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수제비 맛있게 만드는법 2개를 동시에
폭염이 지나가는듯 하더니 요즘 연일 비가 쏟아지고 있는 나날입니다. 이럴 땐 김치전이나 부침개 등도 생각나지만 전과 함께 수제비 같이 먹어도 맛있는 궁합이 됩니다. 만드는 방법이 어렵지 않으니 아래에서 레시피 흐름대로 따라와주시기 바랍니다.
1. 감자 수제비 만들기
먼저 감자 수제비 맛있게 만드는법입니다.
필요한 재료
-감자
-밀가루
-양파
-계란
-애호박
-소금
-간장
-멸치육수
1) 밀가루 반죽하기
먼저 밀가루 2컵을 볼에 넣습니다. 그리고 소금 한꼬집을 넣고 계란은 2개 정도 넣어주도록 합니다. 밀가루는 종이컵 기준 2컵 기준으로 밀가루 양과 계란 양은 동일하게 해주면 됩니다. 그래서 양을 적게 하려고 밀가루 1컵이라면 계란도 1컵이면 됩니다. 물은 너무 질지 않을 정도로 넣어주고 많이 주물러주도록 합니다. 계속 주물러준 후 찰진 느낌이 나면 식용유나 올리브유를 한 스푼 넣어주면 됩니다.
팁 힘들더라도 반죽은 많이 치대줘야 맛이 좋아집니다. 최대한 100번 이상 계속 치대주도록 합니다. 100번 이상 치대고 난 후 반죽을 일회용 비닐봉지에 넣어줍니다. 밀가루 반죽해놓은 것은 상온에 20~30분 정도 놔두면 됩니다. 혹은, 미리 전날 만들어뒀다면 냉장보관해두면 됩니다.
2)멸치 육수 내기
이제 수제비 맛있게 만드는법 멸치 육수를 내 볼 차례입니다. 냄비에 멸치를 넣은 후 멸치 육수를 만드는 데 수제비 국물 맛에서 깊은 맛이 나려면 되도록 멸치를 많이 넣어서 육수를 충분히 우려내주시기 바랍니다.
3)채소 다듬기
멸치 육수를 내고 있을 때 3번 과정을 진행해주면 됩니다. 미리 준비한 양파, 애호박, 감자를 손질할 차례입니다. 감자는 반으로 갈라서 먹기 좋은 크기로 썰어주고 양파는 채썰어주면 됩니다. 애호박은 씹는 식감이 살아날 수 있게 조금 두껍게 썰어도 상관 없습니다.
4)육수에 감자 넣기
멸치 육수가 만들어졌다면 멸치만 건져낸 후 감자를 넣도록 합니다. 멸치를 건져내지 않으면 텁터름한 맛이 나기 때문에 꼭 육수내고난 후 멸치 거둬주시기 바랍니다. 감자를 먼저 넣은 후, 양파와 애호박도 함께 넣어주도록 합니다.
5) 밀가루 반죽 넣기
맨 마지막에 밀가루 반죽을 넣어주도록 합니다. 미리 반죽해뒀던(상온 보관 혹은 냉장 보관) 것을 꺼내서 최대한 얇게 펴서 넣어주도록 합니다. 너무 두껍게 떼서 넣어버리면 익는데 시간이 오래걸리고, 밀가루 반죽 익기도 전 채소들은 이미 다 익어서 식감이 사라지게 됩니다. 그러므로 최대한 얇게 떼서 넣어주도록 합니다.
6)중불에 계속 끓이기
밀가루 반죽을 최대한 빨리 떼서 넣은 후 반죽이 위로 동동 떠다닐때까지 중불에 계속 끓여주도록 합니다.
7)계란 1개, 파 넣기
수제비 맛있게 만드는법 반죽이 동동 떠다니기 시작했다면 이제 계란 1개를 풀고 국간장과 소금으로 간을 맞추도록 합니다. 간이 어느정도 맞았으면 제일 마지막에 파를 송송 썰어서 올려준 후 마무리 해주도록 합니다. 그리고 제일 마지막에 참기름을 한 방울 떨어트려도 고소한 수제비가 완성됩니다.
팁 조금 더 매콤한 수제비를 먹고 싶다면 대파를 올릴 때 청양고추를 잘게 썰어서 함께 넣어주면 고소하고 매운 수제비가 됩니다.
2. 팥 수제비 만들기
이번에는 팥 수제비 맛있게 만드는법입니다.
필요한 재료
-팥
-설탕
-밀가루
1. 팥 불리기
팥 수제비는 팥을 하루정도 충분히 불려야만 맛있는 수제비로 탄생됩니다. 하루 동안 팥을 물에 담궈서 불려주시기 바랍니다. 물에 넣어서 하루정도 냉장보관해도 됩니다.
2. 밀가루 반죽해놓기
팥 수제비도 밀가루 반죽을 미리 해둬야 더 찰진 수제비가 완성됩니다. 이때는 감자수제비처럼 계란과 함께 섞지 않고 밀가루와 물만 섞어서 100번 이상 치댄 후 일회용 비닐봉지에 묶어서 냉장보관합니다. 1~2번을 전날 미리 해줍니다.
3. 팥 끓이기
하루동안 팥을 불렸다면 이제 냄비에 물을 넣고 팥을 펄펄 끓여주도록 합니다. 물이 펄펄 끓으면 팥만 다시 건진 후, 다시 한 번 더 팥을 푹 끓여주도록 합니다. 팥 끓이는 작업을 2번 해주시기 바랍니다. 이렇게 계속 끓이다 보면 냄비에 있는 물이 점점 팥색깔로 변하기 시작합니다.
4. 밀가루 반죽 떼서 넣기
이제 팥 수제비 맛있게 만드는법 마지막입니다. 팥물이 우러나오기 시작했다면 밀가루 반죽을 가져와서 최대한 얇게 떼서 넣어주도록 합니다. 이때도 너무 두껍게 떼면 설익기 때문에 얇게 떼면서 밀가루 반죽이 팥물 위로 둥둥 떠다닐때까지 끓여줍니다. 끓이면서 동시에 설탕을 넣어서 간을 보도록 합니다. 이렇게 설탕 넣어서 마무리하면 팥 수제비가 완성됩니다. 이상 감자 수제비 및 팥 수제비 맛있게 만드는법이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