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청와대 관람신청방법 및 팁
청와대 관람신청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번에 청와대를 관람하게 된다면 아래의 절차대로 진행하면서 관람신청해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청와대 방문이후 서울 명소도 함께 둘러보고 싶다면 해당 정보도 알려드릴테니 제일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1. 신청방법
일단 네이버예약을 통해서 신청하는 방법과 직접 사이트에 들어가서 신청하는 방법이 있습니다. 각 사이트에서 신청하는 방법은 아래 글의 예약 확인 및 본인 인증 방법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2. 가는 길
가는 경로입니다. 청와대 입구는 총 3군데에 있지만, 북악산과 맞닿아 있으니 가는 길을 한 곳 밖에 없습니다. 만일 지하철 이용한다면 경복궁역 4, 5번 출구에서 내리면 됩니다.
3. 관람 하는 방법
청와대 관람신청방법 이번에는 관람 방법입니다. 들어갈 때는 춘추문, 영빈문, 정문 이렇게 출입이 가능합니다. 입장할 때 신분증을 보여줘야 하므로 청와대 방문하기 전에 꼭 신분증을 지참해서 방문하도록 합니다.
핸드폰 안에 있는 예약 바코드를 앞에 서 있는 직원분에게 보여주면 바코드를 스캔한 뒤 들어갈 수 있습니다. 대지부지가 워낙 넓고 대부분 콘크리트로 되어 있어서 여름에는 무척 더울 수 있습니다. 그래서 미리 마실 물 챙겨가는 것도 잊지 않도록 합니다.
4. 신청방법
이제 신청하려면 청와대, 국민 품으로 사이트에서 미리 신청한 뒤 입장해야 합니다. 아래의 관람신청을 눌러서 신청을 진행하면 됩니다.
이제 본 사이트에 들어가면 예약하기와 예약 조회가 나옵니다. 예약하기는 관람을 희망하는 것이므로 아직 예약을 하지 않았다면 거기를 누르면 됩니다. 만일 조회를 하고 싶다면 예약조회를 눌러서 확인하면 됩니다.
참고로 청와대 관람신청방법 신청은 선착순으로만 진행이 됩니다. 또한, 만일 예약이 완료가 되면 취소 하기 전까지는 추가 신청을 할 수 없으니 인원을 정할 때도 정확하게 맞게 정하도록 합니다.
만일 다자녀라면 신청가능한 인원수인 6명을 넘겼다고 할지라도 입장할 때 가족관계 증명서나 주민등록 등본을 보여주면 됩니다.
즉, 신청할 때는 6명으로 신청을 하고난 뒤 가족들이 함께 방문해서 주민등록 등본을 보여주면 됩니다. 아래 사진처럼 예약 신청 정보를 적은 뒤 본인 인증을 하도록 합니다.
5. 신청 주의사항
만일 신청을 하게 됐다면 제 3자에게 양도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이걸 유상으로 누군가에게 판매해서도 안됩니다.
항상 현장에서 신분증과 본인 확인 절차를 거치므로 꼭 방문할 수 있는 날짜와 시간대를 정해서 방문하도록 합니다. 또한, 관람 예약이 가능한 날은 신청일 기준으로부터 다음주까지 4주간입니다. 그래서 매주 월요일 00시에 갱신됩니다.
6. 관람 코스
처음 방문하게 된다면 안내도가 곳곳에 있으니 안내도 동선 따라서 이동하면 됩니다. 전체적으로 둘러보려면 시간이 꽤 많이 걸리니 굵직굵직하게 중요한 곳 위주로만 보고 싶다면 본관이나 관저, 상춘재, 영빈관 정도만 보고 와도 충분합니다.
여기에서 영빈관은 주요 행사가 진행되는 곳입니다. 행사가 진행되는 곳이만큼 청와대를 개방하고 난 이후부터는 이곳에서 군무가 진행되기도 합니다. 이것도 한낮에 관람하게 되면 정말로 더우니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다음은 본관입니다.
본관은 외빈 접견 뿐만 아니라 주요 집무가 진행되는 곳입니다. 사진이 가장 예쁘게 잘 나오는 곳으로 워낙 유명해서 관람하러 온 대부분 사람들이 이곳에서 사진을 찍고 옵니다.
7. 당첨 확인 방법
청와대 관람신청방법 당첨 확인하는 방법입니다. 일단 예약한 당일 알림메시지가 발송됩니다. 예를 들어서 9월 12일로 관람을 신청했다면 9월 12일에 즉시 알림이 발송됩니다.
알림이 발송된 걸 보면 당첨 됐다는 걸 확인할 수 있습니다. 분명히 사이트에서 9월 12일로 예약을 했지만 아무런 문자 메시지가 발송되지 않는다면 이건 예약이 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항상 선착순 예약으로 진행되므로 9월 12일 신청했다고 해도 신청이 되지 않았을수도 있으니 이 점은 미리 알고 있도록 합니다.
8. 현장 신청
만 65세 이상이나 장애인, 어르신, 국가보훈 대상자나 외국인은 현장에서 바로 신청이 가능합니다. 그래서 사이트에서 예약하기 어렵다면 현장 신청을 해도 됩니다.
현장 신청이 가능한 시간은 오전 9시와 오후 1시 30분입니다. 각 시간마다 500명밖에 선착순으로 받지 않으니 이것도 시간 잘 확인한 뒤 현장 신청하시기 바랍니다. 장소는 정문 종합 안내소에서 하므로 바로 정문으로 가면 됩니다.
참고로 만 65세 이상은 대리 신청이 불가능하고 본인만 가능합니다. 부모님 모시고 간다면 부모님 대신 신청할 수가 없고 부모님이 직접 가셔서 신청을 해야 합니다. 또한, 장애인이라면 동반 1인까지는 가능합니다.
9. 주차 정보
청와대 관람신청방법 마지막으로 주차 정보입니다. 주차는 대부분 경복궁 주차장을 이용하지만 이것보다 좀 더 가까이에 있는 정독 도서관 주차장을 이용하면 됩니다.
이곳 주차장은 운영 시간이 24시간입니다. 주차비는 5분에 190원으로 1시간이면 2280원 정도입니다. 다른 어떤 곳보다 좀 더 저렴하기도 하고 무엇보다 청와대 관람 시간을 첫 시간대인 9시로 정했다면 주차를 꼭 이곳에 하도록 합니다.
청와대를 일찍 방문하고 오면 바로 가기 보다는 아래의 서울 가볼만한곳 베스트10 정보도 확인해서 명소도 함께 다녀가도록 하시기 바랍니다.
✅ 함께 보면 좋은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