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오이피클 만드는법 쉽게 끝내기
가장 쉽게 만들 수 있고 어떤 요리에든 궁합이 잘 맞는 아삭한 식감을 주는 오이피클 만드는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오이피클은 생선 요리에 곁들여 먹어도 좋고 삼겹살 많이 먹게 될 때 오이피클과 함께 먹으면 느끼한 맛을 한 번에 잡아줍니다. 별 다른 재료 필요 없이 뚝딱 만들수 있는 오이피클 만드는법 아래에서 상세히 알려드리겠습니다.
재료
-오이 대략 5개
-그 외 함께 넣고 싶은 채소(청양고추, 당근, 양배추 등)
-양파 1개(오이 5개 정도에 양파 1개 정도가 괜찮습니다. 크기는 큰 사이즈로 해주세요.)
-현미 식초 (과일 식초 말고)
-종이컵 기준 3컵 소금
-종이컵 기준 3컵 설탕
-물 종이컵 기준 4컵
-종이컵 기준 1/2컵
1. 용기 열탕소독하기
오이피클 만드는법 가장 중요한 건 오이피클을 담을 용기를 먼저 소독하는 과정입니다. 이 과정 귀찮다고 그냥 용기에 넣어버리면 안됩니다. 두꺼운 유리 용기 혹은 스테인리스 용기도 괜찮습니다. 열탕 소독할 때는 처음에 냄비에 물 붓고 유리병도 함께 넣어줘야 합니다.
나중에 물 다 끓고나서 그때서야 유리병 넣는 분들 있는데 이러면 유리병이 터져버립니다. 처음부터 물 끓을 때까지 꼭 유리 용기 같이 넣어서 진행해주면 됩니다. 만일 집에 플라스틱 용기만 있다면 열탕 소독 할 수 없기 때문에 피클 다 만들고 난 뒤 식혀서 넣어주도록 합니다.
팁) 열탕 소독할 때 유리병 위부터 바닥까지 물방울이 다 맺혀있는지 확인한 후에 불을 끕니다. 윗부분에만 약간 물방울 맺혔을 경우는 아래까지 맺힐 때까지 조금만 더 놔둬주시기 바랍니다.
2. 키친 타올에 소독한 병 놓기
장갑 활용해서 유리병 꺼낸 후 미리 깔아놓은 키친 타올에 뒤집은체로 놔둡니다. 굵은 물기가 어느 정도 빠진 것 같으면 유리병을 다시 올려서 오이피클 만드는 동안 안에 남아있었던 물기 역시 없어지도록 놔둡니다. 이렇게 놔두면 피클 거의 완성됐을 때 물기가 다 없어진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3. 양파와 오이 썰기
열탕소독하는 과정 중 양파와 오이를 썰면 됩니다. 크기는 정해지지 않았지만 한 입으로 먹기 좋은 크기면 괜찮습니다. 아이가 먹을 오이피클이라면 조금 더 잘게 잘라주면 됩니다.
4. 피클 물 만들기
오이피클 만드는법 이제 피클 물을 만들어보겠습니다. 피클물은 물 4컵, 설탕 3컵, 식초 3컵, 소금은 종이컵 절반 정도로 넣은 후 잘 저어줍니다. 식초는 오이지 담글때나 오이피클 담글 때 항상 현미식초로 만들어주시기 바랍니다. 그래야만 좀 더 부드러운 맛이 납니다.
팁)너무 신맛을 싫어한다면 식초는 일단 1~2컵만 넣어보고 중간중간 간을 보면서 식초를 추가하면 됩니다.
5. 불을 켜고 잘 저어주기
오이피클 만드는법 이제 피클물에 필요한 재료를 다 넣었으면 가스레인지 불을 켜고 잘 저어줍니다. 중불에 끓여주면서 물이 끓기 시작하면 대략 2~3분 정도 약불로 줄인 후 더 끓입니다. 앞서 식초를 1~2컵만 넣었던 분들은 이때 맛을 보면서 신맛이 좀 더 가미됐으면 한다면 식초를 조금씩 더 부어주면 됩니다. 마찬가지로 단맛이 좀 더 있으면 좋겠다 하는 분들은 이 때 설탕을 조금 더 추가하면 됩니다.
6. 오이와 양파 및 각종 채소 담기
열탕 소독한 병의 물기가 다 말랐다면 오이, 양파, 각종 채소를 넣습니다. 채소가 없다면 오이와 양파만 넣어도 됩니다.
7. 끓인 물 넣기
스테인리스 용기나 유리 용기라면 좀전에 끓였던 피클 물을 그대로 부어도 됩니다. 다만 이런 용기가 없어서 플라스틱 용기에 담을 거라면 피클 물이 완전히 다 식은 다음에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플라스틱은 뜨거운 것과는 상극이니 꼭 다 식은 후 넣어주기 바랍니다.
8. 식은 후 뚜껑 닫기
오이피클 만드는법 펄펄 끓는 물을 넣었기 때문에 식을 때까지 그대로 놔둔 후 어느정도 식었다 싶으면 그때 뚜껑을 닫습니다. 플라스틱은 이미 식은 후에 담은 것이기 때문에 바로 뚜껑을 닫아도 됩니다. 뚜껑을 닫았으면 상온에서 하루 정도 놔둡니다. (2일도 괜찮습니다.) 이렇게 상온에 놔둔 후 냉장보관하면 맛있는 오이피클이 완성됩니다.
이상 오이피클 만드는법이었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피클 만들 때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