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리

곰취장아찌 만드는법 초간단

행복한육아 2022. 5. 13. 11:14

곰취장아찌 만드는법 초간단

곰취장아찌 만드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5월은 곰취가 생각나는 계절입니다. 항상 제철음식이 보양식이라는 말이 있듯이, 이번에 곰취를 구매한다면 장아찌로 맛있게 만들어서 드셔 보시기 바랍니다. 또한, 곰취 외에도 마늘장아찌, 고추장아찌 등 다른 장아찌 만드는 방법 정보는 제일 아래 글을 참고해주시면 됩니다.

 

필요한 재료

-곰취

-간장

-식초

-설탕(조청도)

-물

-소주

 

분류 기준

일단 곰취는 생으로 먹을 때가 가장 맛있습니다. 생으로 먹을때 곰취 특유의 향을 제대로 느낄 수 있으니, 장아찌를 만들 때는 시들거나 벌레가 먹은 것들 위주로만 골라서 만들면 됩니다. 그 외 싱싱한 것은 그때그때 바로 생으로 쌈싸먹으면 됩니다.

 

1. 곰취 손질

첫 번째로 곰취를 손질해야합니다. 일단 분류작업까지 끝냈다면 곰취를 넓은 대야에 넣고 물을 붓습니다. 그 다음 식초를 2~3방울 정도 뿌리고 5분 정도 놔두면 곰취 사이사이에 껴있는 작은 벌레들도 다 없앨 수 있습니다. 1차 작업을 끝냈으면 대야에 있던 곰취를 꺼내서 하나하나 흐르는 물에 깨끗하게 씻으면 됩니다.

2. 데치기

곰취장아찌 만드는법 손질까지 완벽히 했다면 이제 데칠 차례입니다. 데치는 방법은 큰 냄비에 넉넉한 물을 넣어 팔팔 끓으면 굵은 소금을 넣어 곰취를 삶아 주면 됩니다. 물이 펄펄 끓기 시작할 때 곰취를 넣으면 되는데 곰취를 너무 오랜시간 삶아버리면 쉽게 물러져서 맛이 없어집니다.

 

그래서 아무리 오래 삶는다고 해도 대략 30초 정도 담그고, 담그고 있을 때도 대략 두 세번정도 젓가락이나 숟가락으로 휘휘저어주도록 합니다. 이렇게 하고난 뒤, 곰취를 모두 건져내서 찬물에 여러 번 헹궈내주면 됩니다.

3. 곰취 펴놓기

곰취를 찬물에 헹군뒤 물기를 어느정도 없앴다면 이제 곰취를 하나하나 펴놓도록 합니다. 겹쳐도 괜찮으니 일단 한장한장 펴놔서 모아두면 됩니다.

4. 양념장 만들기

곰취장아찌 만드는법 이제 양념장을 만들 차례입니다. 넓은 볼에 간장2컵,식초1컵,설탕2컵,물2컵,소주 1컵을 넣어주면 됩니다. 이 분량은 곰취를 2kg정도 했을 때 분량입니다. 그래서 지금 사용하려고 하는 곰취 키로수를 잘 확인해서 알맞게 비율 맞춰주면 됩니다.

예로 4kg 할거라면 방금 알려드린 비율의 x2만 하면 됩니다. 참고로 저는 단맛을 좋아해서 설탕은 2컵을 넣었지만 단맛을 별로 좋아하지 않는 분들은 저것보다 더 적게 해도 됩니다. 이렇게 알려드린 비율로 한꺼번에 볼에 넣은 뒤 골고루 잘 섞어주면 됩니다. 설탕과 소금이 잘 녹아야 하므로 모두 다 녹을 때까지 잘 저어주시기 바랍니다.

 

 

더보기

팁) 소주는 곰취가 부패되는 걸 미리 방지하고 무엇보다 펄펄 끓이지 않아도 장아찌가 맛있게 만들어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소주를 넣으면 끓이는 과정은 생략할 수 있으니 간편하게 소주도 넣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설탕을 한꺼번에 2컵하는 것보다는 설탕 1컵 반에 조청 반 비율로 맞춰주면 곰취 윤기가 좀 더 좌르르 흘러 보입니다.

5. 유리병 세척하기

양념장 작업까지 끝났다면 이제 유리병을 세척할 차례입니다. 참고로 유리병을 소독할 때는 물이 펄펄 끓고난 이후에 넣으면 절대로 안 됩니다. 유리병이 바로 깨지므로 처음부터 냄비에 물 넣고 유리병도 바로 뒤집어서 함께 넣은 다음 펄펄 끓여야만 유리병이 터지지 않습니다. 이렇게 세척한 뒤 내부를 깨끗한 헝겊이나 수건으로 닦아주거나 시간적 여유가 된다면 자연마름이 되도록 유리병을 뒤집어서 말려줍니다.

 

6. 곰취 넣기

곰취장아찌 만드느법 유리병 세척까지 끝났다면 이제 폈던 곰취를 유리병에 차곡차곡 넣어줍니다. 예로 유리병을 4등분했을 때 1/4까지 곰취 넣고 양념장 넣고 이번에는 2/4까지 곰취 넣고 양념장 넣고 등 곰취-양념장-곰취-양념장 순으로 번갈아가면서 넣으면 됩니다.

곰취가 충분히 잠길 정도까지 상온에서 이틀 정도 놔둔 뒤 냉장 보관하면 정말로 맛있는 곰취 장아찌가 완성됩니다. 이렇게 만들어놓으면 1년은 거뜬히 먹을 수 있습니다. 

 

 

보관 방법

 

1) 생으로 쌈싸먹을 때

 

제일 중요한 보관방법 알려드리겠습니다. 만일, 곰취를 생으로 먹는다면 지퍼백이나 신문지에 넣어 야채실에 두고 빨리 머긍면 됩니다. 참고로 신문지보다는 지퍼백이 더 오래갑니다. 신문지는 물기가 조금이라도 묻으면 곰취에 물기가 묻어서 금방 잎이 쳐져버립니다.

 

 

2)쌈은 아니지만 그냥 두고두고 오래 먹을 때

 

두 번째로 곰취를 오래 두고 먹을 경우에는 바로 지퍼백에 담지 말고 위에서 알려준 방법대로 먼저 한 번 데쳐야 합니다. 데치고 난 다음에 비닐팩에 적당량을 넣어서 물은 반컵 정도를 넣어준다음에 묶어서 보관하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정말 두고두고 오래 먹을 수 있습니다. 물을 넣는 이유는 만일 곰취를 데친 상태로 냉동실에 그대로 넣어버리면 잎이 얼어서 부서져버립니다.

그래서 부서지는 걸 최대한 방지하기 위해서 물을 한컵 정도 넣으면 잎이 해동될 때 부서지는 참사는 일어나지 않습니다. 이건 굳이 곰취가 아니더라도 어떤 것이든 잎을 냉동보관해야할 때 유용한 팁이니 잘 알아두면 좋습니다. 이상 곰취장아찌 만드는법 안내였습니다.

 


아래는 또 다른 장아찌 만드는 레시피이니 관심있는 분들은 확인해서 곰취 만들 때 함께 만들어서 드시기 바랍니다.

 

👉깻잎장아찌 만드는법 2가지 바로 보기

 

 

👉두릅 데치는 방법 골고루 부드럽게 팁 바로 보기

 

 

👉양파장아찌 담그는법 바로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