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우엉차 효능 및 만드는법

행복한육아 2021. 8. 17. 16:40

우엉차 효능 및 만드는법

우엉차 효능 및 만드는법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나에게 부족한 부분을 잘 채워줄 수 있는 차를 자주 마시면 건강을 지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우엉 및 우엉차 효능에 대해 알아본 후, 현재 내 부족한 부분을 채워줄 수 있다면 꾸준히 마셔서 건강을 잘 챙기셨으면 합니다.

우엉 성분 알아보기

먼저 우엉에는 탄수화물, 비타민 A, 칼륨, 단백질, 비타민 B군, 비타민 C, 사포닌, 마그네슘, 타린, 아미노산, 칼슘, 이눌린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 성분들이 우리 몸에 하는 역할이 바로 우엉차 효능이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엉이 나오는 시기 무슨 음식이든 제철에 먹는 음식이 보약입니다.

그리고 그 해에 수확한 재료가 가장 튼실한 재료라고 말할 수 있습니다. 우엉차를 자주 마실 예정이라면 제철에 나오는 우엉을 미리 확보해서 1년 동안 꾸준히 차로 마시면 좋습니다. 우엉은 1월에서 3월이 제철인 뿌리채소입니다. 긴 막대기처럼 생긴 우엉은 잘 씻은 후 간장을 활용해서 조림을 해먹어도 좋습니다. 조림을 해서 먹으면 차로 우려서 먹을 때와는 달리 아삭한 식감이 좋고 우엉 껍질 특유의 독특한 맛이 납니다. 이런 우엉을 활용한 우엉차 효능은 아래와 같습니다.

1. 혈관건강 조절

첫번째는 혈관건강 조절 입니다. '천연 인슐린'이라 불리는 이눌린이 우엉에 풍부해서 혈당을 안정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이눌린 뿐만 아니라 우엉에 함유된 사포닌과 리그닌 성분이 혈관에 겹겹이 쌓인 노폐물 및 클레스테롤의 배출을 도와줍니다. 좋지 않은 노폐물이 배출된다면 이는 곧 혈액순환을 활성화시키는 긍정적인 역할을 합니다. 또한, 사포닌 성분은 혈압을 낮춰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그래서 동맥경화 및 고혈압, 심근경색같은 혈관 질환이 나타나지 않도록 예방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2. 생리통 개선

생리통이 심한 여성분들이 꾸준히 먹으면 좋습니다. 우엉차 속의 아르기닌이라는 성분이 여성 호르몬 분비를 조절해주기 때문입니다. 또한 우엉 속 철분은 피를 만들어내는 조혈작용 역할도 톡톡히 해줍니다. 그래서 우엉에 풍부하게 함유된 아르기닌 성분 덕분에 생리통과 생리불순 증상을 완화시키고 개선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그렇기 때문에 평소에 생리통이 있거나 불규칙한 생리주기로 평소 한달에 한번씩 고생하시는 여성분들은 우엉차를 꾸준히 마셔주면 좋습니다. 또한, 여성 호르몬 조절에 긍정적인 역할을 하므로 자궁근종 관리하는데도 좋습니다.

3. 장 기능 개선, 체중 관리

세 번째 우엉차 효능은 장 기능 개선입니다. 특히, 변비로 고생하는 분들은 우엉차를 꾸준히 드시기 바랍니다. 우엉차는 변비에 좋습니다. 그리고 우엉 속의 사포닌은 항산화 물질로도 유명합니다. 사포닌은 몸 속 염증뿐만 아니라 콜레스테롤 지방까지 업애주기 때문에 체중 관리할 때 체지방 낮추는데 도움이 됩니다.

요즘에는 먹거리가 많이 서구화되서 마른 비만체형도 나옵니다. 상체와 하체는 날씬한데 배만 나오는 체형을 일컬어서 하는 말입니다. 이런 유형의 체형분들 역시 우엉차를 자주 드셔서 장에 쌓여 있는 독소를 배출시키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이런 과정이 반복되면 곧 장 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또한, 우엉에 함유된 식물성 섬유질(바나나 2개 성분의 식이섬유라고 합니다.) 인 셀룰로오스 성분은 장 연동운동을 촉진시켜 줍니다.

4. 피부 관리

우엉은 특유의 떫은맛이 있습니다. 그 이유는 우엉 성분인 탄닌 때문입니다. 이 탄닌이 하는 역할을 여드름과 땀띠, 피부 가려움증에 탁월한 소염 효과가 있습니다. 과거 약이 많이 없었을 때는 우엉 뿌리를 삶아서 그 물을 염증 부위에 발랐다고 합니다. 그래서 여드름으로 고민이라면 우엉팩을 일주일에 1번씩 하는 것도 좋습니다.

우엉차 만드는법

우엉차 효능 크게 4가지로 알려드렸습니다. 시중에 파는 우엉차도 좋지만 직접 만들어서 먹고 싶다면 그 방법도 어렵지 않습니다. 아래 우엉차 만드는법 따라하면 금방 해결됩니다.

1. 껍질째 썰기

우엉을 구매한 후 우엉 껍질은 그대로 놔두면서 최대한 얇게 썰어둡니다. 우엉 껍질에는 폴리페놀 성분이 많이 함유되어 있으므로 껍질을 버리지 않기 바랍니다.

2. 말리기

우엉을 신문지나 베란다 등에 넓게 퍼뜨려서 1~2일 정도 충분히 말립니다.

3. 후라이팬에 볶기

우엉이 바짝 말랐다면 후라이팬에(기름 없이) 타지 않게 잘 저어줍니다. 10분 정도 볶다보면 어느 순간 우엉에서 고소한 냄새가 납니다. 그럼 그때 불을 끄면 됩니다.

4. 뜨거운 물에 우리기

후라이팬에 볶은 우엉을 식힌 후 보관용기에 보관해두다가 마시고 싶을 때마다 1~2개씩 꺼내서 뜨거운 물에 넣어줍니다. 그럼 우엉차가 됩니다. 이상 우엉차 효능 및 만드는법 이었습니다.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됐으면 좋겠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