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

원전 관련주 대장주 10 기업 분석

행복한육아 2021. 8. 8. 12:45

원전 관련주 대장주 10 기업 분석

원전 관련주 눈여겨볼 10기업 알려드리겠습니다. 참고로 원전 관련 내용은 2021년 5월 문재인 대통령이 미국 방문을 하고 난 뒤 한미 공동 성명으로 인해 주목받게 됐습니다. 공동 성명 내용은 한미 원전사업 공동참여와 관련된 내용과 함께 해외 원전시장 진출시 두 나라간 협력에 힘쓰겠다는 내용이 주입니다. 이 덕분에 관련 기업들은 5월 이후 상승 흐름세를 타고 있는 분위기입니다. 원전 관련 호재거리와 함께 관련 기업을 아래에서 꼼꼼하게 확인해보시기 바랍니다.

호재 알아보기

1. 해외국가 원전 전설 건립 추진

 

첫 번째는 해외국가들의 원전 건설 건립 관련 일입니다. 특히 폴란드나 체코, 이라크 같은 해외 국가들은 현재 전력난을 겪고 있습니다. 이 국가들 역시 원전 건설을 건립하기로 계획하고 있다고 하니 이는 곧 우리 나라 원전과 관련된 기업으로서는 호재나 다름없습니다. 특히, 체코는 이미 중국과 러시아 기업들은 이번 원전 건설에서 제외시켜 경쟁자가 거의 없는 셈이나 다름 없습니다. 그렇다면 곧, 우리 나라 원전 기업들의 해외 진출 전망이 좀 더 밝다는 걸 의미하고 있습니다. 만일 관련 기업이 해외 수주를 얻어낼 경우 그 실적은 계속 증가할 것이며 이런 실적 증가는 결국 그 기업의 주가까지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2. 원전 공급망 구성

 

두 번째는 한국과 미국의 원전 공급망 구성입니다. 두 나라가 원전시장 진출시 공동으로 함께 참여하는 것에 전적으로 동의했기 때문에 앞으로도 관련 정보를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3. 미국과 한국의 협력

 

세 번째는 미국과 한국의 협력입니다. 원전 관련 두 나라의 강점은 각각 다릅니다. 예로 한국은 기자재나 시공 분야에서 미국보다 기술력이 뛰어납니다. 미국은 설계 관련 분야 기술이 우리나라보다 뛰어납니다. 두 나라가 함께 협력한다면 서로의 부족한 기술을 각 나라의 뛰어난 기술로 보완할 수 있기 때문에 이 또한 긍정적인 방향으로 볼 수 있습니다.

 

4. 소형 원자력 발전소 건립 관련

 

네 번째는 소형 원자력 발전소 건립 관련입니다. 미국의 마이크로소프트 회장인 빌게이츠와 주식의 대가로 유명한 워렌버핏 버크셔해셔웨이 회장 역시 소형 원자력 발전소 건립을 준비중에 있다고 합니다. 이와 관련된 뉴스나 진행 과정이 나올 때마다 호재거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원전 관련주 10 기업 분석하기

1. 비에이치아이

첫 번째로 살펴볼 기업은 비에이치아이입니다. 비에이치아이는 원전 관련주에도 속하지만 신재생에너지 관련주에도 속하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비에이치아이는 1998년에 설립된 기업입니다. 주로 제철용 산업설비를 제작 및 판매하고 있고 발전용 설비를 전문으로 설계하고 생산하는 기업이기도 합니다. 코스닥은 2005년에 상장했습니다. 비에이치아이가 주로 거래하고 있는 기업은 포스코 한전 등 입니다. 현재 비에이치아이의 주가 상승의 주된 이유는 약 283억 규모의 LNG 복합화력 발전설비 계약을 진행한 건 때문입니다. 이 진행건을 지난해 매출액과 비교해보자면 대략 11% 상승한 규모입니다.

2. 서전기전

두 번째 원전 관련주는 서전기전입니다. 서전기전은 1988년에 설립된 기업으로 주로 자동제어반 및 수배전반을 제조, 판매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다양한 전력기기를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는 기업이라고 간단하게 생각하면 됩니다.서전기전은 영업이익을 지난해와 비교했을 시 무려 213.1%나 증가했습니다. 또한, 서전기전은 후쿠시마 제 1원전에서 방류된 오염수 검토 관련 기술 지원에도 참여하게 됐습니다. 제무재표 등을 살펴보면서 좀 더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3. 두산중공업

세 번째는 두산중공업입니다. 두산 중공웝은 우리기술, 일진파워와 함께 원전 대장주 3종목으로도 익히 유명합니다. 1962년에 설립됐고 1980~2000년까지는 한국중공업으로 불리다가 2001년부터는 현재의 두산중공업으로 상호가 변경됐습니다. 특히, 두산 중공업은 현재 체코 원전 진출 관련 긍정적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보도 내용이 있는만큼 대장주로서 눈여겨볼 필요가 있습니다. 두산 중공업은 현재 외국인이 순매수하고 있는 종목 중 하나입니다.

4.한국전력

네 번째 원전 관련주는 한국전력입니다. 동사는 전력자원 개발, 발전, 변전, 송전,배전 등 이와 관련된 모든 연구와 기술개발 관련 일을 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전기'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게 한전이기도 합니다. 한전은 1982년에 설립됐고 1989년에 상장한 기업입니다. 그래서 그 역사가 꽤 오래됐다고 볼 수 있습니다. 전력양으로만 살펴 보자면 국내에서 소비되는 전력 에너지 소비의 대략 30% 정도를 한전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요르단이나 중국 같은 해외에서도 원전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니 기업의 사업 흐름을 좀 더 지켜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5. 보성파워텍

다섯번째는 보성파워텍입니다. 보성파워텍은 1970년에 설립됐으며 송배전이나 변전소의 철골, 혹은 발전소의 전력산업에 사용되는 자재를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보성파워텍은 외국인 및 기관이 꾸준히 매집하고 있는 기업 중 하나입니다. 현재 원전 관련 뿐만 아니라 스마트그리드 관련주로도 꼽히고 있는 기업입니다.

아무래도 기후 이상, 지구 온난화 등으로 폭염이 치닫고 있는 요즘 가장 걱정되는 점은 전력난입니다. 이를 대체할 수 있는 재생에너지가 바로 스마트그리드주입니다. 스마트그리드주란 전력을 공급하는 사람과 이를 소비하는 사람이 꾸준히 전력 에너지 관련 정보를 교환할 수 있는 시스템으로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게 도와주는 전력망입니다. 보성파워텍이 현재 스마트그리사업 관련된 기술을 개발하고 있는 중입니다.

6. 광명전기

여섯번째 원전 관련주는 광명전기입니다. 광명전기는 1955년에 설립됐으며 1990년에 상장한 기업입니다. 광명전기의 영업이익은 현재 5년 연속 흑자입니다. 광명전기는 역사가 오래된 만큼 주식 거래 또한 거래량이 많습니다. 작년 경제적으로 많이 안좋았던 시기 광명전기 역시 1050원까지 내려갔었지만 그 이후 무려 200%나 상승했던 기업입니다. 광명전기 또한, 체코 원전과 관련된 종목으로도 유명합니다. 앞으로도 도시형 생활주택 신축공사 관련건 및 또 다른 수주로 계속해서 호재가 있을 기업 중 하나일거라고 조심스럽게 추측해봅니다.

7. 한전기술

일곱번째로 볼 기업은 한전기술입니다. 올해의 1분기 영업이익을 보자면 한전기술은 10억원입니다. 지난해와 비교했을 때 대략 85% 감소한걸로 볼 수 있습니다. 이것뿐만 아니라 매출과 순이익 역시 작년과 비교했을 때는 올해 많이 줄어들었습니다. 다만 한전기술의 원자력 발전소 설계용역 측면만 봤을 때는 한전기술을 따라올 기업이 거의 없을 정도로 독점하고 있기 때문에 좀 더 먼 흐름으로 바라볼 필요가 있다고 봅니다.

8. 에너토크

여덟번째 원전 관련주는 에너토크입니다. 이 기업은 주로 원전에 들어가는 댐퍼나 벨브를 개발 및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에너토크 역시 다른 원전 기업처럼 2017년 6월 탈원전선언 이후 엄청나게 하락했던 적이 있습니다. 하지만 현재 그 때와 비교해보자면 주가 상승률은 무려 459%나 됩니다. 아무래도 현재 지구 온난화 같은 기후 변화 문제 때문에 탈탄소가 시급해지면서 과거 탈원전 정책의 잘못됐던 점을 꾸준히 개선해가는 방향 중이기 때문에 에너토크 역시 그 강세를 계속 이어가지 않을까 추측합니다.

9. 우리기술

아홉번째 원전 대장주는 우리기술입니다. 우리기술은 원자력발전소의 감시 및 경보, 제어시스템을 당사만의 기술로 개발해서 공급하고 있는 중입니다. 우리기술은 원전에서는 눈여겨볼 핵심기술이 바로 MMIS로 불리는 계측제어설비입니다. 우리 기술은 이 기술을 국산화에 성공하였고 결국 세계에서는 무려 4번째로 원전관련된 핵심기술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유명합니다. 이것외에도 우리기술은 현재 2028 인허가를 목표로 SMR 개발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공동으로 참여하게 되는 곳은 산업통상지원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입니다. 이 부분도 주목해주시기 바랍니다.

10. 일진파워

마지막은 일진파워입니다. 일진파워 역시 원전 대장주 중 하나로서 주로 발전소와 관련된 전기공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일진파워의 PER을 알아보자면 per이 7이나 됩니다. 그래서 다른 기업과 비교해봤을 때 일진파워는 현재도 매우 저평가 된 종목이지 않을까 추측해봅니다. 다만 아쉬운 점은 영업이익이 아직도 조금 모자란 편에 속한다는 점입니다. 그래도 현재 기계화포설공법 지중송전 분야 시공품질 덕분에 업무 효율이 높아지고 있는 상황이기 때문에 앞으로도 일진파워의 강세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상 원전 관련주였습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대장주 6 기업

메타버스 관련주 대장주 6 기업 메타버스 관련주 대장주 알려드리겠습니다. 서학개미의 열풍이 작년에는 테슬라였지만 올해는 그 판세가 바뀐듯 한 느낌입니다. 올해는 대부분 4차 산업혁명 관

lovedou.qls1224.co.kr

또한, 요즘 메타버스 관련주도 주목 받고 있습니다. 위 포스팅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