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리

초당옥수수 삶는법 핵심팁

행복한육아 2022. 6. 29. 13:21

초당옥수수 삶는법 핵심팁

초당옥수수 삶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여름이면 빠트릴 수 없는 당도 높은 옥수수를 떠올리면 단연 초당옥수수입니다. 과일처럼 그냥 생으로 먹어도 아삭아삭하게 먹을 수 있고, 삶아서 먹어도 맛있습니다. 생으로 먹는 게 부담되거나 냉한 체질이라면 삶아서 먹는 걸 추천합니다. 손질하는 법 및 맛있게 삶는 법, 보관법 등을 구체적으로 알려드릴테니 아래에서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일반 옥수수를 맛있게 삶는 법도 알려드릴테니 해당 정보는 제일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손질 방법

일단 옥수수를 구매하면 겉껍질이 그대로 씌워져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아무래도 껍질 쓰레기가 많이 나오다보니 일단 큰 비닐봉지를 준비하고 겉껍질을 모두 제거해주도록 합니다.

겉껍질을 준비한 다음 속내에서 여기저기 자라나있는 수염들도 손으로 하나씩 뜯어내면서 제거해주도록 합니다. 다음으로 옥수수 심지도 정리해주도록 합니다. 손으로 뚝 하고 끊었을 때 끊어지면 손으로 손질하되, 만일 손으로 되지 않는 것들은 칼로 썰어서 정리해주도록 합니다.

칼을 사용할 때는 조금 더 조심하도록 합니다. 이렇게 1차적으로 손질을 다 마무리했다면 손질된 옥수수를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어주도록 합니다. 여기까지하면 손질은 마무리 됩니다.

 

삶기

초당옥수수 삶는법 찜기를 활용해서 찌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옥수수를 삶을 수 있는 방법은 찜기에 올려서 삶을수도 있고, 물을 받은 뒤 물 속에 넣어서 삶을 수도 있지만 초당옥수수 같은 경우는 물에 넣고 삶게 되면 옥수수 안의 단맛이 다 빠져나가버리게 됩니다.

그래서 꼭 초당옥수수는 찜기를 활용해서 찌도록 합니다. 옥수수 자체가 단맛이 풍부하므로 굳이 단맛을 내기 위해서 뉴슈가, 설탕 등을 첨가하지 않아도 됩니다.

 

1. 냄비에 물 붓기

첫 번째로 냄비에 물을 넣어주도록 합니다. 찜기를 올렸을 때 넘치지 않을 정도의 물을 부은 뒤 먼저 물을 끓여주도록 합니다.

2. 찜기 넣기

물이 펄펄 끓기 시작하고 하얀 연기가 올라오기 시작하면 그때 찜기에 초당 옥수수를 올리고 그 상태 그대로 안에 넣어주도록 합니다. 이때는 물이 제법 뜨거우므로 손이 데이지 않게 조심합니다.

3. 냄비 뚜껑 닫기

초당옥수수 삶는법 찜기와 초당옥수수를 넣었다면 이제 냄비 뚜껑을 닫고 중약불에서 쪄주도록 합니다. 시간은 10분에서 15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대략 15분 정도 쪄주기 시작했다면 불을 끄고 남은 불로 뜸을 들여주도록 합니다. 뜸 들이는 시간은 5분 정도면 충분합니다. 이렇게 찌고난 뒤 초당 옥수수를 먹으면 여전히 아삭한 식감이 남아있습니다.

이건 옥수수를 덜 삶아서 느껴지는 것이 아니라 초당옥수수 특징상 충분히 삶아도 아삭한 느낌이 나므로 이것 때문에 다시 더 삶거나 할 필요는 없습니다. 일반 옥수수와는 식감이 조금 다르므로 10분, 15분 정도면 하면 충분합니다.

 

주의할 점

이번엔 주의할 점입니다. 찜기가 없어서 전자레인지를 활용하는 분이 있는데 이러면 식감이 완전 떨어집니다.

아삭하고 달콤한 맛을 그대로 느끼려면 전자레인지나 물에 넣고 삶는 것이 아니라 꼭 찜기를 활용해서 쪄주도록 합니다. 초당옥수수는 찰옥수수나 단옥수수에 비해 2~3배 이상 당도가 높도 멜론보다도 더 달아서 자체의 당도가 높습니다.

 

보관법

초당옥수수 삶는법 이번에는 남은 옥수수를 보관하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남은 건 껍질 한겹정도는 남겨서 랩으로 하나씩 싸도록 합니다.

껍질을 벗겨버리면 오래보관할 수 없으니 보관용은 꼭 겉껍질 하나 정도는 남겨두도록 합니다. 이렇게 껍질째 놔둔 후 랩으로 씌워서 지퍼백에 먹을만큼씩 넣어서 냉동보관하면 됩니다. 이상 초당옥수수 삶는법 안내였습니다.

 


초당 옥수수가 아닌 일반 옥수수를 맛있게 찌는 방법도 궁금하다면 해당 정보는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옥수수 삶는 방법 달달하고 맛있게 하는 법 바로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