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경제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2가지

행복한육아 2021. 8. 15. 19:39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2가지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알아보겠습니다. 희망키움통장은 희망키움 통장 1, 희망키움 통장 2가 있습니다. 그 외에도 청년희망키움 통장 등이 있지만 오늘은 간단하게 희망키움 통장 의미 및 1,2의 자격조건에 대해 상세히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새롭게 개설하고 싶은데 자격이 되는지 되지 않는지 궁금하다면 오늘 포스팅이 도움이 되리라 생각합니다.

희망키움 통장은 무엇

먼저 희망키움 통장에 대한 정의를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저소득층(기초생활수급, 차상위계층 등)이 일자리를 갖고난 후 가정의 최저 생계비의 70% 이상의 수입이 있을 때 정부가 매 달 30만원 정도를 넣어주는 통장을 말합니다. 크게 분류하자면 1, 2, 내일, 청년, 청년저축계좌 이렇게 5가지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이제 1과 2의 차이점 및 자격조건을 아래에서 좀 더 상세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희망키움통장 1

먼저 희망키움통장 1입니다. 먼저 신청자격조건은 신청할 당시 가구 전체의 총 근로소득이 기준 중위소득 40%의 60% 이상이어야만 자격조건이 됩니다. 또한 1,2 모두 근로하고 있는 상황이어야만 자격조건이 충족됩니다. 1은 매달 본인의 저축액에 따라 지원되는 정부 지원금을 지원받을 수 있는 시스템입니다. 2021년 기준 중위소득의 소득 상, 하한 기준은 아래 표를 참고하면 됩니다.

자격조건이 맞다면 읍면동의 주민센터를 방문해서 직접 가입신청을 하면 됩니다. 가입 기간은 3년, 만기 일시지급식입니다. 가입금액은 5만 원이나 10만 원 중 고르면 됩니다. 만일 1을 신청했지만 자격조건을 충족하지 못한다면 그동안 저축했던 금액과 그에 맞는 이자만 지급이 됩니다.

또한 1 자격조건이 됐다고 해도 6개월 연속으로 소득 하한이 미달이거나 자신의 저축액을 연속으로 6회 미납했다면 지원금 지원이 불가됩니다. 즉, 쉽게 말해 자격조건이 돼서 5만 원으로 가입을 했지만 6회 연속으로 5만 원을 납입하지 않는다면 지원을 받을 수 없게 됩니다.

통장 2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 이번에는 2번을 알아보겠습니다. 2 또한 2가지 자격조건을 충족해야 합니다. 먼저 소득인정액이 기준 중위소득 50% 이하인 주거, 교육 수급 가구 및 차상위 계층입니다. 또한 1처럼 가입 당시 일을 하고 있는 근로자여야만 가능합니다. 이것도 기준 중위소득 및 가입 기준은 아래 표와 같습니다.

2 통장도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신청하면 되고 가입 기간은 3년이며 만기 일시 지급식입니다.

가입금액은 10만 원입니다. 2는 또한 3년 동안 통장을 유지해야 하며 총 4회의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그리고 6회 상담도 이뤄집니다. 또한 사용용도 증빙이 50% 이상 되어야만 지급받을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이상 희망키움통장 자격조건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좀 더 궁금하거나 어려운 부분은 가까운 읍면동 주민센터에 직접 방문하셔서 물어보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