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이지 담그는 방법 3일만에 끝내기
오이지 담그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름에 오이지를 담궈 놓으면 1년 동안 먹을 수 있습니다. 한창 더울 때가 오이지 담는 시기라고 보면 됩니다. 오이는 수분 함량이 많아서 우리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줘서 피부 미용에 효과적입니다. 오이는 칼로리가 낮고 이뇨 작용을 도와서 오이지 담궈놓고 1년 동안 맛있게 먹으면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싱싱한 오이 고르는 법과 오이지 쉽게 담그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좋은 오이 고르는 법
오이지 담그는 방법 주 재료는 오이이기 때문에 오이가 먼저 싱싱하고 상태가 좋아야 합니다. 1년 정도 먹을 예정이라면 오이는 대략 30개 정도 필요합니다. 그만큼 싱싱한 오이를 사용해야 1년동안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1. 오이 표면에 상처가 있는지 확인하고 부드러운 것을 택합니다.
2. 오이 모양을 봤을 때 쭉 뻗고 위 아래까지 굵기가 일정한 것을 고릅니다.
3. 색이 탁하거나 열매가 시들시들 말라있는 것은 고르지 않습니다.
4. 꼭지가 마르지 않고 색깔이 선명한 것을 고릅니다.
5. 오이 어느 곳을 봐도 짓무른 곳이 없으며 단단한 것을 고릅니다.
6. 표면에 윤기가 반지르르하고 탄력이 있는 오이를 고릅니다.
3일만에 끝내는 오이지 담그는 방법
필요한 재료
-오이 30~40개(대략)
-설탕 1.5kg
-식초와 소금은 동일한 양으로 1kg(너무 짠 게 싫으면 1kg보다 더 적게 넣되 식초도 소금과 동일한 양을 넣습니다.)식초는 과일식초보다는 현미 식초를 추천합니다.
1. 오이 깨끗하게 세척하기
그릇에 오이를 넣고 굵은소금을 준비합니다. 물기가 없는 행주도 같이 준비해서 행주에 굵은 소금을 묻혀가며 오이 겉 표면에 묻어있을 이물질을 깨끗하게 제거합니다. 오이지는 오이 껍질까지 같이 먹기 때문에 이 작업이 가장 중요합니다. 시간이 걸려도 꼼꼼하게 표면을 닦습니다.
팁) 오이를 굵은 소금으로 닦을 땐 물이 들어가면 안됩니다. 그래서 행주도 물기 없는 행주라고 안내해드렸습니다. 물에 씻어버리면 오이지 담그는 과정 중 오이에 하얀 곰팡이가 생겨버립니다. 어짜피 오이지 만들고 난 후 직접 먹을 때 물에 한 번씩만 씻어서 먹으면 되기 때문에 첫 과정 중에는 물 없이 굵은 소금으로만 세척합니다. 오이 꼭지도 자르지 않고 그대로 둡니다. 오이 꼭지는 약간 쓴맛이 있긴 하지만 이 안에 쿠쿠비타신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서 간염과 황달 및 항암작용에도 좋다고 하니 버리지 말고 함께 오이지 담그도록 합니다.
2. 1일차에 염장 준비하기
미리 준비한 통에 굵은 소금으로 깨끗하게 닦은 오이를 넣습니다. 그리고 그 위에 소금,설탕, 식초를 넣은 후 소금과 설탕이 식초와 함께 잘 녹을 수 있도록 몇 번 뒤적뒤적 해줍니다. 그리고 일단 하루동안 뚜껑을 닫고 놔둡니다. 이렇게 염장하는 과정을 거치면 오이 꼭지의 쓴맛도 없어질뿐만 아니라 오이 꼭지의 좋은 성분들은 그대로 남아있게 됩니다.
3. 2일차 누름돌 준비
이제 오이지 담그는 방법 2일차입니다. 하룻밤이 지나 오이가 담겼던 통을 보면 오이 물과 식초, 설탕 물이 한데 섞여서 물이 많이 생겨 있습니다. 오이도 그 위에 동동 떠있을 것입니다. 이때 누름돌을 미리 준비해서 오이를 눌러줍니다. 곰팡이가 생기지 않도록 꾹 누르도록 합니다.
4. 3일차 상온 보관하기
2일차에 누름돌로 눌렀다면 이제 3일 정도는 그 상태로 실내에 놔두면 됩니다. 3일정도 누름돌로 꾹 누른 상태로 방치한 후 3일이 지났을 때 오이 상태를 보면 쪼글쪼글한 오이지가 만들어져 있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런 식으로 만든 오이지는 오이 자체에서 물이 많이 나오면서 아삭아삭한 맛도 납니다.
5. 완성 후 냉장 보관하기
완성된 오이지가 물에 잠기게끔 한 뒤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 주로 김치 냉장고를 활용하면 됩니다. 혹은 안에 있던 물을 다 빼고 오이만 걸러 냉장 보관해도 됩니다. 이렇게 오이지를 일정한 온도에서 냉장보관하면 1년이 지나도 괜찮습니다. 오이지 담그는 방법 누름돌로 잘 누르는 과정과 첫 세척 시 물 사용하지 않는 것만 까먹지 않으면 집에서 손쉽게 누구나 만들 수 있습니다.
맛있게 먹는 방법
이렇게 완성된 오이지를 먹기 전 깨끗한 물로 한번 씻고나서 고추가루, 참기름만 넣고 조물조물해서 먹으면 정말로 맛있는 한끼 반찬이 됩니다. 혹은 고추가루 대신 매실액과 참기름만 넣고 조물조물 무쳐 먹어도 맛있습니다.
만들고 남은 오이 보관하는 법
생각보다 오이를 많이 준비해서 오이지 담그고 난 뒤 몇 개 남게되는 오이가 있습니다. 이런 오이는 손질하여 물기를 닦은 뒤 신문지로 감싸 지퍼백에 담아 냉장 보관합니다. 오이는 금방 무를 수 있기 때문에 이렇게 보관했어도 1~2일 안에 먹는 것이 가장 좋습니다. 이상 오이지 담그는 방법이었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요리하는 데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