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리

단호박 찌는법 3가지

행복한육아 2021. 8. 24. 10:27

단호박 찌는법 3가지

단호박 찌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단호박은 베타카로틴 성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비타민a를 섭취할 수 있는 채소입니다. 단호박을 쪄서 견과류와 함께 곁들여먹으면 체중 조절에도 좋을뿐만 아니라 한 끼 식사로도 포만감이 좋습니다. 이렇게 찐 단호박 여러가지 요리를 만들 수 있으니 쉽게 찌는 방법을 아래에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1. 전자레인지를 활용하는 방법

먼저 단호박 찌는법 전자레인지를 활용해서 간단하게 찌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미니 단호박을 활용하거나 단호박 1개만 찔 때 활용하면 더더욱 좋습니다. 미니 단호박 겉면을 깨끗하게 세척하기 위해 베이킹소다 뿌려서 한 번 닦아준 후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그 후, 키친타올로 물기 없애고 난 뒤 일회용 비닐봉지에 씌워서 전자레인지에 넣습니다.

더보기

주의할 점!

 

 전자레인지에 단호박을 넣을 때는 꼭 꼭지가 아래로 내려가게 한 후 넣어주도록 합니다. 대략 4~5분이면 단호박이 익기 때문에 처음에는 2분, 다음에는 3분 이런식으로 전자레인지를 2번 돌려주도록 합니다. 전자레인지를 활용할 때는 위 방법처럼 단호박을 통째로 활용해도 좋고 미리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놓은 후 일회용 비닐봉지에 넣어서 돌려도 됩니다.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전자레인지에 돌릴 때는 단호박 안에 있는 씨를 숟가락으로 다 제거한 후 전자레인지에 돌리도록 합니다.

2. 찜통을 활용한 방법

두 번째 단호박 찌는법 이번에는 찜기를 활용하는 법입니다. 3개 이상의 단호박을 한꺼번에 찔 때는 찜기를 활용하는 게 좋습니다. 이때도 먼저 단호박을 베이킹소다로 깨끗하게 닦아준 뒤 흐르는 물에 씻고 호박을 반으로 자르도록 합니다.

찜기에 넣기 전 호박 속의 씨는 전부 수저로 파내고 꼭지 부분도 잘라주도록 합니다. 찜솥에 물을 먼저 넣고 물을 끓인 뒤 펄펄 끓는 소리가 나면 그 위에 찜기 올려놓고 잘라놓은 단호박을 전부 올려준 뒤 중불에 15분 찌도록 합니다.

3.압력솥을 활용한 방법

세 번째는 압력솥을 활용하여 단호박 찌는법입니다. 압력솥 바닥에 낮은 찜기 그릇을 올려두면 더더욱 좋습니다. 세척 과정은 동일하며 압력솥 활용할 때 속 안까지 제대로 익히려면 위 꼭지부분을 수박 맛보기할 때 잘라내는 것처럼 윗 부분만 살짝 도려내줍니다. 그 부분이 숨구멍 역할을 해서 안까지 촉촉하게 쪄주는 역할을 합니다. 강불에 대략 10분 정도 쪄주기만 하면 완벽하게 잘 익습니다.

추가 돌아가도 10분 강불에 놔둔 후 2~3분 정도 놔둔 후 압력솥 열면 매우 촉촉하게 쪄져있는 걸 볼 수 있습니다. 이상 단호박 찌는법이었습니다. 단호박은 껍질에도 영양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껍질 벗기지 말고 베이킹소다나 식초물에 깨끗하게 세척한 후 찔 때 껍질도 함께 쪄서 먹을 때도 껍질과 함께 드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