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마늘쫑장아찌 맛있게 담그는법 및 효능

마늘쫑장아찌 맛있게 담그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마늘쫑은 콜레스테롤 관리에 도움이 되는 채소로 유명합니다. 이것 외에도 혈액순환도 도와주며 강한 살균작용도 있어서 여름 식중동 예방할 때 다른 음식과 같이 곁들여먹어도 참 좋습니다. 만드는 방법 또한 전혀 어렵지 않고 이렇게나 금방 끝나? 할 정도로 끝나기 때문에 아래 레시피 순서대로 잘 따라와서 만들어주시면 됩니다.

필요한 재료

-마늘쫑 대략 1묶음

-식초(현미 식초 권할게요.)

-간장

-물

-설탕

1. 마늘쫑 손질하기

마늘쫑장아찌 맛있게 담그는법 먼저 마늘쫑을 손질해야 합니다. 1묶음채로 사면 줄기까지 포함되어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줄기 부분을 잘 보면 살짝 튀어나온 부분이 있습니다.(볼록한 부분을 찾아주세요). 그 부분만 전체적으로 가위로 다 잘라주면 됩니다. 마늘쫑은 줄기는 사용하지 않고 아랫부붙만 장아찌 만들거나 볶음 요리 할 때 사용하게 됩니다. 그래서 위 부분은 과감하게 잘라서 전부 버리면 됩니다. 이런 식으로 1묶음 손질을 먼저 끝내주시기 바랍니다.

2. 마늘쫑 식초물에 담그고 세척

장아찌류는 오래 먹기 때문에 처음부터 깨끗하게 세척해야합니다. 먼저 대야에 마늘쫑을 넣고 물에 잠기게 한 후 식초를 4방울 정도 떨어뜨려서 5분 정도 놔둡니다. 불순물과 벌레 등이 죽어서 올라오면 그 물을 다 버리고 흐르는 물에 2~3번 정도 깨끗하게 씻어주도록 합니다.

3. 마늘쫑 먹기 좋게 자르기

윗 부분 줄기 부분을 자르고 버렸다면 이제는 마늘쫑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줍니다. 손 한마디 크기 정도로 자르면 한 입에도 먹기 좋습니다. 대략 5cm 정도라고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이렇게 자를 때 마늘쫑 끝부분도 잘라서 버려주시기 바랍니다. 마늘쫑 끝부분은 질기기 때문에 번거롭더라도 꼭 잘라내주시기 바랍니다.

4. 간장, 물, 식초, 설탕 1:1:1:1 비율로 섞기

이제 비율만 잘 지키면 정말 맛있게 잘 됩니다. 똑같은 컵 사이즈 기준으로 물과 간장, 식초, 설탕 모두 같은 비율로 넣어서 한꺼번에 섞어주면 됩니다. 과일 식초는 그 특유의 과일맛이 나기 때문에 과일식초보다는 혐니 식초로 하는 게 더 좋습니다. 대신 이걸 전부 섞었을 때 마늘쫑이 충분히 잠길 정도면 됩니다.

 

팁)좀 더 건강하게 먹고 싶다면?

설탕 대신 매실청을 넣으면 됩니다. 조금 더 달달한 마늘쫑장아찌를 먹고 싶다면? 설탕을 조금더 넣으면 됩니다.

5. 내열용기 준비

마늘쫑장아찌 맛있게 담그는법 비율도 중요하지만 용기도 중요합니다. 뜨거운 간장 물을 한꺼번에 부어버릴 예정이기 때문에 깨지지 않는 내열용기를 준비해주세요. 플라스틱 전용 용기는 환경호르몬이 나오기 때문에 추천하지 않습니다. 락앤락 큰 용기에 넣어도 괜찮습니다.

6. 팔팔 끓이기

모든 재료가 다 1:1:1:1 비율로 섞였다면 이제 팔팔 끓여줍니다. 설탕이 다 녹을때까지 팔팔 끓이고 한 번씩 저어줍니다. 좀 더 고소한 맛을 내고 싶다면 끓이기 전 다시마 1장 넣고 함께 끓인 후 팔팔 끓을 때 다시마는 따로 빼주면 됩니다. 다 끓이고 난 후, 불을 끕니다.

7. 내열용기에 붓기

간장물을 끓일 동안 내열 용기에 손질한 마늘쫑을 담아두고난 후 바로 뜨거운 체로 부어줍니다. 뜨거울 때 부어줘야 마늘쫑장아찌가 더 아삭한 맛을 내줍니다. 락액락 기준으로 설명할 때 병에 가득 담기게 물을 부으면 안되고 대략 3/4정도 부어서 위 공간이 조금은 남게 해 줍니다.

8. 보관법 2가지

마늘쫑장아찌 맛있게 담그는법 이제 보관법 2가지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만일 다시 한 번 더 끓여주는 과정이 귀찮다면 실온에 2일 정도 놔둔 후 바로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만일 좀 더 진한 장아찌를 만들고 싶다면 실온에 하루 정도 놔둔 후 간장물이 식었을 때 식은 간장물만 다시 한 번 더 끓여서 한김 식힌후 다시 부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한 후 냉장보관해서 필요할 때마다 꺼내서 먹으면 됩니다.

마늘쫑장아찌 만들 수 있는 요리 위에서 알려드린 방법으로만 하면 마늘쫑장아찌 맛있게 담그는법 5분이면 뚝딱 해결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장아찌 미리 만들어놓은 후 반찬 먹을 때마다 필요한 만큼 꺼내서 고춧가루, 통깨, 참기름 넣어서 버무려주기만 하면 정말 맛있는 한끼 반찬이 됩니다. 물론 장아찌 그 상태 그대로 먹어도 좋습니다.

마늘종 효능

이제 마늘종 효능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체중 조절

마늘종은 식이섬유가 많아서 체내 지방이 쌓이는 걸 예방해줍니다.

2. 수족냉증에 효과

마늘종은 따뜻한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그래서 두 번째 마늘종 효능은 몸이 찬 사람들이 먹으면 좋고 특히 혈액순환을 도와줍니다.

3. 피부 미용

마늘종에는 베타카로틴 성분이 풍부합니다. 피부 활성산호를 제거해주고 노화를 막아주는 역할을 합니다.

4. 혈관기능 개선

알리신 성분은 마늘에도 많지만 마늘종에도 많습니다. 알리신 성분은 피를 맑게 해주며 피가 뭉치는 현상을 막아줍니다. 이상 마늘쫑장아찌 맛있게 담그는법과 마늘종 효능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오늘 알려드린 흐름이 요리할 때 조금이라도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