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리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2가지

행복한육아 2021. 8. 20. 10:02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2가지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2가지입니다. 첫 번째로 알려드릴 방법은 정말 시간이 부족하고 고기가 없을 때 활용할 수 있는 방법입니다. 그리고 두 번째는 차돌박이를 활용한 된장찌개입니다. 이건 시간적 여유가 있을 때 따라해보실 것을 추천합니다. 아래에서 바로 상세한 레시피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된장찌개 초간단 버전

필요한 재료

각종 야채

-애호박, 감자, 팽이버섯, 양파 등 집에 있는 야채 무엇이든 좋습니다.

-된장

-참기름

-국물용 멸치 머리 딴 거 4~5개, 없으면 멸치가루도 가능

-시중에 파는 사골육수, 이것도 없으면 멸치육수, 만일 이것도 귀찮으면 그냥 물

1. 냄비에 된장 바르기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먼저 냄비 바닥에 된장을 골고루 발라줍니다. 그렇다고 너무 많이 바르면 안되고 3~4명이 먹을 양만 할 거라면 크게 2스푼 정도 꺼내서 발라주면 됩니다. 혼자 간단히 먹을 양만 만들 거라면 1스푼 정도도 괜찮습니다.

2. 참기름 부어주기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고소한 맛도 나야 맛이 있습니다. 고소함을 내기 위해 된장 바른 후 그 위에 참기름을 발라줍니다. 그런 후, 중약불로 된장을 구워준다는 느낌으로 잘 구워줍니다. 이때 불을 너무 세게하면 된장이 냄비 바닥에 그대로 들러붙어서 다 타버립니다. 그래서 약불에 참기름 두르고 꼬들꼬들하게 구워준다는 생각으로 잘 구워주면 됩니다.

3. 멸치 4~5개 넣기

국물용으로 나오는 멸치는 꽤 큽니다. 멸치 똥은 쓴맛이 나기 때문에 멸치를 절반으로 나눠서 똥만 제거해 준 멸치 4~5개를 꺼내서 그 위에 넣어줍니다. 그리고 또 같이 볶아줍니다. 멸치 맛이 된장과 참기름에 우러나온다는 느낌으로 볶아줍니다. 만일 멸치가루가 있으면 멸치가루 넣고 같이 볶아주면 됩니다.

이렇게 굽다보면 '이렇게나 맛있는 냄새가 나다니?'하는 생각이 드는 타이밍이 있습니다. 그 순간 바로 물을 넣어주세요. 만일 슈퍼에서 파는 사골육수가 있으면 좀 더 진한 맛이 나오기 때문에 사골육수를 넣어줘도 됩니다. 멸치육수도 가능하고 다시마 육수도 가능합니다. 이렇게 된장이 타기 전에 물을 넣어서 어느 정도 끓여줍니다.

4. 멸치 건져내고 야채 넣기

멸치가루를 넣었다면 상관없지만 멸치째로 넣었다면 물이 어느정도 끓었을 때 멸치를 건져냅니다. 멸치를 건져낸 후 바로 준비했던 야채를 넣어주면 됩니다. 야채는 애호박만 넣어서 애호박 된장찌개 해도 좋고, 애호박과 두부, 팽이버섯, 양파 등 내가 넣고 싶은 야채 위주로 넣으면 됩니다. 그리고 중불에 끓여줍니다.

5. 간 맛보기

된장찌게 맛있게 끓이는 방법 처음에 냄비에 된장을 꾸덕하게 잘 발라줘서 저는 따로 간을 하지 않고 이대로 먹는 편입니다. 하지만 그냥 물만 넣어서 맛이 좀 심심하다고 느껴진다면 소금과 국간장을 조금씩 넣으면서 간을 보기 바랍니다. 이때 집에 멸치액젓이 있다면 그것도 함께 넣어줘도 됩니다. 먹을만하다 싶으면 굳이 소금, 간장 넣지 않아도 됩니다.

6. 5분 더 끓이고 불 끄기

이제 마지막입니다. 야채가 보글보글 거의 다 끓고 국물도 보글보글 끓는다면 약불에 5분 정도만 더 놔두고 끄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매우 간단하게 된장찌게 맛있게 끓이는 방법입니다. 먼저 육수를 붓고 된장을 나중에 따로 풀어주는 것보다 처음부터 냄비 바닥에 된장 꾸덕하게 만들어서 먹으면 정말 맛있습니다. 설명만 길 뿐이지 막상 하면 정말 금방 끝내버리기 때문에 당장 오늘이라도 꼭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매운거 못먹는 어린 아이들도 한 그릇 뚝딱 먹을 수도 있답니다.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차돌박이 버전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이번에는 차돌박이를 넣어서 좀 더 담백한 된장찌개를 만들어보도록 하겠습니다. 앞에서 알려드린 재료보다 조금 더 재료만 필요할 뿐이니 그 외 과정은 이것 또한 전혀 어렵지 않습니다. 차돌박이는 그리 비싸지도 않기 때문에 좀 더 든든하게 먹고 싶다면 이 레시피로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재료

-된장

-양파

-대파

-감자(없으면 생략 가능)

-차돌박이

-고춧가루

-애호박

1. 차돌박이 굽기

차돌박이를 후랑팬에 굽듯 된장찌개 끓일 냄비에 먼저 구워줍니다. 마찬가지로 후라이팬처럼 기름 하나도 두르지 말고 그냥 굽습니다. 기름이 너무 많이 나온다면 키친타월로 중간중간 닦아주면서 구워주면 됩니다. 하지만 다음 과정을 위해 기름을 전부 다 없애면 안 됩니다. 차돌박이는 정말 얇아서 순식간에 구워지기 때문에 바로 다음 진행 과정도 미리 머릿속으로 생각해두시기 바랍니다.

2. 고춧가루 2스푼 넣기

차돌박이의 분홍빛이 사라졌다면 고춧가루를 2스푼 정도 넣어주기 바랍니다. 너무 매운 고춧가루라면 1스푼도 괜찮습니다. 앞에서 기름을 다 없애지 말라고 했던 이유가 고추기름을 내기 위해서입니다. 맛있는 음식 먹을 때 고추기름은 필수 입니다. 차돌박이 기름이 어느정도 나왔기 때문에 거기에 고춧가루만 넣고 잘 섞어주면 고추기름은 금방 만들어집니다.

3. 육수 붓기

고추기름이 만들어졌으면 이제 육수를 부어주면 됩니다. 앞의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과 동일하게 그냥 물만 넣어도 되고 멸치육수를 넣어도 됩니다. 혹은 슈퍼의 사골육수가 있으면 그걸 넣어줘도 좋습니다.

4. 된장 풀어주기

이제 된장을 풀어줍니다. 물을 부어주고난 후 된장을 풀어주면 됩니다. 이때 된장이 한쪽에만 너무 뭉쳐있는 걸 방지하기 위해 작은 체 망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체 망 위에 된장을 2스푼 정도 올려준 후 그걸 방금 넣었던 육수 물에 담그면서 숟가락으로 조물조물 잘 풀어주면 부드럽게 풀린 된장이 체 망 밑으로 내려가면서 된장이 훨씬 잘 풀어집니다.

5. 각종 야채 넣기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이제 거의 완성입니다. 육수 붓고 된장까지 풀어줬다면 이제 각종 야채를 넣을 시간입니다. 이때도 익히는데 오랜 시간이 걸리는 것부터 순서대로 넣어주면 됩니다. 감자를 넣을 예정이라면 감자가 제일 단단하기 때문에 감자 먼저 넣어주면 됩니다.

 

그런 후 물이 어느 정도 끓기 시작하면 그 외의 나머지 야채들을 넣어주면 됩니다. 그런 후 대략 5분 정도 약불에 그대로 둡니다. 그리고 맛있게 먹으면 됩니다. 이상 된장찌개 맛있게 끓이는 방법 2가지 버전이었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방법이 맛있는 된장찌개 먹을 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