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요리

갓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쉽고 간편하게

행복한육아 2021. 11. 24. 11:31

갓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쉽고 간편하게

 

갓은 비타민과 엽산이 풍부합니다. 그 덕분에 암을 예방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면역 기능을 향상시키는 기능도 있습니다. 갓은 알싸한 맛과 함께 톡쏘는 느낌도 있어서 김치로 해먹으면 입맛 없을 때 밥 한 그릇 뚝딱 해결할 수 있습니다. 그때그때 만들어서 김치 냉장고에 넣어두면 삼겹살 먹을 때도 요긴하게 먹을 수 있습니다. 요리 방법과 비율만 알면 그리 어렵지 않으니 아래 흐름대로 따라와주시기 바랍니다.

맛있는 갓 고르기

갓김치를 맛있게 만들려면 재료인 갓을 처음부터 잘 골라야 합니다. 갓을 살펴봤을 때 먼저 이파리를 보도록 합니다. 이파리가 넓고 윤기가 나면서 푸른빛을 띄어야 좋은 갓입니다. 이런 이파리가 눈에 띄었다면 두 번째로 갓의 줄기를 살펴봅니다. 갓의 줄기는 연하고 가늘면서 긴 것이 좋은 갓입니다. 이 두가지를 만족시키는 갓을 고르면 됩니다. 

필요한 재료

-갓(1kg)

-쪽파(100g)

양념 재료

-물(1컵)

-소금(1컵)

-건고추(50g)

-멸치액젓(2/3컵)

-배즙(1/2컵)

-찹쌀가루(2T)

-양파(1/2개)

-마늘(50g)

-생강(10g)

-고춧가루(1컵)

-설탕(2T)

-통깨(1T)

1. 깨끗하게 세척 후 소금 간 하기

먼저 갓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갓을 깨끗하게 씻어줍니다. 노폐물이나 불순물이 나오지 않을 때까지 2~3번 정도 헹궈주면서 씻으면 됩니다.

씻고난 뒤 소금물에 한 번 적신 뒤 큰 양푼에 넣어주면 됩니다. 소금 절임물은 물 3컵에 소금 1/2컵 녹여서 넣으면 됩니다. 소금물에 이미 한 번 적셨기 때문에 양푼에 넣고난 뒤에는 굵은 줄기에만 굵은 소금 뿌려두면 됩니다.

채소는 소금간 오래하면 섬유질이 다 빠져나가므로 최대한 소금간을 빨리 하기 위해 굵은 소금을 되도록 많이 뿌리고 대략 1시간 정도만 절여주면 됩니다. 1시간 방치하지 않고 위 아래로 뒤적뒤적 대략 2번 정도 해주도록 합니다. 이 시간보다 좀 더 오래 놔두게 되면 질기고 쓴 맛이 나므로 시간 배분을 잘 해주시기 바랍니다.

2. 물기 빼내기 /양념장 만들기

소금간 한 갓과 쪽파는 물에 다시 한 번 깨끗하게 헹군 뒤에 채반에 밭쳐두고 물기를 빼주도록 합니다. 물기를 빼주고 있을 때 우리는 양념장을 만들면 됩니다. 양념장을 만들 때 건고추를 넣으면 고운 색깔이 납니다. 그래서 건고추를 일단 젖은 헹주로 닦으면서 먼지, 불순물을 제거한 뒤 가위로 적당히 자르면 됩니다.

3. 믹서기에 갈기

갓김치 맛있게 담그는법 이제 양념장을 만들기 위해 재료를 믹서기에 갈아주도록 합니다. 앞에서 알려드렸던 건고추, 양파(1/2개), 마늘(50g), 멸치액젓(2/3컵), 배즙(1/2컵), 생강(10g)을 넣고 믹서기에 곱게 갈아주도록 합니다.

믹서기로 이 재료들을 갈고 난 뒤 이제 고춧가루(1컵), 설탕(2T), 통깨(1T), 찹쌀풀(물 1컵, 찹쌀가루 2T)을 곱게 간 재료에 섞어서 양념장을 만들도록 합니다.

더보기

tip)건고추를 넣었으므로 양념장도 대략 10분 정도 이대로 두도록 합니다. 그래야만 고춧가루가 저절로 불어서 색깔이 고와지면서 양념장 맛도 깊어집니다.

4. 버무리기

이제 마지막 순서입니다. 양념장을 대략 10분 정도 놔뒀다면 체반에서 물기를 빼내고 있었던 갓과 쪽파를 대야에 넣고 양념장을 넣도록 합니다. 넣으면서 갓과 쪽파에 골고루 스며들 수 있도록 잘 버무려주면 됩니다. 골고루 버무린 뒤 먹기 좋게 돌돌 말아 타래를 만든 뒤 김치 통에 담아두면 됩니다.

김치 통에 넣을 때는 공기가 들어가면 김치 맛이 쉽게 변하므로 꼭 공기가 들어가지 않도록 최대한 꾹꾹 눌러서 담도록 합니다. 그리고 김치 통에 넣으면서 마지막에는 적당량의 통깨를 뿌려주면 됩니다. 김치 냉장고에 바로 넣지 말고 하루나 이틀 정도 상온에 숙성시키면 좀 더 깊은 맛이 나므로 바로 냉장고에 넣지 않고 하루 정도 지난 뒤 넣도록 합니다.

이상 갓김치 맛있게 담그는법이었습니다. 아래는 겨울이면 준비해야 할 동치미, 깍두기 등 그 외 요리 레시피이니 관심있는 분들은 아래 글을 확인해주시기 바랍니다.

 

동치미 맛있게 담는법 간단하고 맛있게 바로 보기

 

토란국 맛나게 끓이는법 및 효능 바로 보기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최소한의 재료로 맛있게 바로 보기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최소한의 재료로 맛있게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최소한의 재료로 맛있게 깍두기 맛있게 담는법 알려드리겠습니다. 이르면 11월, 보통 12월 즈음 다들 김장을 준비합니다. 깍두기는 굳이 김장철이 아니더라도 방법만 알면

lovedou.qls1224.co.kr

 

댓글