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life

선당후사 뜻 및 의미

행복한육아 2022. 8. 18. 13:34

선당후사 뜻 및 의미

선당후사 뜻 알려드리겠습니다. 선당후사 외에도 함께 활용되는 것이 바로 선사후당입니다. 선당후사 외에도 현재 화두가 되고 있는 양두구육의 뜻이나 그 외 알아보면 좋은 뜻도 알려드릴테니, 해당 정보는 제일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1. 한자 풀이

첫 번째로 한자 풀이를 하자면 먼저 선, 무리 당, 뒤 후, 사사로울 사를 뜻합니다. 즉, 한자 풀이만 놓고 보자면 개인의 이득이나 이익을 채우기 전에 먼저 자신이 속해 있는 당을 생각하겠다는 의미가 통용됩니다.

이런 선당후사는 공적인 일을 먼저 한 뒤 사사로운 일은 뒤로 미루겠다는 의미인 선공후사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2. 통용되는 예

선당후사 뜻이 통용되는 예는 대부분 정치인들에게 통용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아무래도 당에 속해있는만큼, 민심을 위해 본보기를 보여줘야 하고 누구보다 사사로운 마음은 뒤로 해야 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가끔씩 신문 기사를 보면 선공후사나 선당후사의 자세가 필요하다는 내용이 적힌 신문 내용을 접할 수 있습니다.

국민의 뜻을 수긍하지 않거나 민생을 제대로 돌보지 않는 경우에도 이 사자성어가 쓰인다고 볼 수 있습니다.

 

3. 일처리 관런

선당후사 뜻 공적인 일처리 관련해서도 통용됩니다. 흔히, 학교나 공공기관 등의 복도를 지나다니다보면 벽 한 켠에 선공후사를 실행하라는 내용의 글귀가 적혀있는 것을 꽤 볼 수 있습니다.

이것도 선당후사와 일치하는 말로 일 처리를 할 때 사적인 일을 먼저 처리하기보다는 공적인 일을 먼저 처리하라는 의미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행정 업무를 하다보면 일의 우선순위를 결정해야 하는 경우가 종종 생깁니다.

혼자서 해결해야 할 일이거나 공동의 일을 우선해서 처리해야 할 일이 있따면 이런 상황에서 사적인 일과 중첩되지 않도록 공적인 일을 우선으로 처리하라는 의미러도 선당후사 뜻이 사용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4. 진정한 의미

다양한 사례를 살펴본 바로 선당후사 뜻 진정한 의미는 결국 공직자의 근본과 직결된다고 볼 수 있습니다.

선당에서 보듯이 원칙에 입각하고 원칙에 철저한 업무처리나 대의를 생각하라는 의미가 되며 후사는 자신과 관련된 사적인 일이나 대인관계로 해석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가끔씩 공무원을 뽑는 심층 면접을 보면 상사가 특정인의 공사를 해결해주라는 부탁을 사적으로 받았을 때 어떻게 할 것인지 묻는 질문도 종종 있습니다.

이것 또한 선당후사 뜻을 알고 있는지 물어보는 예제와도 유사하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렇게 선당후사 뜻 및 통용되는 예에 대해 살펴봤습니다.

 


이것 외에도 지금 자주 쓰이는 용어 및 관련 뜻은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양두구육의 뜻 및 상황 3가지

 

👉화천대유 뜻 요즘 화두되는 이유

 

👉빌런 뜻 및 쓰임새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