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리

죽순 삶는법 및 주의사항

행복한육아 2022. 6. 30. 11:21

죽순 삶는법 및 주의사항

죽순 삶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생죽순은 4월 중순부터 나오기 시작합니다. 껍질이 단단하면서 잘 붙어있는 것일수록 싱싱한 죽순입니다. 특히, 껍질을 봤을 때 초록색에 가까운 것이 어린 죽순으로 좀 더 부드러운 식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삶는 방법이나 보관법 등 어렵지 않으니 아래에서 자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또한, 이렇게 맛있게 삶은 죽순 요리와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요리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죽순을 삶아서 먹어야 하는 이유

오이나 파프리카 등은 삶아서 먹지 않고 생으로 먹어도 되지만 죽순은 반드시 삶고 익혀서 먹어야 합니다. 죽순에는 시아노겐이라는 독성이 있습니다. 그래서 생으로 먹게 된다면 이 독성 성분이 체내에 그대로 흡수 됩니다. 삶고 익히면 시아노겐 성분이 사라지므로 죽순은 꼭 삶아서 먹도록 합니다.

 

필요한 재료

쌀뜨물

소금

식초

죽순

감자칼

 

1. 밑부분 잘라내기

죽순을 구매하면 밑부분은 단단한 부분입니다. 이 부분까지 먹으려면 조금 질긴 느낌이 있으니 단단한 부분은 잘라내도록 합니다. 밑동 부분을 조금 잘라내야만 위에 있는 부드러운 부분만 먹을 수 있습니다.

 

2. 죽순 손질하기

죽순 삶는법 단단한 부분을 잘라냈다면 아랫부분의 지저분한 부분들을 손질하도록 합니다. 만일 마트에서 구매한 손질된 죽순이라면 2번 과정은 생략해도 되지만 시장에서 구매했다면 2번 과정은 필수입니다.

참고로 팁을 드리자면 지저분한 부분을 손질할 때 감자칼로 쓱쓱 벗겨내면 됩니다. 죽순 아랫 부분에 동그란 점처럼 생긴 부분이 여기저기 붙어있는데 이 부분을 감자칼로 손질하면 됩니다.

 

3. 반으로 가르기

죽순의 지저분한 부분들을 모두 손질했다면 이제 죽순을 칼로 반으로 잘라내도록 합니다.

반으로 갈라준 다음에 삶게 된다면 안쪽 부분까지 고루고루 익힐 수 있습니다.

 

4. 쌀뜨물 활용하기

죽순 삶는법 4번째가 팁입니다. 삶을 때 그냥 물이 아닌 쌀뜨물을 활용하면 좋습니다.

쌀뜨물을 활용하면 죽순에 들어있는 수산이 잘 녹아서 죽순 특유의 아린맛을 없앨 수 있습니다. 항상 첫 번째 물은 버리고 그 다음 물이나 세 번째 물을 활용해서 삶아주도록 합니다.

 

5. 소금과 식초 넣기

쌀뜨물을 준비했다면 쌀뜨물에 소금 1작은술과 식초 1큰술을 너헝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면 떫은 맛과 잡냄새를 확실히 없앨 수 있습니다. 그리고 쌀뜨물 안에 죽순을 넣도록 합니다.

죽순을 넣고 중불에서 40분 정도 펄펄 삶아주면 됩니다. 30분 정도 지난 이후에 젓가락으로 쿡 찔렀을 때 쑥 잘 들어가면 죽순이 잘 익고 있다는 증거입니다.

이렇게 해서 40분 정도 펄펄 삶은 뒤 불을 끄고 차가운 물에 담그도록 합니다. 잠깐만 담그지 말고 충분히 3~4시간 정도 여유롭게 담아둡니다. 이렇게 해야 떫은맛을 제대로 없앨 수 있습니다.

 

6. 자르기

죽순 삶는법 찬물에 3시간 정도 충분히 놔뒀다면 이제 죽순을 먹기 좋은 한입 크기로 썰어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해서 바로 요리를 해서 먹어도 좋고, 만일 너무 많은 양을 한 번에 삶았다면 남은 죽순은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서 1인분씩 먹기 좋게끔 소분해서 냉동보관하면 됩니다.

한번에 다 얼려버리면 그때그때 요리할 때마다 사용하지 않은 죽순도 재해동되고 다시 또 냉동실 들어가고를 반복하면 죽순이 상할 수 있으니 그때그때 먹을 만큼으로 나눠서 소분하면 됩니다.

이렇게 냉동 보관한거는 꺼내고난 이후 자연해동하지 않고 또 다시 시금치 데칠때처럼 끓는 물에 한번 데친다는 느낌으로 끓는물에 넣고 꺼낸 뒤 요리해서 먹으면 됩니다.

 

 

주의할 점

죽순은 성질이 차가운 음식입니다. 그래서 소화기능이 약하거나 평소 장이 좋지 않았던 분, 냉체질인 분들은 너무 자주 먹지 않도록 합니다.

또한, 죽순 안에 있는 볼용성 섬유질은 몸 속의 칼슘이나 아연같은 무기질 흡수를 방해하기도 합니다. 그래서 과도하게 먹지 않도록 주의하도록 합니다. 이상 죽순 삶는법 안내였습니다.

 


이렇게 맛있게 만든 죽순 요리와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요리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김치수제비 맛있게 만드는법 얼큰하게

 

👉오이무침 황금레시피 팁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