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병아리콩 효능 및 주의할 점

행복한육아 2021. 8. 21. 20:59

병아리콩 효능 및 주의할 점

병아리콩 효능 및 주의할 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병아리콩 두유가 나올만큼 병아리콩 역시 좋은 성분을 많이 갖고 있습니다. 하지만 무엇이든 그 좋은 성분은 먹는 방법을 제대로 알고난 후 먹어야 내 몸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방법이 알맞지 않으면 오히려 내 몸에는 독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오늘은 효능 몇가지와 함께 먹을 때 꼭 주의해야 할 점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혈압 관리

첫 번째는 혈압 관리입니다. 병아리콩에는 사포닌과 레시틴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은 몸에 많이 쌓여있는 나트륨을 배출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짠 음식을 많이 먹고 살이 많이 찐다면 아무래도 가장 큰 문제가 바로 혈압입니다. 인스턴트 식품이나 기름진 음식의 양을 줄이면서 식이섬유가 풍부한 병아리콩을 자주 먹는다면 나트륨을 잘 배출해서 혈압을 조절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2. 혈관 청소

병아리콩 효능 두 번째는혈관 청소 기능입니다. 요즘에는 인스턴트 식품, 기름기 있는 음식, 짠 음식 등을 많이 먹어서 혈관의 피가 깨끗하게 흐르지 못하고 콜레스테롤이 증가할수록 끈적끈적한 피 상태가 됩니다. 병아리콩은 불용성 식이섬유 및 수용성 식이섬유가 많이 들어가있습니다. 야채를 자주 먹지 못하는 사람들은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을 자주 먹어야 합니다.

이 성분이 장 속의 콜레스테롤을 배설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병아리콩에는 이소플라본이 있습니다. 이소플라본이 하는 역할은 혈중 콜레스테롤을 낮춰주는 역할입니다. 검진할 때마다 혈관에 이상이 있거나 이상지질혈증 등이 있다면 운동과 함께 병아리콩처럼 노폐물을 배출해주는 음식을 자주 먹어야 합니다.

3. 면역력 관리

평소 감기에 자주 걸린다면 운동과 함께 병아리콩도 먹어보시길 바랍니다. 병아리콩 효능 네 번째는 바로 면역력 관리에 도움이 된다는 점입니다. 병아리콩의 사포닌은 면역력 관리 및 평소 빈혈이 있던 사람들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c도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평소 비타민 c 영양제 잘 먹지 않는다면 병아리콩을 좀 더 먹기 바랍니다. 이 외에도 식이섬유가 풍부해서 소화에 도움을 주며 몸매 관리를 하고 있다면 고단백질이 많아서 운동 후 관리에도 도움이 됩니다.

4. 두피 관리

병아리콩 효능 네 번째는 두피 관리입니다. 평소 모발에 관심이 많거나 아이 낳고 나서 머리가 많이 빠졌다면 콩 종류의 음식을 많이 먹어야 합니다. 모발 건강하면 검은콩이 가장 먼저 떠오르지만 병아리콩 역시 두피 관리에 도움이 됩니다. 병아리콩에는 아연 및 비타민 a, 단백질이 있습니다. 그래서 두피를 관리하고 싶다면 검은콩과 함께 병아리콩도 함께 복용하면 좋습니다.

병아리콩 먹을 때 주의할 점

병아리콩 효능을 알아봤으니 이제 먹을 때 주의할 점에 대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무래도 콩 성분이다 보니 생으로는 먹을 수 없습니다. 병아리콩은 꼭 삶아서 먹어야 합니다. 병아리콩은 좋은 성분도 있지만 렉틴이라는 독성 단백질도 있습니다. 이건 30분 삶으면 저절로 없어지기 때문에 꼭 먹을 땐 30분 정도 삶은 후에 먹어야 합니다. 병아리콩 껍질을 벗기고 삶아야 하니까 병아리콩을 최소 8시간 정도 불려줍니다. 불리고난 후 불렸던 물은 버리고 껍질은 벗겨줍니다.

그 후, 병아리콩의 2배 정도 되는 물을 냄비에 붓고 30분 정도 푹 삶은 후 불을 끄고 잔열로 10분 정도 뜸을 들여줍니다. 병아리콩 밥을 먹을 때도 마찬가지로 물에 불리고난 후 껍질을 벗기고 밥 할때 위에 올려서 같이 먹으면 됩니다. 샐러드 위에 뿌려서 먹어도 되니 핵심 포인트는 꼭 삶아서 드셔야 한다는 점 잊지 말기 바랍니다. 이상 병아리콩 효능과 먹을 때 주의할 점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