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리

쑥버무리 만드는법 최소한의 재료로

행복한육아 2022. 5. 13. 13:37

쑥버무리 만드는법 최소한의 재료로

쑥버무리 만드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5월 제철식재료인 쑥을 캐거나 시장, 마트에서 구매해왔다면 쑥국을 해먹거나 버무리로 맛있게 해먹으면 좋습니다. 참고로 버무리를 해먹으면 간식 대용으로 출출할 때마다 먹을 수 있으니 간단하게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버무리 외에도 버무리와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요리 정보는 제일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필요한 재료

-쌀가루

-설탕

-찜기

1. 쑥 손질하기

먼저 쑥을 깨끗하게 손질해야 합니다. 특히, 직접 캐온 쑥에서 흙이나 작은 벌레 등이 많이 들어있습니다. 일단 1차적으로 흐르는 물에 한번 깨끗하게 씻은 뒤 넓은 볼에 쑥을 넣어서 식초를 2번 정도 떨어트려줍니다. 그 다음 5분 정도 놔두면 쑥 안에 있었던 벌레들이 죽으면서 물 위에 둥둥 뜨기 시작합니다.

5분 뒤에, 쑥을 대야에서 꺼낸 뒤 흐르는 물에 2번정도 다시 한 번 꼼꼼하게 씻어주도록 합니다. 이때는 살살 쑥을 문질러가면서 씻으면 좀 더 깨끗하게 씻을 수 있습니다. 그 뒤 ,채망에 쑥을 올린 뒤 물기를 제거해주도록 합니다.

2. 쌀가루 넣기

쑥버무리 만드는법 쑥의 물기가 충분히 제거됐다면 쌀가루를 함께 섞으면 됩니다. 버무리를 할 때 유의할 점은 쌀가루는 방앗간에서 가져올 때 반드시 물 반족이 되서 갈아준 쌀가루를 가져와야 합니다. 혹은, 마트에서 쌀가루를 구매하게 된다면 물반죽이 된 이후 갈아진 쌀가루인지 꼭 확인한 다음에 구매하도록 합니다.

또한, 소금으로 간이 적절하게 되어 있는 쌀가루도 있으니 물로 반죽되면서 소금간이 되어 있는 쌀가루를 활용하면 됩니다. 집 근처에 방앗간이 있으면 방앗간 가서 물로 반죽된 소금간 있는 쌀가루 주라고 말하면 됩니다. 이런 쌀가루를 준비했다면 체반에 쌀가루를 올린 뒤 살살 흔들어줍니다. 좀 더 고운 가루를 넣어서 먹으면 맛있으므로 볼에 있는 쑥 고루고루 묻힐 수 있도록 가루를 입혀줍니다.

3. 함께 섞기

쌀가루를 고루고루 잘 뿌려줬다면 이제 쑥과 함께 섞어주면 됩니다. 두 손으로 살살 흔들면서 골고루 잘 섞어주면 됩니다. 이렇게 고루고루 쌀가루와 잘 섞고난 이후에는 설탕을 넣고 한번 더 골고루 섞어주도록 합니다.

 

이미 소금간까지 되어있는 쌀가루를 구매했다면 이 타이밍에 소금간을 하지 않아도 됩니다. 만일, 물로 반죽된 쌀가루만 구매했다면 이 타이밍에 설탕을 넣으면서 소금도 적절하게 뿌려서 간을 맞춰주도록 합니다.

4. 찜기 면포 깔기

쑥버무리 만드는법 모든 재료를 고루고루 섞었으면 이제 찜기를 준비해서 찜기 위해 면포를 깔아주도록 합니다. 면포를 깔아준 뒤 그 바로 위에 방금 버무렸던 쑥과 쌀가루를 면포 위에 고루고루 올려주면 됩니다.

 

그 뒤, 중약불에서 대략 15분~20분 정도를 충분히 익혀주면 됩니다. 강불보다는 중약불로 은은하게 쪄주는 게 좋습니다. 이렇게 찌고난 뒤, 가스 불을 끄고 5분 정도 뜸을 들여준 다음에 불을 끄면 완성입니다.

5. 좀 더 맛있게 먹는 방법

일단 쑥과 설탕, 쌀가루만 있으면 버무리를 맛있게 만들 수 있지만 다양한 재료가 함께 들어가면 좀 더 고소하고 영양가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집에 대추나 콩이 있다면 대추나 콩도 갈아서 3번 과정에서 함께 섞어주면 됩니다. 또한, 밤을 함께 넣어도 맛있으니 밤도 3번 과정에서 적당히 으깨서 함께 넣어주면 좀 더 영양가있는 버무리를 먹을 수 있습니다. 이상 쑥버무리 만드는법 안내였습니다.

 


이렇게 만든 버무리와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요리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버무리와 함께 먹으면 좋은 간식 정보

 

 

👉버무리와 함께 먹으면 좋은 요리 정보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