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리

옥수수 삶는 방법 달달하고 맛있게

행복한육아 2021. 7. 30. 19:00

옥수수 삶는 방법 달달하고 맛있게

옥수수 삶는 방법 달달하고 맛있게 삶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제철음식은 제철에 잘 먹어야 건강 관리에도 좋습니다. 참고로 옥수수 같은 경우는 7~9월이 제철입니다. 옥수수 좋아하는 분들은 이 기간에 대량으로 사놓고 삶아 놓은 후 냉동보관해서 1년 내내 먹어도 좋습니다.

옥수수 삶는 방법

대량으로 살 때는 옥수수를 잘 골라야 하는데 일단 겉껍질 색이 초록으로 선명한것을 고르면 좋은 옥수수입니다. 껍질이 이미 벗겨진 옥수수는 알맹이를 봤을 때 굵고 사이사이 공간 없이 촘촘히 알맹이가 박혀있는 것이 좋습니다. 아래 삶는 방법 중 편한 방법으로 해보시기 바랍니다.

공통 필요 재료

-옥수수

-소금 1꼬집

-신화당

전기밥솥을 활용한 방법

옥수수 삶는 방법 먼저 전기밥솥을 활용한 방법입니다. 가장 간편한 방법으로 밥 할 때 같이 넣어줘서 만드는 방법입니다. 다만 전기밥솥을 활용할 때는 옥수수 통째로 잘 들어가지 않기 때문에 대략 3등분을 먼저 해줍니다. 밥과 함께 찔 때는 밥 위에 올려주면 되고 밥 없이 옥수수만 삶을 때는 신화당을 1큰술 정도 넣은 후 옥수수 넣고 백미 취사 버튼 눌러서 삶아주면 됩니다. 저는 이 방법이 제일 간단해서 주로 이 방법을 활용해서 삶고 있습니다.

냄비에 옥수수 삶는 방법

두 번째 옥수수 삶는 방법은 냄비를 활용한 방법입니다.

1. 옥수수 겉껍질 벗고 씻기

옥수수 겉껍질이 있다면 겉껍질과 속껍질 깨끗하게 벗긴 후, 옥수수를 흐르는 물에 2번 정도 씻어줍니다.

2. 냄비에 물, 옥수수 넣기

냄비에 물을 받고 난 뒤 거기에 옥수수를 넣으면 됩니다. 물 양은 일단 그날 삶을 옥수수 다 넣고 났을 때 옥수수가 물에 충분히 잠길 정도면 됩니다. 옥수수 많이 삶는다면 큰 냄비가 좋겠지요. 냄비에 물 넣고난 뒤 소금 한꼬집, 신화당은 1큰술씩 넣어줍니다.

신화당 넣으면 시장에서 파는 옥수수처럼 달달하면서 촉촉한 옥수수가 만들어집니다. 그냥 건강한 옥수수 맛으로 먹고 싶다면 소금, 신화당 과정 없이 물과 옥수수만 넣습니다. 신화당 넣는 양이 궁금하다면 옥수수를 대략 1kg으로 잡았을 때 0.2g 정도입니다.

3. 15분 강불, 15분 약불 삶기

옥수수 삶는 방법 중 삶는 시간도 매우 중요합니다. 옥수수를 냄비에 너무 오래 삶으면 옥수수 알맹이가 다 퍼져버려서 한 입으로 옥수수 먹었을 때 알맹이 특유의 톡톡 터지는 한 알 한알의 맛이 사라집니다. 냄비에 삶을 때 가장 이상적인 시간은 먼저 옥수수를 센 불에서 15분 삶습니다. 타이머 맞춰놔도 좋고 15분이 지났다면 불을 약불로 줄여준 후 다시 15분 동안 옥수수를 삶아주도록 합니다. 30분이 지났다면 이제 불 끄고 가만 냅둡니다. 예열 시키는 시간도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불 끄고 난 후 5~10분 정도 그대로 둡니다.

4. 맛있게 먹기

5~10분 정도 뜸 들였다면 냄비 뚜껑을 열어서 옥수수를 확인합니다. 시간을 잘 맞췄다면 옥수수가 맛있게 삶아져있을 것입니다. 한 김 식힌 후 맛있게 먹으면 됩니다.

찜기를 활용한 옥수수 삶는 방법

세 번째 옥수수 삶는 방법 찜기를 활용하는 방법입니다. 주로 초당 옥수수 삶을 때 찜기를 활용합니다. 초당 옥수수는 그 자체에 당분이 많이 들어있기 때문에 신화당 가루나 설탕 넣을 필요 없이 그 자체로 찜기 활용하면 됩니다.

1. 깨끗한 옥수수 속껍질 놔두기

찜기를 활용한 옥수수 삶는 방법 깨끗한 속껍질을 따로 놔둡니다. 겉껍질과 속껍질이 있는 옥수수를 샀다면 옥수수 껍질 분리한 후 깨끗한 속껍질은 버리지 않습니다. 찜기에 옥수수 쪘을 때 속껍질 깔아주면 옥수수의 단맛이 증발하는 걸 예방할 수 있습니다.

2. 손질한 옥수수 넣기

찜기 위에 속껍질을 깔아준 후 바로 위에 옥수수를 깔아줍니다. 초당 옥수수는 굳이 이렇게까지 할 필요 없습니다. 그리고 껍질이 이미 분리된 옥수수를 구매했다면 이 과정은 생략하고 옥수수만 깔아주면 됩니다.

3. 30분, 10분 예열 지키기

찌는 방법은 냄비에 삶는 것과 동일합니다. 먼저 15분저옫 강불에서 놔두고 나머지 15분은 약불에서 삶으면 됩니다. 열기를 활용해서 찌기 때문에 물을 넣고 바로 옥수수 올려버리면 30분 시간 지켰을 때 옥수수가 삶아지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특히 불이 약하다면) 그렇다면 찜통에 미리 물 받아놓고 물만 끓여놓고 있다가 물이 어느정도 끓기 시작했을 때 옥수수를 올려논 찜기만 그 위에 살포시 올려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30분 정도 놔뒀을 때 맛있는 옥수수가 됩니다.

대량 구매시 옥수수 삶는 방법

만일 대량으로 옥수수를 구매했다면 구매한 후 일주일 안에 미리 다 쪄두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하면 옥수수는 따고 난 당도가 가장 높고, 시간이 흐르면 그 당분이 점점 전분으로 변합니다. 그래서 여름에 사놓고 바로 냉동실에 넣어두면 당분이 점점 전분으로 변해서 신화당 등을 넣어도 옥수수에서 심심한 맛이 납니다. 이미 전분으로 변했기 때문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겨울까지 쭉 간식으로 한번씩 옥수수 즐겨 먹고 싶다면 구매하고 나서 위에 알려드린 방법대로 미리 쪄둡니다. 그런 후 먹고 싶을 때마다 한개씩 냉동실에서 꺼내서 전기밥솥 보온 기능일 때 같이 넣어두면 됩니다.(그렇기 때문에 쪄놓고 미리 옥수수를 전기밥솥에 들어가기 좋은 크기로 잘라놓는 게 좋습니다.) 이상 옥수수 삶는 방법이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