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육전 맛있게 만드는법(소고기 및 돼지고기)

육전 맛있게 만드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벌써 8월이 지나가고 9월이 다가오고 있습니다. 9월은 명절 추석이 있고, 명절이면 늘 해먹는 음식 중 하나가 전 종류입니다. 육전은 명절에 먹기도 하지만 평소 간단하게 맛있는 한끼 식사로도 할 수 있기 때문에 아래 레시피 흐름대로 잘 따라와주셔서 맛있게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재료

-소고기 육전 전용(불고기감도 괜찮아요.)

설도 혹은 기름이 없는 부위이면 가능

-간장

-매실액

-소금

후추

-계란

-밀가루

1. 고기 핏물 제거

먼저 소고기 핏물을 제거해주도록 합니다. 그릇에 키친 타올을 먼저 깔고 그 위로 소고기를 올려준 후 다시 그 위에 키친타올을 덮어줍니다. 위에 올린 키친타올을 손으로 살짝 톡톡 해주면 키친 타올에 핏물이 스며들게 됩니다. 그렇다고 해서 너무 강하게 눌러버리면 육전용 소고기는 얇아서 찢어져버리기 때문에 조심조심 눌러주시기 바랍니다.

더보기

팁 소고기 핏물 제거할 때 키친 타올 너무 세게 누르면 고기가 흐물해져서 식감이 살지 않기 때문에 평소 핏물 제거하던 힘 양의 절반으로 톡톡 두드려주세요.

2. 고기 자르기

만일 정육점이나 마트에서 딱 한 입 크기로 적당하게 나왔다면 2번 과정은 생략해도 됩니다. 만일 그게 아니라면 핏물 제거하고 난 뒤 고기를 한 입크기로 적당하게 잘라주는 작업을 해두는 게 좋습니다.

더보기

팁 고기 자를 때 앞 뒤로 칼집을 살살 내주면 나중에 구울 때 소고기가 말리지 않고 예쁜 모양으로 잘 구워집니다.

3. 소고기 밑간하기

육전 맛있게 만드느법 이제 소고기를 밑간할 시간입니다. 핏물 제거 후 먹기 좋은 크기로 잘랐다면 소고기를 볼에 담은 후 간장과 매실액 1스푼, 소금 한꼬집, 후추도 적당히 뿌려서 밑간 해주면 됩니다. 소고기 고루고루 잘 스며들도록 손으로 조물조물 작업 해준 후 대략 15분 정도 밑간해두면 됩니다.

4. 계란 4개 풀기/ 밀가루 셋팅

밑간 15분할 때 계란을 미리 풀어두기 바랍니다. 넉넉하게 있어야 좋기 때문에 계란은 대략 3~4개 정도 볼에 담은 후 잘 풀어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넓은 그릇을 준비해서 그 곳에는 밀가루 또한 넉넉하게 부어주기 바랍니다.

5. 밀가루->계란 순서

이제 육전 맛있게 만드는법 90%는 완성입니다. 밑간 시간이 지났다면 고기를 하나하나 떼서 밀가루를 먼저 입혀줍니다. 이때도 한 곳에만 밀가루가 과다하게 뭉치지 않게 밀가루 묻히면서 살살 털어주는 작업도 합니다. 밀가루를 앞뒤로 고루고루 입히고 난 뒤 바로 계란을 푼 볼에 담가줍니다.

6. 기름 넉넉히 두르고 굽기

이제 마지막입니다. 미리 후라이팬을 예열하고 기름도 넉넉히 두르고 난뒤 소고기 육전을 앞뒤로 노릇노릇하게 잘 구워주면 됩니다. 처음부터 센불에 하면 겉 계란입힌 부분만 타버리고 안의 고기는 하나도 익지 않기 때문에 중불에서 구워주도록 합니다. 구우면서 나오는 계란이나 핏물 등은 키친타월로 그때그때 닦아내면서 동시에 기름도 넉넉히 두르면서 앞뒤로 고루고루 구워줍니다. 두 번째로 돼지고기를 활용한 육전 맛있게 만드는법입니다.

필요한 재료

-대파

-다진마늘

-홍고추

-우삼겹

-맛술

-굴소스

1. 파 기름, 마늘기름 내기

먼저 파기름을 내주도록 합니다. 팬에 기름을 두른 후 다진 파를 넣어서 파 향이 올라오기 시작하면 다진마늘 1큰술도 넣어서 마늘 기름도 함께 내줍니다. 마늘이 노릇노릇하게 익을 때까지 중불에서 구워줍니다.

2. 우삼겹 및 홍고추 넣기

마늘향도 올라온다면 미리준비한 우삼겹과 잘게 다진 홍고추, 잡내를 제거할 맛술 1큰술을 함께 넣도록 합니다. 그리고 잘 볶아줍니다. 이렇게 볶으면서 우삼겹이 익기 시작하면 굴소스도 1큰술 정도 넣어주도록 합니다. 팁 우삼겹은 최대한 얇은 걸로 해야 맛있게 잘 됩니다.

3. 계란물에 넣기

우삼겹 육전 맛있게 만드는법 고기가 잘 익었다면 이제 계란물에 전부 담가줍니다. 그리고 후라이팬에 기름 두른 후 중불에서 앞뒤로 노릇하게 구워주면 됩니다. 이미 고기는 익은 상태이기 때문에 계란만 어느정도 익었다면 바로바로 꺼내주면 됩니다. 이렇게 만들면 소고기가 아니어도 삼겹살을 활용해서 맛있는 육전을 만들 수 있습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