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불고기 양념 황금레시피 및 밑간하는 법

불고기 양념 황금레시피 알려드리겠습니다. 간단 밑반찬으로 불고기 해두면 아이들 고기 먹일 때도 편하고, 한 끼 간단하게 불고기 덮밥 해먹기도 편합니다. 간단한 방법이면서 먹으면 정말 맛있는 불고기 양념 아래 흐름대로만 따라와주시기 바랍니다. 그 외, 불고기와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반찬은 하단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필요한 재료

-소고기(불고기용) 500g

-표고버섯2개

-양파1개

-당근 약간

-대파 약간

-설탕 1스푼

-물엿 1스푼

-간장 6스푼

-다진마늘 1스푼

-참기름 3스푼

-후추 약간

1. 핏물 제거

불고기 양념 황금레시피 먼저 불고기용 소고기 핏물을 제거해주도록 합니다. 고기가 얇아도 핏물이 있으므로 큰 통에 키친 타월을 깔아놓은 뒤 그 위에 불고기용 소고기를 올려서 키친 타올로 살짝씩 눌러주도록 합니다.

2. 고기 밑간하기

불고기가 맛있게 되려면 양념장도 중요하지만 고기 밑간을 잘 해두는 것도 정말 중요합니다. 밑간만 잘하면 양념은 어떻게 하든 맛있는 불고기가 됩니다. 먼저 고기에 설탕2스푼과 물엿1스푼을 넣고 조물조물 버무려준 뒤 20분 정도 재어두도록 합니다. 설탕입자가 아무래도 굵으니까 이런 식으로 미리 밑간해두는 게 좋습니다. 양념장에 들어가는 설탕은 잘 저어줘도 그대로 바닥에 들러붙는 경우가 많으므로 이렇게 고기에 미리 밑간을 해두는 작업을 합니다.

3. 양파 넣기

불고기 양념 황금레시피 설탕과 물엿에 밑간을 잘 해둔 뒤 20분이 지났다면 양파 반 개 정도를 강판에 갈아줍니다. 그리고 갈아준 양파를 밑간해뒀던 고기 위에 뿌려줍니다. 그 다음 좀 전에 밑간할 때 조물조물 해줬던 것과 마찬가지로 이번에도 고기에 조물조물 양파가 고루고루 들어갈 수 있게 버무려줍니다. 어떤 고기이든 이런 식으로 양파를 갈아서 밑간을 해두면 고기를 먹을 때 훨씬 부드럽게 먹을 수 있습니다.

4. 양념 넣기

양파 밑간까지 다 마무리했다면 이제 양념을 넣어줄 차례입니다. 고기 위에 다진마늘을 1스푼 넣고 간장은 6스푼, 참기름은 2스푼 정도 넣어줍니다. 그리고 후추도 조금 넣어줍니다. 이렇게 한 다음에 다시 또 조물조물 고기에 잘 스며들도록 계속 버무려줍니다. 이렇게 하면 기본적인 양념장은 끝이 납니다.

 

5. 부재료 준비하기

양념에 고기를 재워뒀다면 이제 부재료를 준비하도록 합니다. 불고기에 들어갈 부재료는 양파 반개, 당근 약간, 그리고 표고버섯은 2개 정도 밑동 떼서 채 썰어두면 됩니다. 집에 표고버섯 없으면 생략해도 됩니다. 그 다음 대파도 잘게 썰어서 준비하면 됩니다.

6. 팬 예열하기

부재료까지 준비되고 양념 넣은 고기도 대략 10분 정도 지났다면 이제 팬을 예열해서 양념에 재워둔 불고기를 올려줍니다. 일단 부재료에서 대파도 함께 넣어버리면 흐물흐물 해지기 때문에 대파를 제외한 나머지 부재료만 같이 넣어주도록 합니다. 함께 넣어서 볶아주면 됩니다.

더보기

팁) 국물이 없는 불고기를 먹고 싶다면 강불에서 계속 볶아주면 되고, 국물이 자박자박있는 불고기를 먹고 싶다면 약불에서 볶아주면 됩니다. 불 조절은 국물 남아있는 양을 보면서 조절해주면 됩니다.

7. 대파, 참기름 마무리

불조절을 잘하면서 원하는 국물양이 남고, 고기와 야채가 알맞게 잘 익었다면 제일 마지막에 참기름을 1스푼, 대파를 넣고 더 둘러준 뒤 한 번 뒤적여주면 됩니다. 이렇게 하면 쉬우면서도 정말 맛있는 불고기가 완성됩니다. 불고기 양념 황금레시피는 설탕과 물엿에 미리 밑간해두는 작업이 그 어떤 것보다 가장 중요하다는 점 잊지 말고 요리해주시기 바랍니다.


또한, 불고기와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을 반찬 레시피는 하단 글을 참고해주시기 바랍니다.

 

👉불고기에 어울릴 국 레시피 바로 보기

 

 

👉불고기와 함께 곁들여먹으면 좋은 반찬 바로 보기

 

 

👉불고기와 궁합이 좋은 밑반찬 바로 보기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