕 국물이 없다면 그냥 물 3컵 넣어주면 됩니다.

5. 강불에 재료 넣기

불은 줄이지 말고 계속 센 불을 유지합니다. 육수를 넣어주고 난 후 멸치액젓을 1스푼 넣어줍니다. 액젓이 집에 없으면 그냥 다시다 같은 조미료 티스푼으로 1번 정도 넣어주면 됩니다. 조금 더 칼칼한 김치찌개를 원하면 이때 고춧가루 1스푼 정도 넣어줍니다. 그리고 대략 1분 정도 더 끓여줍니다.

6. 참치 넣기( 이 과정은 생략 가능)

김치찌개 맛있게 만드는 방법 이제 마지막입니다. 계속 센불을 유지하면서 참치 김치찌개를 만들고 싶다면 1분 정도 끓인 후에 참치를 넣어줍니다. 그리고 1분을 더 끓이고 불을 꺼주면 됩니다. 집에 얼려놓은 대파가 있다면 이때 대파도 같이 넣어주면 됩니다. 두부도 있다면 이 타이밍에 두부도 같이 넣고 1분 더 끓여주면 됩니다. 조리의 핵심은 곰탕 육수, 그리고 계속 센불을 유지한다는 점입니다. 이것만 잘 지키면 맛있는 찌개가 완성됩니다. (곰탕 육수가 없으면 그냥 물도 괜찮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요리하는데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