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

토마토 효능 및 건강하게 먹는법

행복한육아 2021. 8. 13. 15:53

토마토 효능 및 건강하게 먹는법

토마토 효능 및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토마토를 과일로 알고 있는 분들이 있지만 토마토는 채소입니다. 하지만 과일이라고 생각하는 이유는 토마토는 과일과 채소 두 가지 특성을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래서 그만큼 뛰어난 토마토 효능이 있어서 이미 세계 10대 슈퍼푸드에 선정됐습니다. 우리 주변에서 쉽게 접할 수 있는 채소 중 토마토만큼 골고루 이것저것 다양한 영양소를 함유하고 있는 채소를 찾기는 어렵습니다.

또한, 토마토는 95% 이상이 수분이고 칼로리가 100g당 14kcal밖에 되지 않습니다. 그래서 다양한 영양소를 골고루 함유하면서 칼로리가 얼마 되지 않기 때문에 토마토는 매일 1~2개씩 꾸준히 먹는 게 좋습니다. 토마토 효능에는 어떠한 것이 있는지 자세히 알아본 후, 효과적으로 먹는 방법을 아래를 통해 알려드리겠습니다.

슈퍼푸드 토마토 효능

1. 체중 조절

토마토 효능 두 번째는 체중 조절입니다. 토마토는 앞에서 설명했다시피 열량이 낮습니다. 칼로리 또한 낮고 붉은색을 띄는 리코펜이라는 성분이 체내에 차곡차곡 쌓이는 지방 분해 및 지방의 합성을 억제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곧 다이어트에 도움이 됩니다. 체중 조절을 평상시 열심히 하는 분들이 매일 놓치지 않고 먹는 것이 토마토입니다.

또한, 토마토에는 수분이 가득합니다. 그래서 조금만 먹어도 쉽게 포만감을 느낍니다. 적은 양을 먹어도 영양소가 많이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건강을 잘 지키며 체중 조절하는 데도 제격입니다. 또한, 토마토 효능은 식이섬유 이외에도 필수 아미노산 및 각종 비타민이 많이 들어 있어서 영양적인 측면에서도 훌륭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토마토에 많이 들어있는 라이코펜 성분은 우리의 식욕과 관련된 호르몬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2. 피부 건강

토마토 효능 첫 번째는 피부 건강입니다. 토마토가 붉은 색을 띄는 이유는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 때문입니다. 라이코펜은 피부를 건강하게 해주며 미백 효과에도 탁월해서 피부 미용 효과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또한, 라이코펜은 강력한 항산화 작용도 해줍니다. 이는 피부 노화에 결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자외선으로 인해 생기 기미와 주근깨 제거에도 좋다고 합니다. 만일 비타민 C가 체내에 부족하다면 햇빛이나 공기 오염, 미세 먼지로 인해 생기는 피부 손상에 취약해집니다. 피부가 취약해지면 피부 알레르기 등 피부에 좋지 않은 영향을 미칩니다. 그리고 피부에 주름이 생기고 잡티가 생기기도 합니다. 결국 처진 피부가 되기도 합니다. 이걸 예방하기 위해서는 토마토를 자주 먹는게 좋습니다. 토마토의 비타민C는 피부 결합조직의 필수 성분인 콜라겐이 잔뜩 들어있습니다. 그래서 피부 생성을 유도해서 이런 질환이 생기지 않게 도와줍니다. 결국 피부의 미백에도 긍정적인 작용을 미칩니다.

3. 항암 작용

토마토 효능 네 번째는 항암 작용입니다. 토마토에 함유된 성분 중 가장 대표적인 것은 라이코펜 성분입니다. 어떤 효과든 이 성분이 두루두루 만능 역할을 합니다. 이 라이코펜 성분이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이는 곧 암 예방에 탁월한 효능을 나타내줍니다. 이외에도 항암 작용 관련하여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토마토 성분에는 각종 비타민 C와 칼륨이 있습니다.

이 두 성분도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해줍니다. 그 결과 토마토 복용이 항암 효과에 탁월한 역할을 해줍니다. 이런 토마토의 성분들이 함께 모여서 강력한 항산화 작용을 하여 세포가 산화되는 것을 막습니다. 그리고 세포가 파괴되는 것을 예방하기 때문에 여성들이 자주 걸리는 유방암, 전립선암, 폐암 등 각종 암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4. 전립선 건강

토마토 효능 세 번째는 전립선 건강입니다. 토마토를 활용해서 몇 년 간 임상실험을 진행했다고 합니다. 임상실험은 토마토가 전립선에 미치는 영향이었습니다. 그 결과, 토마토 섭취 유무에 따라 전립선 암 발병률이 무려 20%나 차이가 나는 것으로 연구 결과가 나왔습니다. 이것뿐만 아니라 다른 전립선 질환 중 대표적 질환인 전립선 비대증 예방에도 토마토가 긍정적인 효능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5. 혈관 건강

토마토에 들어 있는 라이코펜 성분은 혈관 건강에도 뛰어난 효과가 있습니다. 라이코펜의 항산화 작용이 혈관이 노화되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그리고 혈관을 부드럽게 만들어서 혈액이 원활하게 흐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또한, 토마토 내의 칼륨은 체내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줍니다. 이런 두 작용은 곧 혈압관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줍니다.

이 두 가지 성분 외에도 토마토에 함유된 루틴이라는 성분은 혈관을 튼튼하게 해줍니다. 평소 고혈압인 사람들이 토마토를 자주 먹으면 혈압을 내리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한 토마토 효능으로 토마토의 비타민C와 루틴은 우리 몸의 모세혈관을 건강하게 해줍니다. 이런 모든 작용이 결국 고혈압 및 각종 성인병 예방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토마토 건강하게 먹는법

토마토 효능을 알았으니 우리 몸에 더더욱 건강한 작용을 할 수 있도록 먹는 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토마토 잘 고르는 방법

먼저 토마토를 고를 때 라이코펜 성분이 많은 토마토를 고릅니다. 고르는 방법은 매우 쉽습니다. 토마토를 살 때 빨간색을 많이 띄고 있는 토마토를 사면 됩니다.

토마토 열 가해서 먹기

라이코펜이 체내 흡수율이 잘 되기 위해서는 토마토에 열을 가해야 합니다. 토마토에 열을 가하게 되면 토마토에 있던 라이코펜 성분이 세포밖으로 나가게 됩니다. 토마토를 그냥 믹서기에 갈아서 주스로 바로 마시는 분들이 있는데 이런 경우는 열을 가한 토마토보다 라이코펜 섭취율이 현저히 떨어집니다.

그렇기 때문에 똑같은 양의 토마토 주스를 만든다면 꼭 토마토를 끓는 물에 넣어서 겉껍질이 자연스럽게 벗겨지도록 한 후, 열을 가한 토마토를 믹서기에 갈아서 섭취하면 됩니다. 열을 가한 토마토와 열을 가하지 않은 토마토의 라이코펜 섭취율은 무려 5배나 차이가 납니다. 그러므로 꼭 토마토 효능이 잘 작용하기 위해 열을 가해 섭취하길 바랍니다.

기름과 같이 먹기

토마토는 기름과 같이 먹어야 체내 흡수율이 더더욱 높아집니다. 예로 올리브 오일 같은 식물성 오일에 버무리거나 볶아서 먹으면 됩니다.

 

설탕과 함께 먹지 않기

어렸을 적 토마토 먹을 때를 떠올리면 토마토를 자른 후 달달한 설탕을 위에 골고루 뿌려서 먹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복용하는 순간 토마토의 영양소를 제대로 섭취하지 못하게 됩니다. 왜냐하면 설탕은 토마토 영양소 파괴의 결정적 주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그러므로 토마토를 설탕과 함께 먹지 않도록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