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양두구육의 뜻 및 상황 3가지
오늘은 사자성어 중 하나인 양두구육의 뜻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이것 외에도 요즘 화두되는 mz 세대나 화천대유, 가스라이팅, 시그니처 뜻도 알려드릴테니 한 번씩은 들었지만 뜻이 이해되지 않았다면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앞에서 언급했던 사자성어 뜻을 제일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1. 한자 알아보기
이 사자성어는 양양, 머리두, 개구, 고기육 이렇게 쓰인 한자성어입니다. 이걸 풀어보자면 꾀를 써서 앞에서응 양머리를 내걸어놨지만 실제로 판매하는 것은 개고기라는 의미입니다. 즉, 겉으로는 화려하게 보일지라도 실상 그 내막을 살펴보면 내실이 없는 것을 빗댄 의미입니다.
다만, 이렇게 한자만 알아서는 직역했을 때 양의 머리, 개의 고기라는 의미밖에 되지 않으므로 어떤 상황에서 이 사자성어를 사용하는지 알 필요가 있습니다.
2. 사용되는 예
양두구육의 뜻 알아봤으니 이게 실제로 사용되는 상황도 알아보도록 합니다. 첫 번째는 겉은 좋아보일지 몰라도 속은 그렇지 않을 때 사용합니다.
만일 a라는 물건이 좋아보여서 물건을 샀지만 실상 받아봤더니 내가 직접 봤던 물건과는 다른 b같은 모습을 받았을 경우입니다.
우리가 흔히 집에서 홈쇼핑으로 tv를 통해 상품을 보고 괜찮다고 느껴서 구매를 하지만 막상 받아보면 실제로 생각했던 원단이나 재질과 다른 경우가 꽤 있습니다. 이럴 때도 양두구육의 뜻이 적용됩니다.
3. 사용되는 다른 예
또 다른 예는 겉과 속이 다른 사람을 뜻할때도 사용합니다.
겉으로는 사람들에게 인심을 쓰고, 선한 행동을 하는 것처럼 할지라도 실상 그 사람의 내막이나 속을 살펴보면 음흉하거나 이기적이거나 자신밖에 모르는 경우에 양두구육의 뜻에 알맞다고 할 수 있습니다. 이제는 유래를 알아보겠습니다.
4. 유래
양두구육의 뜻 이제는 이 사자성어의 유래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유래를 알려면 춘추전국시절 제나라를 살펴봐야합니다. 제나라의 왕 영공에게는 취미가 하나 있었습니다.
바로 여자를 남자 옷을 입힌 뒤 남장을 하고 그 모습을 보는 것을 즐겨했습니다. 그래서 궁중에 있는 여자들은 제나라의 왕인 영공이 남자옷을 입히니 그 남자옷을 입은채로 돌아다녔고 영공은 그걸 흐뭇해했습니다. 이 사실이 궁중 밖으로 나가자, 궁중 밖의 여성들도 기다렸다는듯이 남자옷을 입고 거리를 돌아다니기 시작했습니다.
이 모습을 본 영공이 궁중 안에서 자신의 하녀들이 남자옷을 입는 것은 허락하지만 궁중 밖의 일반 백성들이 똑같이 남자옷을 입는 것은 금지한다고 말했습니다. 이 당시 그를 지켜보던 안자가 궁중에서는 되지만 일반 백성이 되지 않는다는 것은 말이 되지 않는다고 말하면서, 이런 경우를 두고 매장에서는 양의 머리를 걸어놓고서는 안에서는 개고기를 파는 것과 다를바 없다는 말을 합니다.
이것에서부터 양구구육의 뜻이 유래가 됐습니다. 즉, 나는 되고 너는 되지 않는다는 사고를 갖고 있는 사람들에게 사용할 수 있는 표현이기도 합니다.
5. 지켜지지 않는 약속
누군가가 큰 일을 앞두고 이런저런것을 하겠다고 했지만 실상 그 직위를 갖게 되면 자신이 말했던 것들을 실천하지 않는 사례가 있습니다.
예로, 고등학교 전교 회장이 되기 위해서 이런저런 공약을 내세운 뒤 친구들은 그 학생의 말을 듣고 뽑았지만 진짜로 회장이 되고나니 자신이 내세웠던 공약을 하나도 지키지 않는 경우가 바로 양두구육의 뜻에 맞는 상황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이상 양두구육의 뜻과 유래 알아봤습니다. 이 사자성어 외에도 요즘 자주 사용되고 있는 말과 관련된 뜻은 아래 글을 통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요즘 사용되는 말들 알아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