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이소박이 맛있게 담그는법 누구나 쉽게

오이소박이 맛있게 담그는법입니다. 수분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채소가 오이입니다. 그래서 등산을 자주 다니는 분들은 수분 보충을 위해 오이를 생으로 들고 다니면서 먹기도 합니다. 그만큼 오이는 여우리 몸의 수분을 보충해줍니다. 물론 생으로 먹어도 맛있지만 밥과 함께 먹을 수 있는 오이소박이를 만들어서 먹어도 정말 좋습니다. 오이소박이 재료 손질하는 과정부터 양념 마무리까지 누구나 쉽고 간단하게 할 수 있으니 아래 흐름대로 따라와주시기 바랍니다.

 

요리에 필요한 재료

-다진마늘

-오이

-홍고추

-다진 생강

-부추

-고춧가루

-새우젓

-소금

-설탕

 

1. 오이 세척 및 손질

오이 소박이 맛있게 담그는법 먼저 오이를 깨끗하게 세척하고 손질합니다. 오이 세척은 굵은 소금을 활용해서 겉면을 박박 문질러 줍니다. 2~3번 굵은 소금으로 문질러주면 오이 표면의 불순물들이 제거됩니다. 그리고 흐르는 물에도 꼼꼼하게 씻어줍니다.

2. 소금으로 간하기

오이를 깨끗하게 세척하고 난 뒤 이제는 굵은 소금이 아닌 고운 소금으로 오이 겉면을 문질러주면 됩니다. 오이 소박이 담글 때 절여두기 위해서 소금을 오이 위에 뿌리는 것보다 그 전 단계에 오이 겉면에 고운 소금을 묻혀놓으면 간이 좀 더 잘되니 이 과정도 꼭 해주시기 바랍니다.

3. 오이 4등분(열십자모양)

오이를 소금으로 잘 문질러주고난 후에는 오이를 열십자모양으로 네등분해줍니다. 이렇게 먼저 열십자모양으로 4등분하고 난 후에 절임을 할 예정입니다. 오이를 자를 때는 칼로 쑥 밀어버리면 다 잘리니까 안 됩니다. 꼭 오이 아래 1cm 정도는 남겨놓도록 하고 4등분을 합니다. 이렇게 해서 소금을 골고루 뿌리고 2시간 정도는 놔두도록 합니다. 놔두다 보면 오이 수분이 계속 나오게 되고 대략 3번 정도 중간 중간 30분 텀으로 한번씩 뒤적거려주면 됩니다.

4. 오이소박이 양념장 준비하기

열십자모양을 낸 후 2시간 동안 절이는 동안 우리는 양념장을 준비하고 있으면 됩니다. 오이를 대략 15개 소박이 만든다고 했을 때 황금비율입니다. 고춧가루는 5스푼 정도, 소금과 설탕, 생강, 새우젓은 모두 1스푼씩 넣어주면 됩니다. 고춧가루 외의 모든 재료는 비율 똑같게 해주면 되니 어렵지 않습니다.

새우젓도 새우젓 그대로 넣는 것보다 잘 다져줘야 고루고루 스며들어갑니다. 그래서 1스푼 통으로 넣지 말고 미리 칼로 잘 다진 다음에 넣도록 합니다. 여기에 집에 매실액과 멸치액젓이 있다면 이것도 2스푼 정도씩 넣어주면 좋습니다.

5. 부재료 준비하기

오이소박이 맛있게 담그는법 다른 씹히는 야채가 있으면 더더욱 맛있습니다. 양념장 준비할 때 양파와 당근도 준비해서 잘게 다지면서 양념장에 함께 넣어주면 됩니다.

6. 부추 재료 세척 및 손질

오이 소박이를 떠올리면 소박이 안에 부추가 들어가있는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좀 전에 양념장을 만들었으니 이제 거기에 들어갈 부추를 손질할 차례입니다. 오이 세척할 때 이 과정은 함께 해도 좋습니다. 자른 오이 기준으로 부추는 그 절반 크기로 자르면 됩니다.

7. 부추넣고 양념장 비비기

이제 미리준비해뒀던 양념장에 부추와 통깨를 넣고 잘 섞어줍니다. 잘 버무려주면서 냄비를 준비합니다.

8. 핵심! 냄비에 물 받고 끓이기

오이소박이 맛있게 담그는법 물 끓이는 게 가장 큰 핵심입니다. 아삭한 오이 소박이 만들고 싶다면 꼭 뜨거운 물을 절인 오이에 한 번 부어주는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2시간 정도 잘 절여진 오이에 끓인 물을 부어 줍니다. 미리 채반 준비해서 뜨거운 물 부은 오이를 그대로 놔두고 저절로 식게끔 놔둡니다. 이 과정 거치고 난 뒤에 오이 소박이를 만들어야 정말 아삭한 소박이가 탄생됩니다.

9. 오이에 양념소 넣기

이제 마지막 차례입니다. 오이가 다 식었으면 미리 준비했던 양념소를 오이의 십자모양으로 칼집 냈던 그 사이사이에 꾹꾹 차곡차곡 밀어넣습니다. 이렇게 하고 나면 오이 소박이가 됩니다. 바로 먹어도 맛있겠지만 좀 더 익은 소박이를 먹고 싶으면 하루 정도 상온에 놔둔 후 냉장보관하면 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