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리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2가지

행복한육아 2021. 8. 26. 11:22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2가지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초복, 중복, 말복이 지나간다고 해도 삼계탕은 4계절 내내 기력이 없을 때 먹으면 언제나 기력 보충 및 건강 관리에 도움이 되는 음식입니다. 귀찮게 이것저것 하지 않고 쉽고 간단하면서 영양가 있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아래에서 자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1. 전기밥솥 활용한 방법

필요한 재료

-닭 한마리

-찹쌀 반컵

-삼계탕용 한약재

-쌀 반컵

-통 마늘 5~10개(기호에 따라)

-미림

-마른 대추(없으면 생략가능)

1. 닭 손질하기

첫 번째로 전기밥솥 활용한 방법입니다. 밥 지을 때처럼 취사만 누르면 간편하기 때문에 재료 준비하는 과정만 잘 하면 됩니다. 준비한 닭을 깨끗하게 씻고, 마트에서 산 한약재 및 마늘, 대추도 깨끗하게 씻도록 합니다. 마늘이 많이 들어간 삼계탕을 좋아한다면 통마늘을 10개정도 넣어주면 좋습니다.

더보기

팁 삼계탕은 닭의 기름기가 없어야 담백하고 맛있습니다. 닭의 기름기는 목덜미 부분, 그리고 똥집, 그리고 닭 날개 끝부분입니다. 이 부분은 가위로 싹둑싹둑 잘 잘라주시기 바랍니다. 깔끔한 국물맛을 원한다면 통마늘을 얇게 썰어서 준비해도 좋습니다.

2. 찹쌀 및 쌀 불리기

닭 손질 전 2번 과정을 먼저 해도 됩니다. 미리 준비한 찹쌀 및 쌀 반컵을 깨끗하게 씻은 후 대야에 담아서 대략 30분 정도 충분히 불려주는 작업을 합니다. 충분히 불려줘야 찹쌀 및 쌀 속에 있는 영양소가 골고루 나오기 때문에 이 작업도 꼭 놓치지 않도록 합니다.

3. 손질한 닭 데치기

깨끗하게 씻고 기름기를 제거했다고 해도 닭 속의 불순물은 여전히 남아있을 수 있습니다. 그래서 미리 한 번 데치는 작업을 해주도록 합니다. 이때는 미림을 활용하면 닭 잡내를 없앨 수 있습니다. 물을 냄비에 미리 받은 후 물이 펄펄 끓기 시작하면 미림 2스푼과 닭을 통째로 넣도록 합니다. 5분 정도 푹 데쳐주면 불순문이 빠져나갑니다.

4. 전기밥솥에 모든 재료 넣기

이제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법 마지막 단계입니다. 전기밥솥을 꺼내서 맨 아래는 미리 불린 쌀과 찹쌀을 넣습니다. 그리고 그 위에 방금 데쳤던 닭을 넣고 주변에 미리 준비해둔 한약재 및 통마늘을 넣어줍니다. 물 양은 닭 기준으로 닭의 절반 정도 잠기는 물을 넣으면 됩니다.

이 작업까지 마무리한 후 미림을 2스푼 정도 다시 넣어주면 됩니다. 대략 40분 정도 취사하면 되기 때문에 '잡곡' 기능으로 취사를 하거나 '찜' 기능을 활용해서 취사버튼 눌러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 방법 간편하게 해결할 수 있습니다.

2. 냄비나 압력밥솥 활용한 방법

두 번째는 냄비나 압력밥솥 활용해서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 방법입니다. 좀 더 깊은 맛을 내고 싶을 때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일단 위의 1~2번 과정은 동일합니다.

1. 육수 미리 끓이기

이번에는 육수를 미리 끓이는 작업을 합니다. 압력밥솥이나 냄비에 대파, 마늘 2쪽, 양파 및 소금 한 꼬집을 넣고 미리 푹 끓여줍니다. 이걸 물 대신 넣을 예정입니다.

2. 속재료 닭 속에 넣기

전기밥솥에 할 때는 재료를 그냥 넣었지만 이번에는 닭 속에 재료들을 넣어주도록 합니다. 미리 준비한 대추, 마늘, 밤 등 마트에서 산 한약재도 닭 속에 넣은 후 다리를 잘 꼬메주도록 합니다.

3. 푹 끓이기

속 재료를 다 넣은 닭을 압력밥솥이나 냄비에 넣고 좀 전에 끓였던 육수를 넣어준 후 중불을 활용해서 푹 삶아주면 됩니다. 압력밥솥은 추가 돌기 시작하면 2분 뒤 약불로 줄인 후 10분 정도 더 놔두도록 합니다. 팁 쫄깃한 고기 맛을 원한다면 냄비보다 압력밥솥이 훨씬 좋습니다. 이상 삼계탕 맛있게 끓이는 방법이었습니다. 오늘 레시피가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